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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3 no.1, 2019년, pp.254 - 260
허대호 (Dept. of Electronics and Contro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강필순 (Dept. of Electronics and Contro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The failure rate of bidirectional dc-to-dc converter is predicted through the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FMEA) and the fault-tree analysis (FTA) considering the operational risk. In order to increase the driving voltage of the electric vehicle efficiently, the bidirectional converter is att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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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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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A는 무엇인가? | FMEA는 양방향 컨버터의 잠재적 고장모드와 고장의 원인 및 결과의 영향을 분석하여 잠재적 고장 발생 기회를 제거하거나 저감시키는 조치를 취하고 이를 문서화시키는 체계적인 활동이다[7]. 표 2는 양방향 컨버터의 FMEA를 나타낸다. | |
배터리 직렬결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배터리 직렬결합으로 MCU 입력전압을 상승시킬 수 있지만 과도한 수의 배터리 직렬결합은 구조적 안정성과 전기적 안전성을 저하시키는 문제를 가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MCU의 앞단에 양방향 dc-to-dc 컨버터를 채용하는 방법이 소개되었다[1]-[3]. 추진용 배터리에서 MCU의 dc-link 단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구간에는 승압모드로 동작하고 모터의 회생전력이 발생하는 구간에는 추진용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강압모드로 동작한다. | |
승압모드의 특징은 무엇인가? | 그림 1은 양방향 dc-to-dc 컨버터의 회로 구조를 보여준다. 승압모드에서는 스위치 Q1의 on-off 동작에 의해 부스트 컨버터로 동작하여 출력전압이 승압되며, 강압모드에서는 Q2의 스위칭 동작에 의해 벅-컨버터로 동작하여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표 1에 주어진 설계사양과 같이승압모드에서 30 kW 용량을 기준으로 추진용 배터리 240 V, dc-link 680 V로 설계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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