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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루프랙의 형상에 따른 구조 해석을 통한 융합 연구
A Convergence Study through the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Roof Rack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257 - 262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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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취미로 다양한 레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였다. 그에 따라 차량 지붕위에 다양한 물건들을 적재한 차량들을 거리에서 쉽게 볼 수가 있다. 차량 지붕위에 적재를 할 수 있게 하는 장치는 랙 이라는 장치이며 차량마다 각기 다른 형상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종류들이 있지만 무거운 짐을 적재하기 위해 강도 및 내구성을 가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루프 랙의 지지대 방식과 고정대의 형상에 따른 구조 해석을 하였다. 세 가지의 모델들 중, Model C가 가장 좋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였다. 따라서 어떤 형상을 가진 루프랙이 가장 안정성이 있는 것을 본 연구 결과로서 알 수 있다. 본 결과를 토대로 얻은 자동차 루프랙의 형상에 따른 구조 해석에 통한 융합 연구에 대한 설계데이터를 활용함으로서 실생활에서의 자동차 부품에 융합하여 그 미감을 보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people enjoying various leisure sports has increased. As a result, the vehicles with various items loaded onto the roof can be easily seen on the street. The device that enables loading on the vehicle roof is called by a rack, and each vehicle has its own different shape.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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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및 4는 각각의 Model에 대한 구속조건들을 나타낸 그림들이다. 루프랙의 지지대 부분에는 적재하는 짐의 하중을 9800N으로 가정하여 지지대 상단부분에 받는다고 가정하였다. 차량과 루프랙이 고정되는 부분인 고정대의 밑바닥을 Fixed Support로 구석을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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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랙은 무엇인가? 그에 따라 차량 지붕위에 다양한 물건들을 적재한 차량들을 거리에서 쉽게 볼 수가 있다. 차량 지붕위에 적재를 할 수 있게 하는 장치는 랙 이라는 장치이며 차량마다 각기 다른 형상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종류들이 있지만 무거운 짐을 적재하기 위해 강도 및 내구성을 가져야 한다.
루프랙의 결합방식은? 이미 미국과 유럽 등 해외국가들은 루프랙의 사용이 많아 더 다양한 루프랙의 종류들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루프랙은 기존 차량에 차의 수직된 방향으로 차 자체에 탑재되어 결합된 방식이다. 루프랙은 상당한 무게의 하중들을 견뎌야 하는 극한의 상황에 놓여 있기도 하는데 이를 견디어 내지 못한다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전과 직결되어 있다.
루프랙 안전성에 관한 형상 개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루프랙은 기존 차량에 차의 수직된 방향으로 차 자체에 탑재되어 결합된 방식이다. 루프랙은 상당한 무게의 하중들을 견뎌야 하는 극한의 상황에 놓여 있기도 하는데 이를 견디어 내지 못한다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전과 직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자동차 부품들의 안전성에 관한 형상 개발 연구들이 있다[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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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U. Cho. (2014). Durability Studt through Structural and Fatigue Analtses of Brake Pads with Different Configuration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2(6), 128-133. DOI: 10.7467/KSAE.2014.22.6.128 

  2. H. M. Shick & J. U. Cho. (2014). A Study on Durability of Under Bar at Car through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es.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ing, 14(2), 44-50. DOI: 10.14775/ksmpe.2015.14.2.044 

  3. M. S. Han & J. U Cho. (2013).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on Recliner Case of Automotive Seat.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2(4), 82-88. DOI: 10.7467/KSAE.2014.22.4.082 

  4. J. U. Cho. (2014). Durability Study through Structural and Fatigue Analtses of Brake Pads with Different Configuration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2(6), 128-133. DOI: 10.7467/KSAE.2014.22.6.128 

  5. M. S. Han & J. U. Choi. (2012). Structural Analysis of Engine Mounting Bracket.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1(4), 525-531. DOI: 10.7735/ksmte.2012.21.4.525 

  6. I. S. Hwang, S. J. Park, J. S. Ra & Y. L. Lee. (2014). A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for Improvement of lead density in COF Bond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Mechanical Technology, 17(1), 83-89. 

  7. B. L. Choi. (2015). Structural analysis on considering fatigue assessment of welded joints in a chassis frame. Journal of Korean Society Mechanical Technology, 17(4), 739-744. 

  8. B. G. Jung, J. W. Kim & B. H. Jeong. (2017). A Study of Structural Analysis Simulation for Squat Exercise Foot Plat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9), 365-372. DOI: 10.15207/JKCS.2017.8.9.365 

  9.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on the Axle of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1), 93-101. DOI: 10.15207/JKCS.2015.6.1.093 

  10. J. U. Cho. (2014). A Study on Structural Safety and Fatigue Failure of End Mil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3), 17-22. DOI: 10.15207/JKCS.2014.5.3.017 

  11. J. I. Lee. (2017). The Convergence Design for Stiffness and Structure Advancement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189-197. DOI: 10.15207/JKCS.2017.8.4.189 

  12. J. S. Lee. (2018). Structural Analysis of a 24 Person Elevator Emergency Brak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189-194. DOI: 10.15207/JKCS.2018.9.12.189 

  13. D. S. Kang, E. I. Jung, K. H. Kim, I. C. Baek & C. S. Yi. (2019). Structural Analysis of a Carriage Shuttle System : A Material Supply Device for Small-Scale Machine T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8(4), 62-68. 

  14. M. S. Han & J. U. Cho. (2019). Durability Study of Subway Brake Disc and Wheel-type Br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8(7), 22-28. 

  15. J. H. Hyeon, Y. H. Moon & S. W Ha. (2018). Development of Automation Software for Corner Radius Analysis of Composite Laminated Structur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07-114. 

  16. J. L. Cui, M. H. Chey & S. I. Kim. (2016). Seismic Performance of Urban Structures with Various Horizontal Irregularities using Equivalent Static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1), 25-32. 

  17. M. S. Koh, S. K. Kwon & S. Lee. (2015). A Study for the Dynamic Characteristics and Correlation with Test Result of Gantry Robot based on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269-274. 

  18. W. B. Lee, S. H. Ryu, W. Y. Hao & B. P. Kyung. (2015).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303-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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