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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및 다중 매트릭스 모델의 비교를 통한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 분석
A Comparison of Single and Multi-matrix Models for Bird Strike Risk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3 no.6, 2019년, pp.624 - 635  

홍미진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김면식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문영민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최진환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  이후승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유정칠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및 한국조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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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 수요 증가로 항공기의 운항이 증가하면서 항공기 동체와 조류가 충돌하는 조류 충돌 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각 공항에서는 조류 충돌 사고기록을 바탕으로 항공기에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는 조류 종을 파악하고 순위를 매겨 충돌 위험을 효과적으로 평가 및 관리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김포, 김해 및 제주국제공항에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수집된 통합운항정보시스템 (Integrated Flight Information Service, IFIS) 자료를 바탕으로 항공기에 피해를 줄 것으로 예측되는 조류 종을 파악하고, 단일 및 다중 매트릭스 모델 간 위험성 평가 결과를 비교 분석 및 고찰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단일 매트릭스 모델을 통한 평가 결과 김포국제공항 및 김해국제공항에서는 왜가리, 독수리 2종과 백로류, 기러기류, 오리류, 갈매기류, 비둘기류 및 까마귀류가, 제주국제공항에서는 독수리, 까치 2종과 기러기류, 오리류, 갈매기류, 비둘기류 및 까마귀류가 '매우 높음' 또는 '높음'으로 평가되었다. 다중 매트릭스 모델을 통한 평가 결과 김포국제공항에서는 왜가리, 독수리, 까치 3종과 백로류, 기러기류, 오리류, 도요류 및 비둘기류가, 김해국제공항에서는 왜가리, 독수리, 찌르레기, 까치 4종과 백로류, 기러기류, 오리류, 도요류 및 비둘기류가, 제주국제공항에서는 왜가리, 까치 2종과 오리류, 도요류, 비둘기류가 '매우 심각' 또는 '매우 높음'으로 평가되었다. 모델 간 예측 결과에 있어 김포국제공항과 김해국제공항은 차이가 없었으나, 제주국제공항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김포와 김해국제공항은 모두 하천의 하류에 위치하고 있어 대형 수조류들이 주로 관찰된 것에 반해 제주국제공항은 바다와 도심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몸무게가 작은 소형 조류들이 많이 관찰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들과의 충돌이 항공기 동체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모델 간의 공통된 변수의 영향은 적었고, 추가적인 변수에 의해 두 모델의 평가 결과 간 큰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rd strike accidents, a collision between aircraft and birds, have been increasing annually due to an increasing number of aircraft operating each year to meet heavier demand for air traffic. As such, many airports have conducted studies to assess and manage bird strike risks effectively by ident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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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다중 매트릭스 모델에서의 충돌 가능성은 1) 공항 활주로 부근에 조류가 얼마나 출현하는지에 대한 정량적 (quantitative) 및 정성적 (qualitative) 평가에 따른 조류의 풍부도 (abundance)와 2) 관찰된 조류가 항공기-조류 충돌사고를 일으킨 기록이 있었는지 여부 및 충돌 사고의 빈도로 계산하였다 (Paton, 2010; Table A2). 단일 매트릭스 모델과 달리 정량적 또는 정성적 평가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를 먼저 수행하고, 그중 가장 높은 평가 점수가 항목의 평가 결과가 된다.
  • 본 연구에서는 1) 각 공항 별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을 평가하고, 2) 단일 및 다중 매트릭스 모델의 평가 결과가 각 공항별로 차이가 있는지 또는 모델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3) 모델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지역 특이적 위험성 평가 모델의 필요성과 국내 상황에 적합한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의 개발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 각 공항 별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을 평가하고, 2) 단일 및 다중 매트릭스 모델의 평가 결과가 각 공항별로 차이가 있는지 또는 모델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3) 모델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지역 특이적 위험성 평가 모델의 필요성과 국내 상황에 적합한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의 개발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 관찰 빈도 (frequency of occurrence, %)는 특정 종의 관찰 횟수를 전체 관찰 횟수로 나눈 값이며, 관찰지역 (area of occurrence, %)은 특정 종이 관찰된 면적을 전체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다음과 같은 4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Table A2):
  • 마지막으로, 각각 평가된 충돌의 심각성과 충돌 가능성을 다중 매트릭스 (Table 2)에 대입하여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을 평가 및 예측하였다.
  • 다중 매트릭스 모델은 조류 몸무게와 관찰빈도에 따른 단일 매트릭스 모델보다 공항 내 조류의 분포 및 이동 정보 등 더욱 구체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위험성 평가 시예측의 정밀성을 높이기 위해 제안되었다 (Paton, 2010). 먼저 충돌 심각성은 조류 몸무게와 관찰된 무리의 크기 (flock size) 그리고 조류 비행 행동 (flight behavior) (Table A1)을 공식 (1)에 대입하여 계산하였다.
  • 예를 들어, 10 BirdDays는 하루 동안 10개체가 관찰되었거나 10일 동안 1개체가 관찰되었음을 의미한다. 먼저, 2005년부터 2013년도까지 각 공항별로 관찰된 조류의 총 개체수의 중앙값 (median)을 기준으로 하여 각각 0.5, 1, 2.5, 5배의 비율로 공항 특이적인 BirdDays를 산출하였다(Searing, 2005). 평가를 위한 BirdDays는 아래의 5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MacKinnon, 2002):
  • 항공기-조류 충돌사고 발생 횟수에 대한 정성적 평가는 아래와 같은 4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Table A2):
  • 항공기-조류 충돌사고 발생 횟수에 따른 정량적 평가는 특정 종의 충돌 횟수를 전체 충돌 횟수로 나눈 값으로 4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Table A2):

대상 데이터

  • Figure 1. Study site (Gimpo, Gimhae and Jeju International Airport).
  • 단일 및 다중 매트릭스 모델을 비교하기 위해 2005년부터 2013년까지의 한국공항공사에서 관리하는 통합운항정보시스템 의 조류퇴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한국공항공사에서는 항공기와 충돌 위험이 있는 조류를 대상으로 퇴치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퇴치된 조류의 종명, 개체수 등을 통합운항정보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고 있다.
  •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 비교를 위한 연구지역은 한국공항공사가 관리하는 공항 중 항공기 운항이 빈번한 김포국제공항 (서울시 강서구), 김해국제공항 (부산시 강서구) 그리고 제주국제공항 (제주시 용담동) 세 곳이었다 (Figure 1). 본 연구의 분석에는 김포, 김해와 제주국제공항에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통합운항정보시스템에 입력된 조류퇴치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조류퇴치데이터는 비조류전문가에 의해 동정되어 세부 종이 아닌 조류 분류군 별로 기록된 경우가 많지만 (예 ; 큰기러기, 쇠기러기는 종 구분 없이 기러기류로 기록됨) 자료 소실 방지를 위해 분류군별로 기록된 데이터를 모두 이용하였다.
  • 본 연구의 분석에는 김포, 김해와 제주국제공항에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통합운항정보시스템에 입력된 조류퇴치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조류퇴치데이터는 비조류전문가에 의해 동정되어 세부 종이 아닌 조류 분류군 별로 기록된 경우가 많지만 (예 ; 큰기러기, 쇠기러기는 종 구분 없이 기러기류로 기록됨) 자료 소실 방지를 위해 분류군별로 기록된 데이터를 모두 이용하였다.
  •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 비교를 위한 연구지역은 한국공항공사가 관리하는 공항 중 항공기 운항이 빈번한 김포국제공항 (서울시 강서구), 김해국제공항 (부산시 강서구) 그리고 제주국제공항 (제주시 용담동) 세 곳이었다 (Figure 1). 본 연구의 분석에는 김포, 김해와 제주국제공항에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통합운항정보시스템에 입력된 조류퇴치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두 모델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공항별로 예측된 조류종별 위험성 평가 결과에 대해 교차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모델에서 계산된 충돌 심각성과 충돌 가능성의 평가를 비교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를 이용하였다. 공항별로 두 모델 간의 평가 결과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먼저 공항별로 두 매트릭스 모델 간의 회귀선형모형을 계산한 뒤,종별 회귀제곱합 (Sum of Square Regression, SSR)을 계산하였다.
  • 공항별 평균 회귀제곱합을 통해 AIC (Akaike Information Criterion), ΔAIC 그리고 AIC weight를 계산하여 두 매트릭스모델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 각각의 모델에서 계산된 충돌 심각성과 충돌 가능성의 평가를 비교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를 이용하였다. 공항별로 두 모델 간의 평가 결과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먼저 공항별로 두 매트릭스 모델 간의 회귀선형모형을 계산한 뒤,종별 회귀제곱합 (Sum of Square Regression, SSR)을 계산하였다. 공항별 평균 회귀제곱합을 통해 AIC (Akaike Information Criterion), ΔAIC 그리고 AIC weight를 계산하여 두 매트릭스모델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 두 모델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공항별로 예측된 조류종별 위험성 평가 결과에 대해 교차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모델에서 계산된 충돌 심각성과 충돌 가능성의 평가를 비교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 다중 매트릭스 모델에서 조류 몸무게에 따른 항공기-조류 충돌 심각성은 Table A1에 의해 평가되며, 평균 몸무게에 따른 점수화의 범주는 Paton (2010)의 방식을 따랐다. 또한, 조류 무리의 크기와 관찰된 조류의 비행 행동에 따른 충돌 가능성도 Table A1에 따라 평가되었다.
  • 조류 종별 몸무게 자료는 Dunning (2007)을 참조하여 암컷과 수컷의 평균값으로 계산하였다. 조류 몸무게에 따른 심각성은 아래의 5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에 반영하였다 (MacKinnon, 2002):
  • 항공기-조류 충돌 가능성은 캐나다 밴쿠버 공항과 동일하게 Searing (2005)이 제안한 BirdDays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BirdDays는 공항에 출현하는 조류의 관찰 빈도를 정량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하루 동안에 관찰된 조류의 총 개체수 또는 조류 1개체가 관찰되기까지 소요된 총 일수를 의미한다 (Searin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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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트릭스 기법이란? , 2012; Wang and Herricks, 2012), 대부분 영국 민항청(Civil Aviation Authority, CAA)에서 제안한 매트릭스(Matrix) 기법을 사용한 평가방식을 따르고 있다. 매트릭스 기법은 위험성 평가를 조류충돌 가능성 (probability)과 충돌로 인한 심각성 (severity) 간의 교차 적용에 따라 보통 수준 이상의 위험성이 도출되면 이를 제거하거나 저감할 수 있는 추가적인 위험관리 방안을 시행토록 하는 것이다 (Searing, 2005; Group, 2008; Paton, 2010).
항공기와 조류의 충돌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하나를 설명하라 이와 같은 충돌의 발생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적 차원에서 다각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sation, ICAO)가 고시하여 각 공항별로 적용하고 있는 관리 매뉴얼은 조류 서식 환경 관리 (예; 초지 높이 관리, 습지의 비율 조절 등)로 조류가 공항 내로 유입되지 않게 하여 항공기-조류 충돌을 예방하도록 하고 있다 (Barras et al., 2000; DeVault et al.
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항공기-조류 충돌에 따른 인명과 경제적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기법은 크게 선택된 항로에서의 조류 충돌 위험성을 예측하는 조류 회피 모델 (예; Bird Avoidance Model, BAM)과 충돌 가능성 및 위험성을 평가하는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 (예; Bird Strike Risk Assessment Model)로 구분된다 (USDT, 2012). 현재 해외의 일부 민간 공항에서는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모델 (Bird Strike Risk Assessment Model)을 개발 및 도입하여 다년간 축적된 조류 관찰 자료의 수치적 분석을 통해 항공기-조류 충돌 사고 가능성을 예측하고 공항 내 조류 퇴치활동 및 충돌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항공기 운항 계획에 활용하고 있는데 (All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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