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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8 no.4, 2019년, pp.21 - 32
이재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본 연구는 초·중 통합학교의 공간 구성 방향을 제시하고자 일본의 초·중 통합학교 형태인 의무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공간 배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초·중학교 발달단계별 학급교실의 공간 구성과 배치 특성을 도출하였고, 초·중 통합 활용전용 공간과 공동 활용 교과교실을 도출하였다. 또한 초·중학교 급별 학년별 교과교실 연계 특성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교과교실 배치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국내 초·중 통합학교 공간 배치 구성 방향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In this study, we the characteristics of the spatial layout have been analyzed focusing on the case of compulsory schools, which are the forms of elementary and middle integrated schools in Japan. Thu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stage of the elementary·middle students, we derived the ch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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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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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운영학교의 정의는? | 통합운영학교는 학교 폐쇄가 지역사회의 축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폐쇄를 전제하지 않고 기존을 유지하면서 2개 이상의 다른 학교 급의 소규모학교를 통합해서 운영하는 것이다.1) | |
통합학교의 설립 배경은? | 이러한 통합학교의 설립 배경으로는 농촌지역과 구도심지역에서의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적정규모 유지 차원에서 통합을 통한 학교 유지 필요성과 새로 신설되는 지역에서 초·중학교의 각각의 규모가 독립 적으로 학교를 설립 할 수 없는 적정규모 미달의 규 모일 경우 초·중 통합학교를 설립하고 있다. | |
국내 초·중 통합학교의 공간 구성 방향성을 위해 일본의 사례가 필요한 이유는? | 반면 국내 초·중 통합학교의 경우 설립 운영 측면에서 오래되었지만 일반화되지 않아 단지 초등학교 공간과 중학교 공간을 병렬로 배치해놓은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현실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즉 국내의 경우보다 먼저 저출산 현상이 발생된 일본의 소규모학교 통폐합과정에서 도출된 초·중 통합 학교 운영 및 공간 배치 사례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김인숙, 소규모학교 통폐합 효과분석에 의한 농산어촌 학교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12
김현주, 소규모통합운영학교의 교육시설 개선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14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0
성열관 외 2인, 이슈페이퍼(저출산시대 도래에 따른 통합학교 교육과정 효율적 편성. 운영 방안 연구), 교육부, 2019. 04
이기영, 지역특성을 고려한 소규모학교의 적정규모화 정책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17
임성모, 통합운영학교 실태분석과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08
홍후조 외, 초.중등 통합운영학교의 효율적 운영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초.중 통합학교 통합운영 연구위원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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