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습민첩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업도전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agility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challeng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 2019년, pp.197 - 204  

이효선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민첩성, 학업도전, 진로준비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학습민첩성이 학업도전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여 대학에서 실시하는 진로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와 충북의 4년제 대학 4곳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4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성실하게 작성된 398부의 설문 응답을 토대로 SPSS 22.0과 AMOS 22.0을 통해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민첩성은 학업도전을 매개로하여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도전 역시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도전은 학습민첩성과 진로준비행동의 영향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므로 이는 학습민첩성은 학업도전을 수반할 때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며 이는 대학의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위해 학습민첩성과 학업도전 등의 변인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agilit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cademic challeng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challenge.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420 university students and well responded 398 were used for data an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학습민첩성과 학업도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학업도전이 학습민첩성과 진로준비행동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 경기와 충북에 소재한 4개의 4년제 대학 학생들 4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민첩성, 학업도전, 진로준비행동 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 모형은 Fig.
  • 이 연구는 변인 간의 관계를 추정함과 동시에 관계의 크기까지 추정하고 측정오류를 반영한 모형의 적합도를 알아보기 위해[26]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 검증을 위한 통계분석에는 SPSS 22.
  • 실제로 진로준비행동은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 등 개인의 내적 요인을 나타내는 다양한 변인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다[7-9].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이 연구는 자기인식, 유연한 사고, 성찰추구 등을 포함하는 학습민첩성과 학습참여태도를 나타내는 학업도전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써 대학의 진로교육에 보다 확대된 범위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에 기초한 측정모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측정모형에 대한 평가는 변인의 측정을 위해 사용된 지표가 구조방정식모형에서 나타나는 잠재변인을 적절하게 대표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먼저 신뢰도 평가를 위하여 신뢰도 지수인 Cronbach의 ⍺와 합성신뢰도(CR)를 검토하였다.
  • 해당 방법은 변인 간 상관관계 계수에 ±2표준오차를 적용하여 하한 및 상한구간에서 1 포함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민첩성이 높은 사람이 문제나 기회를 만났을 때 자세? 학습민첩성이 뛰어난 사람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찾고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구하며 경험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성과물을 도출해 낼가능성이 크다[12]. McCaulley[13]에 의하면 학습민첩성이 높은 사람은 자기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고, 문제나 기회를 만났을 때 매우 전향적인 자세를 가지며, 자기성찰에 적극적이고 새로운 관점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학습민첩성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자신을 위해 높은 수준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며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구하는 자세를 갖는다고 한다[14].
학습민첩성의 정의? 학습민첩성은 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개념으로 국내연구는 시작단계이다[10]. 학습민첩성은 기업의 구성원이 새롭게 접하는 환경에서도 신속하게 배우고 생각과 행동을 유연하게 하는 능력을 가리키며 이는 곧 학습민첩성이 높은 사람은 핵심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말한다[11-12]. 학습민첩성이 뛰어난 사람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찾고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구하며 경험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성과물을 도출해 낼가능성이 크다[12].
직업을 결정하는 것이 인생의 전환점인 이유? 직업을 결정하는 것은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는 중요한 선택이다. 이는 그만큼 직업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중요한 결정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하는 대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진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연구와 이에 대한 적용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