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349 - 35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nd deeply understand the essence and meaning of the bullying experiences of school bulli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dividual interviews and analyzed using Colaizzi phenomenological analysis methodology.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6 adolesc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 학교폭력으로 인한 학생들의 자살 사건들이 이어지면서 학교폭력은 개인과 가정, 학교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학교폭력은 신체폭력뿐만 아니라,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는 관계에서 고의적으로 약한 상대를 반복해서 괴롭히는 특성을 갖는 행위를 뜻한다[1]. 그 동안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서 다양한 제도 마련과 함께 처벌, 교육, 상담 프로그램 등이 논의되고 시행되어 왔으나 여전히 학교폭력 의 피해율은 3. | |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에게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에게 분노 및 충동성 조절을 위한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충동적인 성향을 갖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분노행동을 강화하는 상황적 요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분노를 유발 하기 쉬운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분노 상황에 실질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전략을 교육하고 충분한 연습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과 여러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 |
공감능력의 분류와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 타인의 심리상태에 대한 낮은 이해는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20]. 공감능력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나누어지는데, 인지적 공감능력이 결핍되면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상황을 인식하는 능력이 부족해지면서 적절한 태도를 취하지 못하게 되고, 정서적 공감능력이 결핍되면 타인을 배려하고 약자에 대한 동정심을 가지는 능력이 부족하게 되어 타인을 지배하고 학대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21]. 유아기 시절에 마음이론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으면 의도·사고·정서 등에 대한 추론과 공감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부모와의 애착이나 아동학대 등 가정적 요인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2]. |
B. Coloroso. (2008). The bully, the bullied and the bystander. From pre-school to high school: How parents and educators can help break the cycle of violence. Updated ed. New York, NY: Collins Living.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15). A survey of the nationwide school bullying in 2014.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T. R. Nansel, W. Craig, M. D. Overpeck, G. Saluja & W. J. Ruan. (2004). Cross-national consisten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ullying behavior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158(8), 730-736. https://doi.org/10.1016/s0084-3970(08)70012-4
G. M. Glew, M. Y. Fan, W. Katon & F. P. Rivara. (2008). Bullying and school safety. The Journal of pediatrics, 152(1), 123-128. https://doi.org/10.1016/j.jpeds.2007.05.045
M. Eslea, E. Menesini, Y. Morita, M. O'Moore, J. A. Merchan, B. Pereira & P. K. Smith. (2004). Friendship and loneliness among bullies and victims: Data from seven countries. Aggressive behavior, 30(1), 71-83. https://doi.org/10.1002/ab.20006
K. Kumpulainen, E. Rasanen & K. Puura. (2001). Psychiatric disorders and the use of mental health services among children involved in bullying. Aggressive behavior, 27(2), 102-110. https://doi.org/10.1002/ab.3
K. Kumpulainen, E. Rasanen & I. Henttonen. (1999). Children involved in bullying: Psychological disturbance and the persistence of the involvement. Child abuse & neglect, 23(12), 1253-1262. https://doi.org/10.1016/s0145-2134(99)00098-8
D. Olweus. (1994).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7), 1171-1190.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4.tb01229.x
D. Alvarez-Garcia, T. Garcia & J. C. Nunez. (2015). Predictors of school bullying perpetration in adolescence: A systematic review.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23, 126-136. https://doi.org/10.1016/j.avb.2015.05.007
H. Y. Kwon & H. M. Kim. (2009). The qualitative analysis on psycho-social factors of bullying adolescent at school violence.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2(1), 1-12.
C. B. Cho.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family violence and parent-child interaction on adolescents' violence delinquency and the verification of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game addic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1), 93-121.
H. K. Shin. (2006). A study on the continual development of aggressive victims, passive victims, and bullies. Studies on Korean Youth, 17(1), 297-323.
S. G. Lee. (2005). Effects of eco-systemic factors on peer violence at middle schoo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19), 141-170.
M. Kljakovic & C. Hunt. (2016). A meta-analysis of predictors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49, 134-145.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16.03.002
Y. S. Han. (2012). Study for the school bully's target-selection in school setting. Journal of Korean ciminological association, 6(1), 131-164.
M. Y. Lee & E. J. Chang (2015). A qualitative study on the context of school violence experienced by school violence perpetrator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8(3), 115-140.
P. F. Colaizzi.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i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E. G. Guba & Y. S. Lincoln (1981).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San Francisco, CA: Jossey-Based.
B. H. Smith & S. Low. (2013). The role of social-emotional learning in bullying prevention efforts. Theory Into Practice, 52(4), 280-287. https://doi.org/10.1080/00405841.2013.829731
S. Kim, J. I. Kim, J. W. Choi, J. Lim & B. N. Kim. (2017).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based program for the adolescent perpetrators of school violence.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6, 118-126. https://doi.org/10.4306/jknpa.2017.56.3.118
S. Shakoor, S. R. Jaffee, L. Bowes, I. Ouellet-Morin, P. Andreou, F. Happe, T. E. Moffitt & L. Arseneault. (2012).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s theory of mind and adolescent involvement in bully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3(3), 254-261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11.02488.x.
M. T. Baker, V. B. Van Hasselt & A. H. Sellers. (2008). Validation of the novaco anger scale in an incarcerated offender population. Criminal Justice and behavior, 35(6), 741-754. https://doi.org/10.1177/0093854808316275
E. L. Feindler, S. A. Marriott & M. Iwata. (1984). Group anger control training for junior high school delinquent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8(3), 299-311. https://doi.org/10.1007/bf01173000
M. Eisner & D. Ribeaud. (2003). Erklarung von jugendgewalt: Eeine ubersicht uber zentrale forschungsbefunde. In Kriminalitat und Gewalt im Jugendalter: Hell-und Dunkelfeldbefunde im Vergleich: Juventa.
H. J. Park, M. K. Jung & J. H. Park. (2007).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supporting system for prevention and intervention of school bullying and violence.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 H. Park. (2015). Gewaltpravention an schulen mittels biographieforschung jugendlicher gewalttater.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0(1), 33-57.
D. P. Farrington. (1993).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bullying. Crime and justice, 17, 381-458. https://doi.org/10.1086/449217
Y. S. Kim, B. L. Leventhal, Y. J. Koh, A. Hubbard & W. T. Boyce. (2006). School bullying and youth violence: causes or consequences of psychopathologic behavior?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3(9), 1035-1041. https://doi.org/10.1001/archpsyc.63.9.1035
D. W. Foy, R. M. Eisler & S. Pinkston. (1975). Modeled assertion in a case of explosive rages. 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6(2), 135-137. https://doi.org/10.1016/0005-7916(75)90038-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