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깨비 이미지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바탕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이다. 먼저 사례조사를 위해 도깨비 주제의 그림책 15권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도깨비에 관한 언어적 표현과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또한 이미지 스케일에서 이미지 형용사 33개를 추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일반인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사람들은 도깨비의 쾌활한 모습, 전통적인 이미지, 두드러지는 강조점을 가진 모습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안으로 첫째, 한국적인 이미지 안에서의 쾌활하고 익살스러운 모습, 둘째, 행위적 표현의 연출, 셋째, 시각적 특화 요소 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도깨비 이미지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바탕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이다. 먼저 사례조사를 위해 도깨비 주제의 그림책 15권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도깨비에 관한 언어적 표현과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또한 이미지 스케일에서 이미지 형용사 33개를 추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일반인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사람들은 도깨비의 쾌활한 모습, 전통적인 이미지, 두드러지는 강조점을 가진 모습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안으로 첫째, 한국적인 이미지 안에서의 쾌활하고 익살스러운 모습, 둘째, 행위적 표현의 연출, 셋째, 시각적 특화 요소 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visual expression of a dokkaebi, based on the image of it that people possess. The method of the research is questionnaire survey. For the case study, fifteen picture books have been selected and thirty three imagery adjectives have been extracted. As t...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visual expression of a dokkaebi, based on the image of it that people possess. The method of the research is questionnaire survey. For the case study, fifteen picture books have been selected and thirty three imagery adjectives have been extracted. As the result this research poses the methods as following; firstly, cheerful and humorous appearance of Dokkaebi in Korean image, secondly, present of behavioral expression, for third, design with the visually specialized factor.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visual expression of a dokkaebi, based on the image of it that people possess. The method of the research is questionnaire survey. For the case study, fifteen picture books have been selected and thirty three imagery adjectives have been extracted. As the result this research poses the methods as following; firstly, cheerful and humorous appearance of Dokkaebi in Korean image, secondly, present of behavioral expression, for third, design with the visually specialized fact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도깨비 표현 특성의 선호도의 상위 5개 항목에 대해 4점 이상의 평가를 한 설문조사 대상자가 중복 선택한 이미지 형용사를 도출하기 위하여 평균의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
본 연구는 도깨비에 대해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사례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깨비에 대해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반인이 인식하는 도깨비의 이미지의 특성 제시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의 다양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깨비에 대해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반인이 인식하는 도깨비의 이미지의 특성 제시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의 다양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즉, 이미지 스케일은 주로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이미지와 제작자가 느끼는 이미지의 오차를 줄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14]. 이에 본 연구는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에 나타난 이미지 형용사를 도깨비에 대한 현대인의 이미지 인식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2018년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 일반인 총 1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설문조사 항목에 대한 평가는 5점 척도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선호도와 이에 따른 이미지 형용사를 측정, 평가하였다. 또한 이미지 형용사 항목의 경우 도깨비에 대해 연상되는 항목을 중복 선택하게 하였다.
사례조사의 범위는 조사대상 그림책 속에 표현된 도깨비의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와 도깨비의 외모 및 외모의 연상이 가능한 언어적 표현이다. 둘째,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선호도 파악을 위하여 사례조사 결과 도출된 5개 분야 15개의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을 항목화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도깨비에 대한 일반인의 이미지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과 시각디자인 분야 전문가 7인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선호도 파악을 위하여 사례조사 결과 도출된 5개 분야 15개의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을 항목화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도깨비에 대한 일반인의 이미지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과 시각디자인 분야 전문가 7인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또한 심층면접 결과를 바탕으로 이미지 형용사 스케일의 단어 중 이미지 형용사 33개를 추출, 이를 항목화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도깨비에 대한 일반인의 이미지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과 시각디자인 분야 전문가 7인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또한 심층면접 결과를 바탕으로 이미지 형용사 스케일의 단어 중 이미지 형용사 33개를 추출, 이를 항목화하여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도깨비 표현 특성의 선호도와 이미지 형용사의 선택 결과를 기반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표6][표 7]. 요인분석을 실시하는 이유는 일반인이 도깨비의 표현에 특성 대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이고 공통적인 유형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이를 통해, 일반인의 의식을 기반으로 한 도깨비 표현을 위한 분야를 제안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설문조사 도구 유형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표 2]. Cronbach의 알파의 신뢰도 결과는 설문조사 대상자 133명의 응답을 기준으로 ‘도깨비 표현 특성’ 16개 항목은 0.
본 연구는 설문조사에서 도깨비 표현에 대해 연상되는 이미지 형용사를 중복 선택하게 하였으며 이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표 4]. 설문조사 결과, 총 1,188개의 이미지 형용사를 선택하였으며 가장 선택 빈도가 높은 이미지 형용사 10개 항목은 ‘한국적인’(95회,8.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이다.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이현지, 이화, 손현정은 의 설화 모티브를 기반으로 하는 국내 그림책 4점을 선정하여 한국 전통의 도깨비의 성격과 특성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도깨비의 형상을 연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창작 혹은 전래동화 그림책이 아닌 인문 서적인 경우와 작가가 외국인인 경우는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사례조사의 범위는 조사대상 그림책 속에 표현된 도깨비의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와 도깨비의 외모 및 외모의 연상이 가능한 언어적 표현이다. 둘째,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선호도 파악을 위하여 사례조사 결과 도출된 5개 분야 15개의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을 항목화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 일반인 총 1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설문조사 항목에 대한 평가는 5점 척도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선호도와 이에 따른 이미지 형용사를 측정, 평가하였다.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사례조사를 위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어린이자료실에 비치된 도깨비 주제의 그림책 중 2016년 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국내에서 출간되고 도깨비를 주제로 제작된 그림책 총 15권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창작 혹은 전래동화 그림책이 아닌 인문 서적인 경우와 작가가 외국인인 경우는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최예린은 2012년 9월까지 단행본으로 출판된 한국 작가의 그림책 중 선정한 24권을 대상으로 도깨비의 외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림책 한 권에서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이미지가 동시에 나타날 경우 중복 체크한 결과, 그림책에 나타난 도깨비의 외적인 특성은 맨발인 경우가 95.
데이터처리
또한 이미지 형용사 항목의 경우 도깨비에 대해 연상되는 항목을 중복 선택하게 하였다. 도출된 조사결과는 SPSS 25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평균비교, 교차분석,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부리부리하고 큰 눈‘을 선택한 대상자는 ‘한국적인(0.73)’, ‘활동적인(0.71)’을 선택한 빈도가 높았고‘덩치 크고 힘세고 일 잘할 몸’은 ‘한국적인(0.83)’, ‘활동적인(0.74)’ ‘쾌활한(0.72)’, ‘강한(0.71)’을, ‘울룩불룩 뿔 돋은 방망이’를 선택한 대상자는 ‘한국적인’과 ‘쾌활한’을 선택하는 빈도가 높았다.
Cronbach의 알파의 신뢰도 결과는 설문조사 대상자 133명의 응답을 기준으로 ‘도깨비 표현 특성’ 16개 항목은 0.827, ‘이미지 형용사’ 33개 항목은 0.839로 신뢰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나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요인분석 결과, 도깨비 표현 특성의 경우, 총 16개 항목이 5개 항목, 이미지 형용사는 33개 항목이 8개 항목으로 유형화 되었다. 구형성 검정을 위한 표본 적절성 평가를 위해 KMO와 Bartlett의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Kaiser-Meyer-Olkin 측도는 도깨비 표현 특성은 0.788,이미지 형용사는 0.686으로 나타나 구형성 검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깨비 표현 특성의 요인분석 결과에 따른 회전 제곱 적재량 기준 누적 %는65.
최예린은 2012년 9월까지 단행본으로 출판된 한국 작가의 그림책 중 선정한 24권을 대상으로 도깨비의 외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림책 한 권에서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이미지가 동시에 나타날 경우 중복 체크한 결과, 그림책에 나타난 도깨비의 외적인 특성은 맨발인 경우가 95.8%, 큰 이빨을 가진 경우가 74%, 큰 얼굴을 가진 경우가 70.8%, 뿔이 있는 경우가 62.5%, 머리카락이 있는 경우가 62.5%, 하의만 입은 경우가 45.8%, 방망이가 없는 경우가 62.5%였다. 또한 그림책 속 도깨비의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귀여운 이미지가 66.
도깨비 표현 특성의 선호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 전체 평균은 3.69로 나타났으며, 항목별 선호도 평균은 ‘와글와글 춤추고 놀기’(4.05), ‘웃고 장난스러운 얼굴’(3.99), ‘덩치 크고 힘세고 일 잘할 몸’(3.77), ‘부리부리하고 큰 눈’(3.72), ‘울룩불룩 뿔 돋은 방망이’(3.67)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표 3].
도깨비의 외모를 연상시킬 수 있는 행동에 관한 묘사인 ‘와글와글 춤추고 놀기’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데 반해 의젓하고‘점잖은 몸짓’의 선호도는 낮은 점에 주목해 볼 때 활발하고 쾌활한 도깨비에 대한 분명한 호감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들은 ’울룩불룩 뿔 돋은 방망이’ 와 ‘뾰족하게 머리나 이마에 솟은 뿔’, ‘빨간색과 파란색의 신체‘와 같이 특정 부분의 두드러진 강조를 한 표현에도 공통적인 호감도를 보였다.
또한 도깨비의 표정과 연관된 묘사인 ‘웃고 장난스러운 얼굴’이 높은 선호도를 보인 반면 ‘심술궂고 붉은 얼굴’은 낮은 선호도를 나타낸 것을 볼 때 사람들은 밝고 즐거운 표정의 도깨비에 높은 호감을 보였다.
이하영(2017)은 2013년 1월부터 2016년 12월 사이에 출간된 어린이 그림책을 대상으로 그림책에 표현된 도깨비의 시각화의 표현을 분석하였다. 먼저 한국 도깨비의 외형적 특성과 일본 오니의 외형적 특성을 구분하고 그림책의 도깨비의 시각화를 분석하였는데, 일본 오니의 모습으로 표현된 그림책의 비율이 37.5%로 가장 많았고, 한국 도깨비와 오니의 특성이 섞인 그림책이 34.3%로 오니의 모습으로 표현된 그림책과 유사한 수를 보였다. 또 한국 도깨비의 모습으로 표현된 경우가 20.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 문헌을 통해 도깨비의 외형적 특성을 고찰한 결과, 기록과 구전을 통해 전해지는 도깨비 담(譚)의 도깨비는 매우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도깨비의 표현에서 ‘행위적 표현’을 위해서는 도깨비의 특정 신체 부위의 시각적 차별화가 아닌, 춤추고 노는 등의 행위를 연상하게 하는 쾌활하고 익살스러운 동작의 연출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도깨비의 시각적 특성에 대해 춤추고 놀고 익살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면서, 거친 신체와 인상에는 별 다른 두려운 감정 없이 친근하고 편안한 한국적인 전통적 감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통성 기반의 도깨비 표현을 바탕으로 밝고 쾌활한 행동 표현에 대한 집중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상위 5개 표현특성 항목에서 공통적으로 ‘한국적인’과 ‘쾌활한’, ‘활동적인’의 선택 경향이 나타나 큰 의미를 찾을 수 없었으나 ‘덩치 크고 힘세고 일 잘할 몸’의 경우 유일하게 ’강한‘과 교차 선택의 빈도가 특별히 높게 나타나 일반인이 호감을 갖는 강한 이미지의 도깨비는 무섭고 괴력을 가진 것이 아닌 체구가 크고 일을 잘 할 것 같은 모습의 도깨비인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설문조사 결과, 총 1,188개의 이미지 형용사를 선택하였으며 가장 선택 빈도가 높은 이미지 형용사 10개 항목은 ‘한국적인’(95회,8.00%), ‘활동적인’(91회, 7.66%), ‘쾌활한’(86회, 7.24%),‘기운찬’(80회, 6.73%), ‘강한’(75회, 6.31%), ‘개성적인’(74회,6.23%), ‘동양적인’(72회, 6.06%), ‘자유로운’(70회, 5.89%), ‘전통적인’(61회, 5.13%), ‘즐거운’, ‘재미있는’(각 58회, 4.88%)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시각적 특화 요소’의 강조를 위해서는 도깨비의 부분적인 시각적 강조 요소인 뿔, 부리부리하고 큰 눈, 특정한 색상 등의 조합을 통해 전반적인 도깨비 이미지의 시각적 특화를 고려해야 한다.
요인분석 결과, 도깨비 표현 특성의 경우, 총 16개 항목이 5개 항목, 이미지 형용사는 33개 항목이 8개 항목으로 유형화 되었다. 구형성 검정을 위한 표본 적절성 평가를 위해 KMO와 Bartlett의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Kaiser-Meyer-Olkin 측도는 도깨비 표현 특성은 0.
조사결과, ‘와글와글 춤추고 놀기’를 선택한 대상자는‘활동적인’(0.73), ‘쾌활한’(0.70)을 선택한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웃고 장난스러운 얼굴’을 선호한 경우 ‘활동적인(0.74)’, ‘쾌활한(0.71)’, ’한국적인(0.70)’의 선택 경향을 보였다.
후속연구
도깨비는 오랜 시간 동안 민담을 통해 전해졌기에 그 모습이 시각화되지 못하고 주로 사람들의 인식 속에 존재해왔다. 이후 일제 강점기에 오니의 모습이 도깨비의 이미지로 교과서에 등장하고, 인쇄 매체와 미디어의 발달로 도깨비가 적극적으로 시각화되어 사용되면서 그 이미지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도깨비의 시각적 정체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다수의 연구가 옛 문헌과 전승된 이야기를 기반으로 도깨비 모습의 정체성을 논의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스케일은 어디에 적용할 수 있는가?
평면 위에서는 각각의 형용사들을 하나의 ‘점’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해당 형용사가 놓인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으로 넓어지면서 그 의미가 점점 약해지는 개념이다[13]. 이미지 스케일은 처음에는 색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나 이후 다양한 산업분야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형용사를 통해 색상 외의 다른 디자인 요소들인 형태, 질감 등에 대한 객관적인 이미지 분석에 이용될 수 있다. 즉, 이미지 스케일은 주로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이미지와 제작자가 느끼는 이미지의 오차를 줄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14].
이미지 스케일은 무엇인가?
이미지 스케일(image scale)이란 수용자가 분석 대상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성 혹은 감각을 몇 가지의 대표적 형용사를 평면위에 배치해 표현한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을 의미한다[12]. 색상에 대한 이미지를 말할 때 ‘깨끗한’ ‘화려한’과 같은 형용사로 묘사하는데,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은 색상과 색상의 이미지를 일반적으로 표현하는 언어를 연결해준다.
일제감정기를 거치며 바뀐 한국 도깨비의 모습은 무엇인가?
도깨비의 시각화에 관한 여러 연구 중 가장 활발히 논의되어온 부분은 일제 강점기 오니의 모습과 한국 도깨비의 구분에 관한 것이다. 일본의 요괴인 오니는 보통 뿔이 두 개 혹은 하나가 있고 이빨이 튀어나와 있으며 키는 사람의 두 배가 되는 거구이다. 몸에 털이 있고 원시인처럼 하의에 도롱이를 걸친 모습에 손에는 망치나 방망이, 철퇴를 든 무서운 모습이다[1]. 이 모습이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한국 도깨비의 모습으로 사용되기 시작되었으며 아직도 여러 매체에서 이용되는 도깨비의 모습에 그 영향이 남아있다고 여러 연구에서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14)
김종대, 저기 도꺠비가 간다, 다른세상, 2003.
강성철, "도깨비 이미지의 시각적 정체성에 관한 연구-조선왕조실록과 민담 자료를 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포름, Vol.15, pp.9-30, 2007.
김학선, "한국설화에 나타난 도깨비," 국제어문 國際大學 國語國文學科, 제3집, pp.69-94, 1982.
김종대, 민담과 신앙을 통해 본 도깨비의 세계, 국학자료원, 1997.
김종대, 한국 도깨비 담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곽진석, "도깨비담의 장르적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학논집, 제30권, pp43-44, 2003.
이하영, "그림책에 나타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포름, Vol.51, pp.17-26, 20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