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층분석기법(AHP)을 통한 건설안전교육 실효성 확보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through the AHP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5 no.4 = no.46, 2019년, pp.597 - 606  

하준태 (Chungdo Construction co.ltd)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본 연구는 건설안전교육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본사 관리직과 현장 근로자 그룹이 생각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항목에 대한 우선순위 선정을 통해 현실적 적용이 가능한 건설업에서의 교육방향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를 위해 건설업체 관리자와 현장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결과를 계층적분석기법(AHP)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계층인 '안전교육 콘텐츠의 개선'과 '안전교육제도 개선'은 관리자가 50:50, 근로자는 55:45로 도출되어 교육의 세부적인 항목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인 중요도를 고르게 판단하였고, 2계층은 관리자와 근로자 간의 건설안전 교육에서의 중요도에 대한 차이가 있었는데 관리자가 교육조건의 개선을 31.8%로 판단한 반면, 근로자는 안전교육 규제강화가 25.9%로 가장 높은 주요 항목으로 응답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주요 안전사고 발생분야인 건설업에서의 직원 교육에 대한 실효성 확보를 위해 관리자와 현장 근로자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점을 인식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 교육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aper is for the improvement of the safety education system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which has become a great threat to domestic industrial safety. Among the industrial sectors, the accident rate and death rate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re the highest, and measures for falls 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건설업에서의 사고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와 건설회사에서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안전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였으나, 실제 사고 감소율에 대한 기여도는 크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업에서의 안전교육에 대한 실체를 분석하기 위해 본사 관리자들과 현장 근로자 중심의 안전교육의 개선내용 및 두 집단 간의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향후 건설안전교육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두 집단간의 의식차이를 계층적분석기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활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의 특징은? 건설안전교육의 개선 항목에 대한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판단과 이러한 판단에 대한 정량적 수치를 표기하도록 하였다. AHP는 비교행렬의 고유벡터를 활용한 일대일 비교결과의 통합과정에서 일관성지수 C.I (Consistency Index)를 도출하여 논리적 일관성 여부를 확인하고 판단의 합리성과 논리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설문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설문 응답자의 일관 성을 가지고 평가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일관성비율 C.
건설업의 업무 특성은? 일반적으로 건설업는 3D 업종으로 구분되어 국내 노동자의 기피 업무로 취급되어 부족한 인력은 해외 노동자로 대체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건설업에서의 해외 노동자의 재해율과 사망자 수도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건설업의 업무 특성이 인간의 신체적 노동력을 요구하며, 전 과정에서 위험도가 크고 심각도도 높은 특성이 있다.
건설안전교육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현실적 적용이 가능한 건설업에서의 교육방향을 설정하는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연구목적: 본 연구는 건설안전교육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본사 관리직과 현장 근로자 그룹이 생각하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항목에 대한 우선순위 선정을 통해 현실적 적용이 가능한 건설업에서의 교육방향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를 위해 건설업체 관리자와 현장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결과를 계층적분석기법(AHP)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계층인 '안전교육 콘텐츠의 개선'과 '안전교육제도 개선'은 관리자가 50:50, 근로자는 55:45로 도출되어 교육의 세부적인 항목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인 중요도를 고르게 판단하였고, 2계층은 관리자와 근로자 간의 건설안전 교육에서의 중요도에 대한 차이가 있었는데 관리자가 교육조건의 개선을 3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Chang, G.-Y., Yang, Y.-H. (2017). "Innovation in Construction Education Using VR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5, No. 12, pp. 84-87. 

  2. Hong, J.-R., Shon, S.-D., Lee, S.-J. (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Construction Safety Hands-on Education Course to Prevent the Construction Death Accidents", the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No. 31, Vol. 12, pp. 3-10. 

  3. Kim, C.-Y., Lee, J.-H. (2016).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asures of domestic railway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9, No. 2, pp. 269-273. 

  4. Kim, E.-J. (2008). "A Model for Applying Methods of Safety Education Reflecting Individual Properties of Construction Workers". Degree thesis (doctor), Ajou University Graduate School. 

  5.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8). Current status of industrial accidents in 2018, The Statistics Report. 

  6. Oh, M.-H., Park, T.-H., Park, Y.-J., Son, K.-Y., Ahn, S.-J., Kim, T.-H. (2014). "An Assessment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Propriety Analyzing Accident Types by Work Classification in Constrction Sit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30, No. 3, pp. 131-13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