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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차량의 프로브 활용 가능성 평가를 위한 디지털운행기록계 위치정보 정확도 분석
Analysis on Accuracy of GPS installed in Digital Tachograph of Commercial vehicl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6, 2019년, pp.164 - 175  

심현정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  채찬들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  강민주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  이종훈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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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차량은 교통안전법상 난폭운전 및 사고 방지를 위해 운행기록계, 블랙박스, ADAS를 의무적으로 장착하여야 한다. 한편 도로 위 위험요소들로 인한 피해는 2013년 대비 2016년에 1.5배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국토교통부는 도로위험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하고 사업용 차량에 장착하여 프로브 차량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술개발을 대비하여 주행속도에 따른 GPS 오차 편차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이벤트 지점을 통합·분리할 적정 통합 범위(m)를 도출하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주행속도가 100km/h일 때 평균오차는 9.72m로 주행속도가 40km/h일 때 평균오차 4.69m에 비해 오차가 약 2.1배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벤트 지점 적정 통합·분리 범위(m)는 주행속도와 관계없이 동일지점 인식률 90% 이상인 20m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사업용 차량이 수집할 위치기반 정보 정확도 향상 및 정책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allation of digital tachograph, black box, and ADAS have been enforced to commercial vehicles for preventing violent driving and accidents by the Traffic Safety Act in Korea. Nevertheless, the damage caused by road hazards has increased 1.5 times in 2016 compared to 2013. So, developing new te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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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주행속도별 각 프로브 차량이 수집한 이벤트 지점 위치 정보들로부터 실제 이벤트 지점 특정 범위(GPS 오차 범위)에 따른 동일지점 검지 정확도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실험용 운행기록계를 현장조사차량에 설치하고 조사 구간을 주행함으로써 차량 주행속도와 GPS 좌표, 이벤트 정보를 동시에 수집하도록 하였다. 다만, 저장주기가 1초 단위인 관계로 실제 버튼을 누른 시각과 저장시각이 다를 수 있고 운행 기록계를 누르는 사람마다 버튼을 누르는 시점이 다를 수 있다는 한계점이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 향후 프로브 차량으로 활용될 수 있는 사업용 차량이 수집할 데이터의 형식은 도로위험정보 검지 센서로 감지한 도로위험정보와 디지털 운행기록계가 수집한 GPS 위치 값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업용 차량이 블랙박스 및 디지털 운행기록계를 활용하여 도로파손, 안개, 결빙 등의 도로위험 이벤트 정보를 생성할 때, 다수의 차량이 동일한 이벤트 지점 정보에 대하여 서로 다른 위치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이를 하나의 지점으로 통합하기 위한 운행기록계의 GPS 오차 범위(동일지점 판단 범위)를 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고, 이를 위하여 사업용 차량의 주행속도, 도로위계에 따른 주행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각 시나리오별 GPS 위치정보 오차를 검증하는 실험주행을 수행하여 그 결과로부터 지점 통합 알고리즘에 필요한 GPS 오차 범위를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목적은 주행속도별 각 프로브 차량이 수집한 이벤트 지점 위치 정보들로부터 실제 이벤트 지점 특정 범위(GPS 오차 범위)에 따른 동일지점 검지 정확도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실험용 운행기록계를 현장조사차량에 설치하고 조사 구간을 주행함으로써 차량 주행속도와 GPS 좌표, 이벤트 정보를 동시에 수집하도록 하였다. 다만, 저장주기가 1초 단위인 관계로 실제 버튼을 누른 시각과 저장시각이 다를 수 있고 운행 기록계를 누르는 사람마다 버튼을 누르는 시점이 다를 수 있다는 한계점이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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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운행기록계란 무엇인가? 디지털 운행기록계(DTG; Digital tachograph)는 차량운행기록을 실시간으로 저장하는 기기로 차량의 GPS 위치, 주행속도, 분당엔진수(RPM), 자동차상태, 브레이크 신호, 방위각, 가속도 등을 기록하는 장치이다(Cho et al.(2017).
국토교통부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통안전법에 명시한 것은? 국토교통부는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난폭운전과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수 차량에 블랙박스, 디지털 운행기록계, ADAS(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교통안전법에 명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사업용 차량 내 장치가 수집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도로위험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운행기록계 데이터 저장 주기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운행기록계 데이터 저장 주기로 인한 정밀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지지 못한 부분이 존재한다. 운행기록계의 데이터는 초 단위로 저장이 되는데 이는 곧 주행속도가 빠르면 동일한 1초라도 차량은 더 멀리 나아가기 때문에 주행속도가 빠른 곳의 GPS 좌표 값간 거리가 더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데이터 저장 주기가 더 짧은 운행기록계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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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hn G. H., Kim H. C., Lee D. W., Kwon J. W. and Kim H. S.(2010), "Information And Control Symposium,"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235-236. 

  2. Chae C. D., Sim H. J. and Lee J. H.(2018), "Integration and Decision Algorithm for Location-Based Road Hazardous Data Collected by Probe Vehicl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7, no. 6, pp.173-184. 

  3. Cho J. S., Lee H. S., Lee J. Y. and Kim D. N.(2017), "The Hazardous Expressway Sections for Drowsy Driving Using Digital Tachograph in Truc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5, no. 2, pp.160-168. 

  4. Choe T. S., Kang J. M., Kim H. S. and Park J. B.(2016), "Low-end GPS Position Accuracy Enhancement Method by using Map Information,"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5, no. 4, pp.659-665. 

  5. Jagadeesh G. R., Srikanthan T. and Zhang X. D.(2004), "A Map Matching Method for GPS Based Real-Time Vehicle Location,"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57, no. 3, pp.429-440. 

  6. Jeon J. H., Kwon J. H. and Lee J. S.(2008), "Analysis of the GPS Error Effect through Simulation," Korea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26, no. 4, pp.397-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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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ang J. M.(2016), The Real-time Localization in Urban Area Based on Map Matching Method, Master thesis, Electrical and Electonic Engineering of Younsei Univ., Seoul, pp.5-21. 

  9. Kim D. H., Han W. S., Lee H. W., Hyun C. S., Joo D. H. and Lee C. K.(2008), "Evaluation of the Estimate Algorithms for Link Travel Time from GPS Probe Data,"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7, no. 5, pp.13-25. 

  10. Lee J. M., Park K. D. and Jeong W. S.(2017), "Analysis of Positioning Accuracy for DGNSS-based Land Navigation Using GPS/BDS Navigation Satellite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 25, no. 4, pp.422-429. 

  11. Lee S. H., Lee C. K., Yun I. S., Kim N. S. and Kang D. M.(2015), "Study on Map Matching Using Characteristics of Vehicular Mov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5, pp.75-82. 

  12. Ochieng W. Y., Quddus M. A. and Noland R. B.(2003), "Map-matching in complex urban road networks," J. of Cartography, vol. 55, no. 2, pp.1-14. 

  13. Samsung Traffic Safety Research InstiTUTE, http://sts.samsungfire.com/, 2019.11.1. 

  14. Yoon S. J. and Kim T. J.(2018), "Development of GPS Multipath Error Reduction Method Based on Image Processing in Urban Area," Korea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36, no. 2, pp.10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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