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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4 no.2, 2019년, pp.207 - 220
김기수 (디토닉 주식회사) , 이재진 (디토닉 주식회사) , 김홍회 (디토닉 주식회사) , 장유림 (한국교통안전공단) , 함유근 (건국대학교)
Recent development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enabled the deployment of sensor based data to provide real-time services. In Korea, Th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is collecting driving information of all commercial vehicles through a fitted digital tachograph (DTG).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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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란? |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드 슈밥 의장은 4차 산업혁명의 개념을 주창하였다[15]. 4차 산업혁명이란 센서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통해 현실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및 미래예측까지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정보 시스템이 도입되어 다양한 산업이 연결되고 인간의 행동양식과 산업 등 환경에 변화를 불러올 거대한 흐름이다. 4차 산업혁명의 흐름과 함께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보급도 가까워지고 있다. | |
실시간 운행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하둡 에코시스템 기반의 DB 서버 시스템을 구축하였을때 교통관리 측면에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성능시험 결과 2시간 이내의 Trip데이터를 호출할 때 OLTP 서비스에 적합한 3초 이내의 응답시간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된 시스템에서 운행정보를 OLTP에 적합한 응답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다면, 향후 교통관리 측면에서 특정 지역의 교통량 추정 및 교통수요를 실시간 단위로 분석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통정보는 시공간정보를 모두 포함하는 데이터이므로, 실시간 단위 분석을 통해 향후 자율주행 지원, 스마트 도시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시공간 빅데이터 플랫폼의 개발 및 최적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교통분야에서 자율주행 분야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전국 상용자의 운행 정보는 교통 분야에서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그 중 특히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실시간으로 운행정보를 분석하여 위험 운전에 대응을 하거나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대용량의 데이터를 실시간 서비스에 적합한 수준의 성능으로 처리하는 데는 한계가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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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재, 주재홍, 추상호, 이향숙, "고속버스 DTG 자료를 활용한 버스 위험운전 행태 분석", 한국ITS학회지, 제17권, 제2호, pp.87-97, 2018.
안상하, 신용은, "DTG자료 기반 택시 이용자 통행패턴 분석: 부산시 택시 사례", 대한토목학회논문지, 제38권, 제6호, pp.907-916, 2018.
유재곤, 유재영, 김종배, "운전 습관 개선을 위한 위험 운전 분석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301-303, 2015.
임준범, 유수재, "DTG자료를 활용한 화물 자동차 운전행태 분석과 개선방향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2권, 제5호, pp.28-3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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