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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VDC 병렬 하프브리지 서브모듈에 대한 고장나무기반의 신뢰성 분석
Fault-tree based reliability analysis for paralleled half-bridge sub-module of HVDC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3 no.4, 2019년, pp.1218 - 1223  

강필순 (Dept. of Electronics and Contro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송성근 (Energy conversion research center,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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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VDC 시스템에서 풀-브리지 서브 모듈 구조는 하프브리지 서브 모듈에 비해 부품 수가 증가하지만 100 % 여유율 확보가 가능하여 고장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풀-브리지 서브 모듈은 여유율 보장과 암(arm) 단락 방지를 위한 데드 타임(dead-time)을 확보하기 위해 복잡한 제어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풀-브리지 서브 모듈과 동일한 부품 수와 100 % 여유율을 갖는 병렬 하프브리지 구성의 고장률을 분석한다. 기존의 부품 고장 분석에 고장나무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서브 모듈의 동작 위험을 반영함으로써 서브 모듈의 수명주기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병렬 하프브리지 서브모듈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FTA 기반 분석 방법과 기존의 PCA 기반 방법으로 분석된 고장률을 비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HVDC systems, the full-bridge submodule increases the number of components compared to the half-bridge submodule, but the failure-rate can be reduced by securing 100 % redundancy. However, full-bridge submodules require more complex control algorithms to ensure the redundancy and to prevent arm-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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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의 부품 고장 분석은 부품의 수, 부품의 종류 및 부품의 결합 상태만을 고려하므로 서브 모듈의 동작 위험을 반영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고장나무 기반의 고장률 분석(FTA)을 통해보다 정확한 수명 주기의 예측 결과를 제시한다. 제안된 FTA 기반 분석의 유효성은 기존의 PCA 기반 분석 방법과 비교하여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100% 여유율 확보가 가능한 병렬 하프 브리지 구조의 고장률을 분석한다. 병렬하프 브리지 서브 모듈은 전압 및 전류 정격이 동일한 IGBT 모듈 및 다이오드와 함께 사용될 때 100% 여유율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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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풀-브리지 서브 모듈의 단점은 무엇인가? HVDC 시스템에서 풀-브리지 서브 모듈 구조는 하프브리지 서브 모듈에 비해 부품 수가 증가하지만 100 % 여유율 확보가 가능하여 고장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풀-브리지 서브 모듈은 여유율 보장과 암(arm) 단락 방지를 위한 데드 타임(dead-time)을 확보하기 위해 복잡한 제어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풀-브리지 서브 모듈과 동일한 부품 수와 100 % 여유율을 갖는 병렬 하프브리지 구성의 고장률을 분석한다.
온도에 따른 하프브리지와 병렬 하프브리지 서브 모듈의 고장률 차이의 특징 그림 7은 PCA 기반의 하프브리지 및 병렬 하프브리지 서브 모듈의 고장률을 나타낸다. 하프브리지 방식과 비교하여 병렬 하프브리지 서브 모듈은 전체적으로 낮은 고장률을 보인다.
HVDC 시스템에서 서브 모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것은? HVDC 시스템에서 서브 모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뢰성이 낮은 반도체 스위칭 소자 및 잦은 충ㆍ방전으로 수명이 짧은 커패시터에 대한 동작 위험 분석이 중요하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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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Yang, A. Bryant, P. Mawby, D. Xiang, L. Ran, and P. Tavner, "An Industry-Based Survey of Reliability in Power Electronic Converters,"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s, vol.47, pp. 1441-1451, 2011. DOI: 10.1109/ECCE.2009.5316356 

  2. Y. Song and B. Wang, "Survey on Reliability of Power Electronics Systems," IEEE Trans. Power Electronics, vol.28, pp.591-604, 2013. DOI: 10.1109/TPEL.2012.2192503 

  3. J. Guo, J. Liang, X. Zhang, P. D. Judge, X. Wang, and T. C. Green, "Reliability Analysis of MMCs Considering Submodule Designs with Individual or Series-Operated IGBTs,"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32, no.2, pp.666-677, 2017. DOI: 10.1109/TPWRD.2016.2572061 

  4. J. Xu, P. Zhao, and C. Zhao, "Reliability Analysis and Redundancy Configuration of MMC With Hybrid Submodule Topologies," IEEE Trans. Power Electronics, vol.31, no.4, pp.2720-2729, 2016. DOI: 10.1109/TPEL.2015.2444877 

  5. Y. Dong, H. Yang, W. Li, and X. He, "Neutral-Point-Shift-Based Active Thermal Control for a Modular Multilevel Converter Under a Single-Phaseto-Ground Fault," IEEE Trans. Industial Electronics, vol.66, no.3, pp.2474-2484, 2019. 

  6. Y. D. Wang and B. F. Song, "Overview of system reliability prediction method," Aircraft Design, vol.28, no.1, pp.37-42, 2008. 

  7. J. Jones and J. Hayes, "A comparison of electronic-reliability prediction models," IEEE Transactions on Reliability, vol.48, no.2, pp.127-134, 1999. DOI: 10.1109/24.784270 

  8. D. H. Heo, F. S. Kang, S. G. Song, "Failure-rate Analysis Considering Operational Condition of Half-bridge Submodule in HVDC System," Proc. Int. Sym. on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 (ISEE), pp.10-12, 2019. DOI: 10.1109/ISEE2.2019.8921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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