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한 1인 미디어 유튜브 홈 트레이닝의 지속의도 연구
Research on Consistent Use Intention of Home-training Program on Personal Media Service YouTube Based on Post-Adop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183 - 193  

오정희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 ,  오재우 (경동대학교 보건관리학과) ,  조광민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델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서비스, 그 중에서도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절차를 진행하기 위하여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신뢰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홈 트레이닝 이용 동기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헬스리터러시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기대충족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기대충족 요인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유용성 요인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 유용성 요인은 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만족 요인은 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인구통계학적 요소를 집단으로 구성한 행동분석 연구 및 1인 미디어 플랫폼의 차별점을 고려한 다각적 분석은 다양한 연구 방향성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consistent use of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YouTube based on Post-Acceptable Model. To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adult men and women with personal media service using experience. As for data analysi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기존 후기수용모델에 사용된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외생변인으로 설정하고, 후기수용모델에서 사용된 지각된 유용성과 기대충족이 사용자의 만족과 지속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더욱이 본 연구의 결과는 급속한 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분야의 연구자 및 실무자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기초를 두었다.
  • 나이에 대한 항목은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으로 열어두었으며 빈도분석 결과에 따라 연령층을 객관화 시켰다. 또한 건강관리 활동 중 스포츠(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소비하는 비용(한 달 기준)과 유튜브를 통한 홈 트레이닝 영상 시청 횟수(한 달 기준)를 파악하여 유튜브를 통한 홈 트레이닝 활동을 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서비스 중에서도 건강관련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건강행위에 대한 동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헬스리터러시를 후기수용모델에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에 따라서 설정한 변수들 간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각 변인들은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측정할 수 있는 변인들로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이용 동기를 후기수용모델에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파악하고,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외생변인으로 두었을 때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라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생기는 기대 충족, 지각된 유용성, 이용 후 만족감과 지속 사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를 통한 홈 트레이닝 소비자들의 서비스 이용을 확인하기 위해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외생변수로 추가하고, 기대충족,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의도로 이어지는 후기수용모형의 인과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델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서비스, 그 중에서도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더 나아가 지속적인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후 사용자들이 최종적으로 경험하는 정서적 평가인 만족은 소비자의 감정적경험과도 관련이 있다[30][31]. 후기수용모델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 사용자들의 기대 충족과 지각된 유용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사용자의 만족을 바탕으로 지속 사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25].

가설 설정

  •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충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 서비스란 무엇인가? 1인 미디어 서비스는 개인 또는 단체가 개인의 만족에서부터 사업 연계까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소비자(1인미디어 서비스 시청자)의 욕구에 적합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는 기존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 간의 양방향소통이 가능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게임방송, 먹방(먹는 방송), 음악,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 거의 모든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3,4].
영상시청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중 20대가 대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성인남녀의 특정 연령층을 한정짓지 않았지만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20대의 성인 남녀가 대부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유튜브라는 매체를 인식하고 자주 사용 및 시청한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1인 미디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1인 미디어 서비스는 개인 또는 단체가 개인의 만족에서부터 사업 연계까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소비자(1인미디어 서비스 시청자)의 욕구에 적합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는 기존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 간의 양방향소통이 가능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게임방송, 먹방(먹는 방송), 음악,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 거의 모든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