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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3 no.6, 2019년, pp.624 - 635
홍미진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김면식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문영민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최진환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이후승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유정칠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Bird strike accidents, a collision between aircraft and birds, have been increasing annually due to an increasing number of aircraft operating each year to meet heavier demand for air traffic. As such, many airports have conducted studies to assess and manage bird strike risks effectively by ident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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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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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릭스 기법이란? | , 2012; Wang and Herricks, 2012), 대부분 영국 민항청(Civil Aviation Authority, CAA)에서 제안한 매트릭스(Matrix) 기법을 사용한 평가방식을 따르고 있다. 매트릭스 기법은 위험성 평가를 조류충돌 가능성 (probability)과 충돌로 인한 심각성 (severity) 간의 교차 적용에 따라 보통 수준 이상의 위험성이 도출되면 이를 제거하거나 저감할 수 있는 추가적인 위험관리 방안을 시행토록 하는 것이다 (Searing, 2005; Group, 2008; Paton, 2010). | |
항공기와 조류의 충돌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하나를 설명하라 | 이와 같은 충돌의 발생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적 차원에서 다각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sation, ICAO)가 고시하여 각 공항별로 적용하고 있는 관리 매뉴얼은 조류 서식 환경 관리 (예; 초지 높이 관리, 습지의 비율 조절 등)로 조류가 공항 내로 유입되지 않게 하여 항공기-조류 충돌을 예방하도록 하고 있다 (Barras et al., 2000; DeVault et al. | |
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항공기-조류 충돌에 따른 인명과 경제적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기법은 크게 선택된 항로에서의 조류 충돌 위험성을 예측하는 조류 회피 모델 (예; Bird Avoidance Model, BAM)과 충돌 가능성 및 위험성을 평가하는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 (예; Bird Strike Risk Assessment Model)로 구분된다 (USDT, 2012). 현재 해외의 일부 민간 공항에서는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 (Bird Strike Risk Assessment Model)을 개발 및 도입하여 다년간 축적된 조류 관찰 자료의 수치적 분석을 통해 항공기-조류 충돌 사고 가능성을 예측하고 공항 내 조류 퇴치활동 및 충돌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항공기 운항 계획에 활용하고 있는데 (Allan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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