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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난방 시트의 구조에 따른 열응력 해석에 대한 융합 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Thermal Stress According to the Structure of Automotive Heating Sea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169 - 174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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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운전석의 따뜻하고 쾌적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난방 시트의 연구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의 난방 시트 모델 A, B, C를 가지고 열응력해석과 구조해석을 시행하였다. 똑같은 재질로 열해석을 함으로서, 연구 결과에서는 모델 A가 모델 B나 모델 C보다 더 좋은 열전달을 가짐을 보여주었다. 이로써 모델들이 제품의 형상에 따라 같은 재질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열전달들이 서로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더 안정적인 난방을 기대하기 위해 열선을 추가하는 것은 더 좋은 난방이 될 수 있지만 제품의 가격대비 성능을 고려한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전반적으로 모든 면에서 모델 B가 모델 A나 모델 C보다 열적으로 가장 안전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여 취득한 내구성과 안정성 있는 자동차 난방 시트 제품의 설계데이터를 사용하여 자동차 운전석에 융합하여 그 예술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warm and cozy demand of automotive driving seat increases, the research development of heating seat has been actively made. In this study, the thermal stress analysis and the structural analysis were carried out with three kinds of heating seats of A, B and C. By executing the thermal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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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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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냉난방 시트의 적용 또한 과거 고급차종 일부 옵션으로 장착되어오던 것이 현재는 점차 다양한 차종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안락하고 편안한 열선 난방 시트의 설계 및 해석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자동차 난방 시트를 개발하고자 한다[1-18].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얻은 내구성과 안정성 있는 자동차 난방 시트 제품의 설계데이터를 활용함으로서 실생활에서의 기계나 구조물에 융합하여 그 미적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난방 시트의 구조에 따른 열응력 해석을 진행하였다. 난방으로 인한 해석과정을 통하여 각 모델별 전변형량, 등가응력 데이터들을 통한 결과들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Model B, C도 Model A와 같이 적용된다. 실제적인 조건으로서 그 주위의 온도를 22℃ 로 하고, 열선에서의 온도는 4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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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트의 개발은 주로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나? 더불어 자동차의 탑승자들이 체험하는 여러 가지 요 소가 있지만 그 가운데 자동차 시트가 탑승자와 직접 닿 는 부분이므로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자동차 시트의 개발은 탑승자들 의 편안감과 승차감을 조성시키려는 최근의 기술 개발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경량성과 환경에 친화적인 자동차 시트의 개발도 병행되고 있다.
자동차 시트의 기능은 무엇이 있나? 시트는 크게 프레임(골격), 헤드, 쿠쉬 패드(Cush pad), 백 패드 (Back pad), 커버링 등으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시트는 자동차의 여러 부품과 같이 차량 사고 시 인체의 부상을 방지하거나 냉난방 통풍을 위한 기능들이 있다. 요즈음 탑승자들은 자동차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서 상쾌 하고 편안한 차량 내부의 환경이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 다.
시트의 구성요소는? 또한 시트는 안락성을 자아내기 위하여 인 체를 비롯한 여러 가지 기술이 포함되어야 한다. 시트는 크게 프레임(골격), 헤드, 쿠쉬 패드(Cush pad), 백 패드 (Back pad), 커버링 등으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시트는 자동차의 여러 부품과 같이 차량 사고 시 인체의 부상을 방지하거나 냉난방 통풍을 위한 기능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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