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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메타분석 연구
Meta-Analysis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chool and Domestic Violenc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3, 2019년, pp.1 - 12  

고은주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장영숙 (성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고은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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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폭력학교폭력 피해와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면밀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물은 2001년부터 2019년 4월까지의 학위논문 16편 학술지 9편 총 25편이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된 연구물들에 대한 동질성 검정 결과를 반영하여 랜덤 효과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Cohen(1977)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는 0.25로 나타나 중간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선행연구인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가해와의 상관관계 연구에서의 효과크기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가정폭력의 하위유형 중에는 신체 물리적 폭력이 0.34, 언어 정서적 폭력이 0.28로 나타나 학교폭력 피해는 가정폭력의 하위유형인 신체 물리적 폭력과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가정폭력 유형 중 부부폭력을 목격한 경험과 방임의 경우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는 0.24로 중간 수준의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는 모두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는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분석기법인 메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의 사회적 시사점과, 제한점,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thoroughly analyze the correlation effect size between domestic violence and school violence by meta-analyzing previous studies on the correlation between school and domestic violence. Methods: For this purpose, meta-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selected research ma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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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 연구물의 효과크기 간 이질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질성을 반영하여 랜덤효과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가정폭력의 요인 중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가 높은 변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전체적인 요인들의 효과크기를 보고자 하였다. 메타분석은 개별 연구에서 보고하는 양적인 연구결과를 통계적인 변환을 통해 서로 비교 및 종합 가능한 동질적 성격의 통계 수치로 전환하여 분석하는 통계기법이며 연구자가 기대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하여도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비교적 낮은 연구 방법이다(Glass, McGaw, & Smith, 1981).
  • 메타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종합적으로 제시하여 사회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타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속형 변수인 연도에 따른 효과크기의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메타회귀분석을 통하여 연도에 따른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효과크기 경향성을 분석하여 연도의 흐름에 따른 효과크기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먼저 가정폭력과 학교폭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물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다음으로는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물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산출하여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와 관련하여 축적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계량화하고 학교폭력과 가장 상관성이 높은 가정폭력 유형은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범주형 변수 분석을 통해 출판유형에 따른 효과크기, 학교급 및 성별과 같은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상관계수 효과크기를 분석하였으며 연속형 변수 분석을 통하여 연구물 출판연도에 따른 상관계수 효과크기를 분석하여 연도의 흐름에 따른 효과 크기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타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속형 변수인 연도에 따른 효과크기의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메타회귀분석을 통하여 연도에 따른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와의 상관관계 효과크기 경향성을 분석하여 연도의 흐름에 따른 효과크기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해진 절차에 의하여 철저하게 분석에 포함될 연구물을 선정하였으며 메타분석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이루어진 연구물들의 결과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계량화하여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Borenstein, Hedges, Higgins, Rothstein, 2009).
  • 이 연구는 누적된 양적 연구들에 대한 재검토 측면에서 연구들의 일반적인 경향과 효과크기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동질성 검정에 따른 분석모형 선택, 출판편향 검증, 전체 효과크기, 출판유형 및 연구 설계에 따른 효과크기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효과크기, 가정폭력의 유형별 효과크기, 출판연도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효과크기 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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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형별 가정폭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의 분석대상 연구물에서 제시한 가정폭력의 유형은 크게 직접적 폭력 경험인 신체·물리적 폭력, 언어·정서적 폭력, 방임, 억압과 간접적 폭력 경험인 부부폭력 목격 경험이 있었다. 유형별 효과크기의 차이가 Q(3) = 9.
학교폭력이란? 가정폭력의 정의는 연구자마다 약간씩 상이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가족구성원 중의 한 사람이 다른 가족에게 계획적·반복적·의도적으로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거나 정신적 학대를 통하여 심각한 신체적·성적·정신적 손상, 고통,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적극적 이거나 철회적인 모든 폭력행위로 정의한다(고은주, 2015). 또한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모든 행위로 정의하고자 한다(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의거한 정의).
가정폭력과 학교폭력의 피해 문제는 여전히 사회문제임을 알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가정폭력과 학교폭력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언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가정폭력 범죄 신고율을 보면 2015년 11,908건, 2016년 13,995건, 2017년 14,707건으로 해마다 증가되고 있으며 가정폭력 범죄의 재범률 통계를 보면 지난 2015년 4.1%였던 재범률은 2018년 8.9%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경찰청, 2018). 또한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언어폭력(35.6%), 집단따돌림(23.2%), 사이버 괴롭힘(8.9%) 순으로 나타났다(교육부, 2019). 이를 통해 가정폭력과 학교폭력의 피해 문제는 여전히 사회문제임을 재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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