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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금융 상담 서비스에서 이모티콘 사용이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담원 유형과 주관적 금융지식의 조절 효과
Effects of Emoticons on Intention to Use in Online Financial Counseling Service: Moderating Roles of Agent Type and Subjective Financial Knowledge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4, 2019년, pp.99 - 118  

강영선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최보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financial counseling services are increasingly expanding with the rise of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chatbots. It is very important to examine the effects of emoticons noted as alternatives for communicating emotions in online communication between consumers and companies. In this paper,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챗봇이란 무엇인가? 특히 챗봇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보편화와 메신저 앱의 영향력 확대와 함께,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작용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이다. 챗봇은 채팅(chatting)과 봇(bot)의 합성어로 텍스트 방식이나 음성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챗봇은 일정한 시나리오 기반으로 운영되거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운영되어, 사람이 기계와 텍스트 또는 음성 등의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Guzman 2018). 챗봇은 학습된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과 같은 단순한 형태의 소통에서, 검색을 통한 결과 제공으로 확장되어, 딥러닝 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의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 비서(intelligent assistant)의 역할로 발전되고 있다.
텍스트 형태로 의사소통하는 경우 발생하는 감정 전달 미흡 문제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가? 특히,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텍스트 형태로 의사소통을 하게 될 때, 감정 적인 부분의 전달이 미흡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감정적인 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도구를 활용 하게 되는데, 이모티콘과 이모지가 대표적인 시각적 비언어적 도구라고 할 수 있다(Luangrath et al. 2017).
이모티콘이란 무엇인가? 2017). 이모티콘(emoticon)은 영어의 감정을 뜻하는 이모션 (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이다(Tang and Hew 2018). 주로 문자와 숫자와 같은 인쇄 기호의 조합으로 생성된 것을 일컬으며(예: :), :() ), 얼굴 표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예: )도 포함한다. 이모지 (emoji)는 일본어에서 유래하여 일본어로 그림을 뜻하는 에(e)와 문자를 나타내는 모지(moji)를 합성하여, 이모지(emoji)로 부르게 되었다(Li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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