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8 no.4, 2019년, pp.33 - 43
이용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구중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김관영 (충북대학교 시설과) , 박정란 (동양미래대학교)
본 연구는 사용자 교육적 가치의 중요성을 목표로하는 학교공간혁신의 개념 연구를 통하여 학교공간이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수준의 교육자치 목표 및 기본가치와 상호관계성 연계 정도에 대하여 사용자를 중심으로 조사·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자치 혁신 교육과정과 학교 자치적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계된 학생, 교사 즉 수요자의 요구도 분석을 통해 수요자 중심 즉 수요자의 요구가 최대한 반영되는 학교공간혁신 연계 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자치 혁신과 학교공간 혁신의 기본개념 고찰과 국가수준의 2015개정 교육과정과 교육자치 혁신과정에 대한 문헌조사 및 교육목표, 교육과정의 기본가치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원도심지역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의 기본가치, 학교교육의 기능, 학교환경 및 공간 구성 방향, 학교공간에 대한 조사분석으로 학생과 교사의 인식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was to research and analyze the concept of school space innovation to aim at the importance of user educational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of students, teachers, or consumers connected with the educational autonomous innovative curriculum and various school-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 공간의 특성은? | 최근 교육부는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1)선정을 통하여 지역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상상력이 마을, 학교와 함께 실현시키고자 하는 교육혁신 정책으로 지방자치 교육혁신으로 진행되고 있는 학교공간을 혁신하고자 하는 유형의 사업과 연계하 여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학교 공간은 전통적으로 교사와 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중요한 공간이고 학생 상호간의2)사회적 관계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학교 구성원을 포함하여 지역사회와의 다양한 활동과 사회적 관계를 제공하는 광범위한 공간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 |
혁신형 교육과정의 특징은 어떠한가? | 그 혁신형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흥미와 재능 신장을 위해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지역에 맞게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주체는 교사이며, 이를 위한 교사의 자발성은 자율성이 담보될 때 가능하다.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서 교사가 주체적인 역할을 할 때 교육내용과 그 내용의 구체화가 유기적으로 실현된다. 교사는 교사수준의 교육과 정뿐만 아니라 학년, 학교단위의 교육과정을 교실과 학교의 상황에 맞게 생산해야 한다. 즉 학습자들의 수준과 적성, 능력에 따라 선택적․차별적으로 교육 과정(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다르게 편성․운영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도 교사의 능력이다. 셋째, 학생들의 낮은 정의적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과정을 구현하여야 하며, 지방 교육자치 혁신 교육과정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교과의 지식을 넘어 자기 생각을 만들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능력, 자기관리능력, 협력적 문제발견․해결능력, 문화적 소양능력,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능력, 민주시민의식 등 7가지 미래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있다.2) 넷째, 모든 아이가 현재와 미래를 행복하게 살아 가는데 필요한 배움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을 위한 정책방향으로 교육 자치 시대에 맞는 학교자치 실현, 교육특별자치시 구현을 위한 교육 거버넌스 구축, 수준 높은 교육․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학습도시 구축, 공동체적 학교문화 형성을 통해 지속적인 학교혁신과 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본 연구의 의의와 같이 이렇게 미래의 삶을 이롭게 하는 아이를 키울 수 있는 것은 단계에 맞는 충실한 교육 과정의 운영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교육활동이 적절 하게 운영될 수 있는 미래형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의 기본가치는 어떠한가? | 지방 교육자치의 혁신 방향으로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의 기본가치는 ‘새로운 학교’를 비전으로 배움의 주체로서 지식의 구성과 활용과정에서 학생들의 자아를 격려하여 행복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교수․학습 중심의 학교, 집단지성과 협력에 의해서 운영되는 학교, 교육주체에 의해서 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 기본가치의 철학은 자발성, 민주성, 공공성, 창의성, 공동체성 실현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과정의 방향, 내용, 방법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
계보경, 미래학교 체제 도입을 위한 Future School 2030 모델 연구. 연구보고 KR 2011-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김도기, 미래학교 환경 및 공간 구성 방안. 인천교육과학연구원 교육정책연구소. 2017
김은수,변순용(2016). 초등학교 교실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42집.
서승희,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교 건축의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21권 제5호 통권 제102호, 2014
서영선, 세종형 학력 함양을 위한 수업방안 기초 연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 2017
심화정, 초등학교 실내공간의 감성화 요소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이근호,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이경선 스티븐장, 서울미래학교 설립을 위한 리모델링 방향 연구-창덕여중 리모델링 디자인 가이드라인- 서울특별시교육청 연구보고서. 2014
이영현,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학교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이용환, 창의적융합교육에 의한 교육환경 공간 변화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4권 제2호, 2015
이용환, 읍.면지역 학교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