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317 - 327
정소영 (비손투어) , 박희정 (신라대학교 국제관광학부) , 장희정 (신라대학교 국제관광학부)
A tourist destination where nature and people coexist is needed for today's tourists who crave for various new experiences and attractions. In this respect, Slow city has its attractiveness as a good tourist destination and its potentials are being verif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슬로시티는 무엇을 추구하는 운동인가? | 슬로시티(Slow City)는 1999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느린마을(대도시와 반대되는 개념) 만들기 운동으로, 지역이 원래 갖고 있는 고유한 자연환경과 전통을 지키면서 지역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살리기 운동이다. 생산성과 효율성 보다는 마을 자체의 고유성과 가치, 독창성을 존중하면서 경제성장보다는 주민의 행복성장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운동이며 지역의 자연환경과 전통적 특성을 통한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29]. 빠르게 변화하고 살아가는 도시인의 삶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그 지역의 먹거리와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를 느끼며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추구하는 국제슬로시티연맹(cittaslow International)에 가입된 네트워크는 전 세계적으로 30개국 257개의 도시가 있으며, 한국에는 총 15개의 지역이 가입되어 있다(신안군, 완도군, 담양군, 하동군, 예산군, 남양주시, 전주시, 상주시, 청송군, 영월군, 제천시, 태안군, 영양군, 서천군, 김해시)[30]. | |
관광목적지는 어떤 지역인가? | 관광목적지는 관광자의 욕구와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게끔 유․무형의 관광서비스가 제공되는 매력공간으로 경제적 편익까지 추구하는 지역을 말한다[8]. 이러한 관광목적지는 관광객의 동기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종합공간이여야 하며[9] 관광객의 관광동기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자원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
국제슬로시티연맹에 가입된 한국의 지역에는 무엇이 있는가? | 생산성과 효율성 보다는 마을 자체의 고유성과 가치, 독창성을 존중하면서 경제성장보다는 주민의 행복성장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운동이며 지역의 자연환경과 전통적 특성을 통한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29]. 빠르게 변화하고 살아가는 도시인의 삶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그 지역의 먹거리와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를 느끼며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추구하는 국제슬로시티연맹(cittaslow International)에 가입된 네트워크는 전 세계적으로 30개국 257개의 도시가 있으며, 한국에는 총 15개의 지역이 가입되어 있다(신안군, 완도군, 담양군, 하동군, 예산군, 남양주시, 전주시, 상주시, 청송군, 영월군, 제천시, 태안군, 영양군, 서천군, 김해시)[30]. 최근 자연에 순응하면서 인간 본연의 삶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느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 되면서 ‘느린 여행’(slow travel)에 대한 수요 증가로 슬로시티 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은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6]. |
오순환, 배만규, 59인이 참여한 문화와 함께 하는 관광학이해, 백산출판사, 2017.
김난도외, 트렌드 코리아 2018, 미래의 창, 2017.
https://www.consumerinsight.co.kr/travel/report171.aspx, 2018.7.23.
장희정, 양승훈, 59인이 참여한 문화와 함께 하는 관광학이해, 백산출판사, 2017.
손대현, 슬로시티와 슬로투어리즘, 정책포탈, 2008.
한국슬로시티본부, 2017 한국슬로시티 백서, 웃고문화사, 2017.
임화순, 고계성, "관광목적지 매력속성에 따른 중요도 성취도 연구 -일본 오키나와를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1권, 제1호, pp.177-191, 2006.
함수일, 해외 관광객의 관광동기와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무안공항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송학준, "문화관광지 선택속성, 지각된 가치, 만족간 구조적 관계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5호, pp.219-236, 2012.
김현, 장호성, "관광지 선택속성과 동기요인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태안지역 방문객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16권, 제1호, pp.7-22, 2012.
김향자, 휴가 목적지 선택행동에 지각행동 조절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W. C. Gatner, "Tourism image : Attribute measurement of state tourism product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techniqu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13, pp.16-20, 1989.
김선미, 수변관광객의 관광동기, 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 연구, 우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Dann, "Tourist motivation: An Appraisal,"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8, No.2, pp.408-423, 1981.
Jenifer L. Aaker, Veronica Benet Martinez, and Jordi Garolera, "Comsumption Symbols as Carriers of Culture: A Study of Japanese and Spanish Brand Personality Construc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1, No.3, pp.492-508, 2002.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pp.1-22, 1993.
이지호, 이종주, "외식산업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 연구," 관광학연구, 제3권, 제1호, pp.193-209, 2006.
고문연, 생태관광인식이 관광동기, 생태관광 태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중국청도방문 중국관광객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솔롱고, 몽골의 국가이미지가 관광인식도와 국가 이미지에 의한 행동의도 관계성 연구, 경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이미, 중국인의 한국관광지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최정순, 도시 저소득층의 관광인식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태희, "한국 관광목적지 브랜드 창출을 위한 브랜드 지수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71-192, 2001.
성행남, 정연수, 정대율, "쇼셜미디어(페이스북)를 활용한 경영학 수업에서 만족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제8권, pp.1362-1374, 2015.
강미옥, 이승신, "소비자 정보탐색 요소에 따른 소비자 만족," 제36권, 제5호, pp.29-46, 1998.
홍효숙, 의료 소비자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박희정, 관광목적지로서 슬로시티 브랜드 연상 구조요인과 영향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http://www.cittaslow.kr/, 2018.10.30.
권오주,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지숙, 손대현, "슬로시티 매력분석 : 청산도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2권, pp.1-19, 2010.
황지영, 한국 슬로시티 방문객의 관광동기, 선택속성, 만족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T. McCellan, "Tourism, Perception and Marketing," Scottish communication association journal, No.2, pp.356-366, 1995.
장원진, 원진철, "대구 공연관광상품의 선택속성이 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2권, 제8호, pp.309-331,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