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한 1인 미디어 유튜브 홈 트레이닝의 지속의도 연구 Research on Consistent Use Intention of Home-training Program on Personal Media Service YouTube Based on Post-Adoption Mode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델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서비스, 그 중에서도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절차를 진행하기 위하여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홈 트레이닝 이용 동기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헬스리터러시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기대충족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기대충족 요인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유용성 요인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 유용성 요인은 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만족 요인은 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인구통계학적 요소를 집단으로 구성한 행동분석 연구 및 1인 미디어 플랫폼의 차별점을 고려한 다각적 분석은 다양한 연구 방향성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델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서비스, 그 중에서도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절차를 진행하기 위하여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홈 트레이닝 이용 동기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헬스리터러시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기대충족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기대충족 요인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유용성 요인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 유용성 요인은 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만족 요인은 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인구통계학적 요소를 집단으로 구성한 행동분석 연구 및 1인 미디어 플랫폼의 차별점을 고려한 다각적 분석은 다양한 연구 방향성을 기대할 수 있다.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consistent use of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YouTube based on Post-Acceptable Model. To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adult men and women with personal media service using experience. As for data analysi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consistent use of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YouTube based on Post-Acceptable Model. To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adult men and women with personal media service using experience. As for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path analysis were performed by using SPSS 21.0 and AMOS 21.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ed. First, using motivation of YouTube home training had a positive effect on usefulness. Second, health literacy had a positive effect on usefulness. Third, it was found that the expectation confirmation of the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positively influenced usefulness. Forth, expectation confirmation of the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Fifth, useful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Sixth, usefulnes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consistent use intention. Seventh,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consistent use intention. Behavioral analysis with collective demographic factors and diverse analysis considering the differentiation of the personal media service are suggested for further research.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consistent use of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YouTube based on Post-Acceptable Model. To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adult men and women with personal media service using experience. As for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path analysis were performed by using SPSS 21.0 and AMOS 21.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ed. First, using motivation of YouTube home training had a positive effect on usefulness. Second, health literacy had a positive effect on usefulness. Third, it was found that the expectation confirmation of the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positively influenced usefulness. Forth, expectation confirmation of the home training on personal media service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Fifth, useful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Sixth, usefulnes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consistent use intention. Seventh,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consistent use intention. Behavioral analysis with collective demographic factors and diverse analysis considering the differentiation of the personal media service are suggested for furth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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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기존 후기수용모델에 사용된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외생변인으로 설정하고, 후기수용모델에서 사용된 지각된 유용성과 기대충족이 사용자의 만족과 지속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더욱이 본 연구의 결과는 급속한 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분야의 연구자 및 실무자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기초를 두었다.
나이에 대한 항목은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으로 열어두었으며 빈도분석 결과에 따라 연령층을 객관화 시켰다. 또한 건강관리 활동 중 스포츠(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소비하는 비용(한 달 기준)과 유튜브를 통한 홈 트레이닝 영상 시청 횟수(한 달 기준)를 파악하여 유튜브를 통한 홈 트레이닝 활동을 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서비스 중에서도 건강관련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건강행위에 대한 동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헬스리터러시를 후기수용모델에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에 따라서 설정한 변수들 간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각 변인들은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측정할 수 있는 변인들로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이용 동기를 후기수용모델에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파악하고,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외생변인으로 두었을 때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라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생기는 기대 충족, 지각된 유용성, 이용 후 만족감과 지속 사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를 통한 홈 트레이닝 소비자들의 서비스 이용을 확인하기 위해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외생변수로 추가하고, 기대충족,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의도로 이어지는 후기수용모형의 인과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델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서비스, 그 중에서도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더 나아가 지속적인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후 사용자들이 최종적으로 경험하는 정서적 평가인 만족은 소비자의 감정적경험과도 관련이 있다[30][31]. 후기수용모델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 사용자들의 기대 충족과 지각된 유용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사용자의 만족을 바탕으로 지속 사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25].
가설 설정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충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유튜브의 이용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이주희, 고경아, 하대권(2018)의 설문문항을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총 3개의 하위변수로 구성하였다[9].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각 변인들은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측정할 수 있는 변인들로 구성하였다. 각 변인들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수정 및 보안하여 재구성하였으며, 모두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조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구성내용 크게 7개 부분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4문항, 이용 동기 12문항, 기대충족 3문항, 헬스리터러시 5문항, 지각된 유용성 5문항, 만족 4문항, 지속의도 3문항이며,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하여 간단히 언급한다면, 성인남녀의 연령층에 제한을 두지 않고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였다. 나이에 대한 항목은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으로 열어두었으며 빈도분석 결과에 따라 연령층을 객관화 시켰다. 또한 건강관리 활동 중 스포츠(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소비하는 비용(한 달 기준)과 유튜브를 통한 홈 트레이닝 영상 시청 횟수(한 달 기준)를 파악하여 유튜브를 통한 홈 트레이닝 활동을 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구성하였다.
08)를 만족시키고 있다[33]. 다음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에 기반하여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와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의 산출을 통해 집중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CR과 AVE값이 각각 0.
또한 언제 어디서든 접근 가능한 1인 미디어 서비스 특성을 반영하여 홈 트레이닝의 범위를 단순히 ‘집안에서 하는 운동’으로 국한하지 않고 ’개인이 영상을 보고 혼자 운동이 가능한 모든 공간에서 하는 운동‘으로 확대하였다.
헬스리터러시를 측정하기 위하여 주형철, 김종희, 권형일(2018)의 설문 문항을 참고하여[20]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단일척도로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25]Bhattacherjee(2001)의 후기수용모델 척도인 기대충족,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의도 요인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모두 단일척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서비스 특성을 반영하여 ‘홈 트레이닝’의 범위를 ‘집에서 시행하는 운동’이라는 공간적 범위로 국한하지 않고 ‘공간에 관계없이 개인이 영상을 보고 스스로 하는 운동’이라는 체험적인 운동 범위까지 개념을 확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모형 모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정상성을 확보하고 추정오차를 줄이기 위해 단일요인을 제외한 이용 동기 요인에 대하여 문항묶음(item-parceling)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가설을 토대로 설정한 연구모형의 적합지수 분석결과 TLI=.
셋째, 본 연구는 이론을 바탕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론의 핵심 변인 외에도 사회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추가 다른 설명변수 및 1인 미디어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차별점을 고려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한층 다각적 분석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스포츠 센터를 방문하여 유튜브의 홈 트레이닝 영상을 시청하면서 맨몸 및 소도구 운동중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비확률표번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실제로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서비스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할 수 있었다.
연구 모형은 Bhattacherjee(2001)의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으며[25],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라는 외생 변인을 추가하였다.
각 변인들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수정 및 보안하여 재구성하였으며, 모두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조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구성내용 크게 7개 부분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4문항, 이용 동기 12문항, 기대충족 3문항, 헬스리터러시 5문항, 지각된 유용성 5문항, 만족 4문항, 지속의도 3문항이며,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를 외생변수로 추가하고, 기대충족,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의도로 이어지는 후기수용모형의 인과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행하였다. 이후 데이터의 정상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고 추정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이용 동기의 구성개념별로 미디어적, 상황적, 내용적 속성의 3가지 측정변수로 구성하여 문항묶음(item-parceling)을 실시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모형의 가설검정을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실시 후에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한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설문지 제작을 완성한 후 스포츠 경영·마케팅의 전공 교수 2인과 박사학위 소지자 1인에게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검정을 하였다.
헬스리터러시를 측정하기 위하여 주형철, 김종희, 권형일(2018)의 설문 문항을 참고하여[20]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단일척도로 사용하였다.
후기수용모델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채널인 유튜브를 통해 홈 트레이닝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의 이용 동기와 헬스리터러시 외생변수를 추가하여 변인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총 7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 결과에 대한 요약은 Fig.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설문대상은 ‘유튜브’라는 매체를 알고 있으며 유튜브를 통해 홈 트레이닝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로 하였으며 2018년 10월 약 한 달간 서울권 스포츠 센터를 연구자 본인과 보조원 2명이 직접 방문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하여 간단히 언급한다면, 성인남녀의 연령층에 제한을 두지 않고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였다. 나이에 대한 항목은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으로 열어두었으며 빈도분석 결과에 따라 연령층을 객관화 시켰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를 통한 홈 트레이닝 영상시청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성인남녀의 특정 연령층을 한정짓지 않았지만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20대의 성인 남녀가 대부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포츠 센터를 방문하여 유튜브의 홈 트레이닝 영상을 시청하면서 맨몸 및 소도구 운동중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비확률표번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실제로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서비스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할 수 있었다. 총 25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 특정 항목 미기입 및 획일적으로 답변된 30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22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AMOS 22.0을 이용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행하였다. 이후 데이터의 정상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고 추정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이용 동기의 구성개념별로 미디어적, 상황적, 내용적 속성의 3가지 측정변수로 구성하여 문항묶음(item-parceling)을 실시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후 데이터의 정상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고 추정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이용 동기의 구성개념별로 미디어적, 상황적, 내용적 속성의 3가지 측정변수로 구성하여 문항묶음(item-parceling)을 실시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모형의 가설검정을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실시 후에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한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친 각 변인들 간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통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성능/효과
넷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충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홈 트레이닝' 1인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헬스리터러시는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모형 모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정상성을 확보하고 추정오차를 줄이기 위해 단일요인을 제외한 이용 동기 요인에 대하여 문항묶음(item-parceling)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가설을 토대로 설정한 연구모형의 적합지수 분석결과 TLI=.903, CFI=.915, RMSEA=.073로 나타났다. 이는 홍세희(2012)가 제시한 적합도 지수의 기준점을 만족시켜 연구를 진행함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33].
셋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충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홈 트레이닝' 1인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1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이용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소비자 개인별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건강관련 정보를 유튜브 영상으로 얻을 수 있는 믿음이 형성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현재 포화상태 그리고 쇠퇴기로 가고 있는 오프라인 휘트니스 산업과 연결지어 1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 경로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분석을 위한 설문지 제작을 완성한 후 스포츠 경영·마케팅의 전공 교수 2인과 박사학위 소지자 1인에게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검정을 하였다.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은 최종 220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결과, CFI .919, TLI .907, RMSEA .057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적합한 모형으로 권장하는 기준치(CFI >.
일곱 번째, '홈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이용 동기는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92)로 나타나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6은 기각되었다. 홈 트레이닝 1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만으로는 지속적인 시청 및 이용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1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이용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소비자 개인별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건강관련 정보를 유튜브 영상으로 얻을 수 있는 믿음이 형성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현재 포화상태 그리고 쇠퇴기로 가고 있는 오프라인 휘트니스 산업과 연결지어 1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 경로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문가의 정보가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로 제공되면서 콘텐츠의 전문성과 믿음이 확보될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도 새로운 홍보방법인 동시에 새로운 수익 창출의 경로가 될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요소들이 빈도분석에서 그쳤지만 차후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요소들을 집단으로 나눠 분석한다면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행동분석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는 이론을 바탕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론의 핵심 변인 외에도 사회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추가 다른 설명변수 및 1인 미디어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차별점을 고려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한층 다각적 분석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 서비스란 무엇인가?
1인 미디어 서비스는 개인 또는 단체가 개인의 만족에서부터 사업 연계까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소비자(1인미디어 서비스 시청자)의 욕구에 적합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는 기존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 간의 양방향소통이 가능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게임방송, 먹방(먹는 방송), 음악,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 거의 모든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3,4].
영상시청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중 20대가 대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성인남녀의 특정 연령층을 한정짓지 않았지만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20대의 성인 남녀가 대부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유튜브라는 매체를 인식하고 자주 사용 및 시청한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1인 미디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1인 미디어 서비스는 개인 또는 단체가 개인의 만족에서부터 사업 연계까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소비자(1인미디어 서비스 시청자)의 욕구에 적합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는 기존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 간의 양방향소통이 가능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게임방송, 먹방(먹는 방송), 음악,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 거의 모든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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