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369 - 376
이미현 (성결대학교 체육교육과) , 장홍영 (전주대학교 의과학융합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he effects of exercise intensities in physical activity of 8 weeks, on fitness, blood lipid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Participants of the research were allocated by low-intensity(n=8, 40~54%HRR), middle-intensity(n=8, 55~69%HRR),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규칙적인 중고강도 신체활동의 효과? | 2018 미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 업데이트에서는 규칙적인 중고강도 신체활동이 장기적으로 뇌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며 질병 위험 감소나 체력향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6]. 또한 신체활동은 인간의 인식력과 기억력 증가에 도움을 주며[7], 기억과 학습을 통한 신경가소성에 관여하는 BDNF(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BDNF)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 | |
BDNF의 역할? | 또한 신체활동은 인간의 인식력과 기억력 증가에 도움을 주며[7], 기억과 학습을 통한 신경가소성에 관여하는 BDNF(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BDNF)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 BDNF는 뇌신경 시냅스 가소성에 핵심적인 매개체이다. 이것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인지기능의 저하, 기억력 감퇴, 우울증 및 제 2형 당뇨병 발생 등 여러 만성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시사되어왔다[9]. | |
BDNF 감소하는 경우 발생하는 질환? | BDNF는 뇌신경 시냅스 가소성에 핵심적인 매개체이다. 이것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인지기능의 저하, 기억력 감퇴, 우울증 및 제 2형 당뇨병 발생 등 여러 만성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시사되어왔다[9].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운동이 혈중 BDNF를 증가시켜서 청소년들의 우울증을 낮추고 인지기능을 유의하게 향상시켜 학습 성과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0]. |
H. Beange, A. McElduff, & W. Baker. (1995). Medical disorders of adults with mental retardation: a population study.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99(6), 595-604.
S. Hollins, M. T. Attard, N. von Fraunhofer, S. McGuigan, & P. Sedgwick. (1998). Mortality in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y: risks, causes, and death certification findings in London.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40(1), 50-56.
S. A. Cooper, C. Melville, & J. Morrison. (2004).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BMJ, 329(7463), 414-415. DOI: 10.1136/bmj.329.7463.414
J. Michael. (2008). Healthcare for all: report of the independent inquiry into access to healthcare for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London : Independent Inquiry into Access to Healthcare for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B. Fernhall, & K. H. Pitetti. (2001). Limitations to physical work capacity in individuals with mental retardation. Clinical Exercise Physiologist, 3, 176-185.
2018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e (2018). 2018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e scientific report.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C. W. Cotman, & N. C. Berchtold. (2002). Exercise: a behavioral intervention to enhance brain health and plasticity. Trends in Neurosciences, 25(6), 295-301. DOI: 10.1016/s0166-2236(02)02143-4
J. K. Lee, B. Y. Kang, D. S. Kim, & D. Jung. (2013). Voluntary exercise increases IGF-1, brain-denved neurotropmc factor concentration, and fitness level in child.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2(1), 889-900.
J. Kim. (2013). The Study on Expression of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BDNF) and Cortisol in Adolescents by Aerobics Exercis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2(2), 1199-1207.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2010). ACSM's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8th ed.). PA : Baltimore.
M. Lee. (2018). Wearable device and physical activity. Sports Science. 143, 76-82.
J. Cohen.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NY : Routledge.
D. P. Leong, K. K. Teo, S. Rangarajan, P. Lopez-Jaramillo, A. Avezum, A. Orlandini, ... & O. Rahman. (2015). Prognostic value of grip strength: findings from the Prospective Urban Rural Epidemiology(PURE) study. The Lancet, 386(9990), 266-273. DOI: 10.1016/S0140-6736(14)62000-6
M. Yanardag, H. Arikan, I. Yilmaz, & F. Konukman. (2013). Physical fitness levels of young adults with and without intellectual dis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fundamental and applied kinesiology, 45(2), 233-240.
Golubovic, S., Maksimovic, J., Golubovic, B., & Glumbic, N. (2012). Effects of exercise on physical fitness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3(2), 608-614.
Y. K. Jeon, J. H. Kim, & J. I. Choi. (2013). The Change of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BDNF), Insulin-like Growth Factor-1(IGF-1) and Working-Memory in Adolescents by Aerobic Exercise Intensity for 12 week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5), 753-763.
J. K. Lee, B. Y. Kang, D. S. Kim, & D. Jung. (2013). Voluntary exercise increases IGF-1, brain-denved neurotropmc factor concentration, and fitness level in child.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2(1), 889-900.
J, I. Choi, J. H. Kim, Y. K. Jeon, & W. J. Cho. (2012). A Study on Expression of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and Working Memory in Middle-School Students by Morning Aerobic Exercis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1(4), 885-894.
F. Gomez-Pinilla, Z. Ying, R. R. Roy, R. Molteni, & V. R. Edgerton. (2002). Voluntary exercise induces a BDNF-mediated mechanism that promotes neuroplasticity. Journal of neurophysiology, 88(5), 2187-2195. DOI: 10.1152/jn.00152.2002
J. I. Lee. (2004). Effects of Walking Exercise Intensities on Fatigue, Serum Lipid and Immune Function among Middle-Aged Women. Doctor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A. C. Phillips, & A. J. Holland. (2011). Assessment of objectively measured physical activity levels in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ith and without Down's syndrome. PloS one, 6(12), e28618. DOI: 10.1371/journal.pone.00286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