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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깨비 표현 특성에 대한 이미지 인식 연구
Research of Image Recognition of the Feature Expression of Dokkaebi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79 - 87  

이하영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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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깨비 이미지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바탕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이다. 먼저 사례조사를 위해 도깨비 주제의 그림책 15권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도깨비에 관한 언어적 표현과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또한 이미지 스케일에서 이미지 형용사 33개를 추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특성에 대한 일반인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사람들은 도깨비의 쾌활한 모습, 전통적인 이미지, 두드러지는 강조점을 가진 모습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안으로 첫째, 한국적인 이미지 안에서의 쾌활하고 익살스러운 모습, 둘째, 행위적 표현의 연출, 셋째, 시각적 특화 요소 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visual expression of a dokkaebi, based on the image of it that people possess. The method of the research is questionnaire survey. For the case study, fifteen picture books have been selected and thirty three imagery adjectives have been extracted. As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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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깨비 표현 특성의 선호도의 상위 5개 항목에 대해 4점 이상의 평가를 한 설문조사 대상자가 중복 선택한 이미지 형용사를 도출하기 위하여 평균의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
  • 본 연구는 도깨비에 대해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사례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깨비에 대해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반인이 인식하는 도깨비의 이미지의 특성 제시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의 다양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깨비에 대해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반인이 인식하는 도깨비의 이미지의 특성 제시를 통해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의 다양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 즉, 이미지 스케일은 주로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이미지와 제작자가 느끼는 이미지의 오차를 줄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14]. 이에 본 연구는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에 나타난 이미지 형용사를 도깨비에 대한 현대인의 이미지 인식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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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스케일은 어디에 적용할 수 있는가? 평면 위에서는 각각의 형용사들을 하나의 ‘점’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해당 형용사가 놓인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으로 넓어지면서 그 의미가 점점 약해지는 개념이다[13]. 이미지 스케일은 처음에는 색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나 이후 다양한 산업분야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형용사를 통해 색상 외의 다른 디자인 요소들인 형태, 질감 등에 대한 객관적인 이미지 분석에 이용될 수 있다. 즉, 이미지 스케일은 주로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이미지와 제작자가 느끼는 이미지의 오차를 줄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14].
이미지 스케일은 무엇인가? 이미지 스케일(image scale)이란 수용자가 분석 대상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성 혹은 감각을 몇 가지의 대표적 형용사를 평면위에 배치해 표현한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을 의미한다[12]. 색상에 대한 이미지를 말할 때 ‘깨끗한’ ‘화려한’과 같은 형용사로 묘사하는데,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은 색상과 색상의 이미지를 일반적으로 표현하는 언어를 연결해준다.
일제감정기를 거치며 바뀐 한국 도깨비의 모습은 무엇인가? 도깨비의 시각화에 관한 여러 연구 중 가장 활발히 논의되어온 부분은 일제 강점기 오니의 모습과 한국 도깨비의 구분에 관한 것이다. 일본의 요괴인 오니는 보통 뿔이 두 개 혹은 하나가 있고 이빨이 튀어나와 있으며 키는 사람의 두 배가 되는 거구이다. 몸에 털이 있고 원시인처럼 하의에 도롱이를 걸친 모습에 손에는 망치나 방망이, 철퇴를 든 무서운 모습이다[1]. 이 모습이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한국 도깨비의 모습으로 사용되기 시작되었으며 아직도 여러 매체에서 이용되는 도깨비의 모습에 그 영향이 남아있다고 여러 연구에서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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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종대, 저기 도꺠비가 간다, 다른세상, 2003. 

  2. 강성철, "도깨비 이미지의 시각적 정체성에 관한 연구-조선왕조실록과 민담 자료를 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포름, Vol.15, pp.9-30, 2007. 

  3. 김학선, "한국설화에 나타난 도깨비," 국제어문 國際大學 國語國文學科, 제3집, pp.69-94, 1982. 

  4. 김종대, 민담과 신앙을 통해 본 도깨비의 세계, 국학자료원, 1997. 

  5. 김종대, 한국 도깨비 담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6. 곽진석, "도깨비담의 장르적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학논집, 제30권, pp43-44, 2003. 

  7. 이하영, "그림책에 나타난 도깨비의 시각적 표현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포름, Vol.51, pp.17-26, 2017. 

  8. KBS영상사업단, 민속추적 한국 도깨비는 뿔이 없다, KBS, 1999. 

  9. 강성철, "도깨비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 한,중,일을 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 포름, Vol.20, pp.5-16, 2009. 

  10. 최예린, "한국 그림책에 나타난 도깨비 분석:형상과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pp.307-324, 2012. 

  11. 이현지, 이화, 손현정, "그림책 속 도깨비의 시각적 정체성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5권, 제2호, pp.473-481, 2014. 

  12. S. Kobayashi, Color Image Scale, Kodunsha International, 1990 

  13.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7&cid43659&categoryId43659, 2018.09.30. 

  14. IRI 색채연구소,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영진닷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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