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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 종사자의 관광목적지 선택속성과 인식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슬로시티를 대상으로-
The Impact of Tourism Professionals' Selection Attributes and Perception on Recommodation -focused on Slow C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317 - 327  

정소영 (비손투어) ,  박희정 (신라대학교 국제관광학부) ,  장희정 (신라대학교 국제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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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체험과 매력을 갈망하는 오늘날의 관광객들에게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컨셉의 관광목적지는 주목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슬로시티는 그 자체가 색다른 관광목적지로서의 가능성을 가지며 그 효과 또한 검증되고 있다. 여행상품을 기획하고 정보제공 및 추천을 담당하는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의 역할이 여행수요자들에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슬로시티가 관광목적지로서 충분히 그 가치와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 많은 여행업체 종사자들 대상의 슬로시티관련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행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로서의 슬로시티 선택속성과 인식, 추천의도간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해 봄으로써 향후 슬로시티가 관광목적지로서 가지는 가능성과 적극적인 관광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차별화된 상품개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새로운 욕구를 추구하는 현대 관광객들을 위한 관광콘텐츠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ourist destination where nature and people coexist is needed for today's tourists who crave for various new experiences and attractions. In this respect, Slow city has its attractiveness as a good tourist destination and its potentials are being verif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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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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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은 관광객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오늘날 새로움을 추구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여행업계의 매개자로서의 역할 또한 중요함에 따라[7] 본 연구는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의 관광목적지 슬로시티에 대한 인식 현황을 파악하고 관광목적지에 대한 인식이 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관광목적지로서의 슬로시티의 가능성에 대한 검증과 여행업 종사자들의 역할에 따른 새로운 관광목적지 슬로시티의 상품개발 가능성을 위한 대안들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특히 여행업 종사자의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련한 연구들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관광수요의 새로운 욕구와 관광목적지 선택, 관광행동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이들간의 중간자 및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는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의 인식과 행동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본 연구는 여행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또한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은 관광객의 만족과 추천의도 등의 행동의도, 충성도에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6][17]. 따라서 관광 관련 마케터들이나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은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해 매력적인 관광목적지를 선별하고, 추천하여 지속적인 재방문과 긍정적인 구전을 확보하기 위해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을 활용한 전사적이고 다각적인 마케팅이 절실히 필요시 됨에 따라 본 연구는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 관광목적지에 대한 인식은 관광목적지가 관광객의 선택범위에 속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잠재 관광객에게 알려져 있다는 것은 그 곳을 목적지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 목적지로서의 슬로시티에 대한 여행업 종사자들의 인식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관광목적지로서의 슬로시티의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되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만족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이야말로 가장 좋은 판매원이며 이는 기업의 촉진활동에서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2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업 종사자들이 자신이 경험하고 인지하고 있는 관광 목적지를 타인에게 긍정적으로 구전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 및 추천하고자 하는 정도를 추천의도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목적지와 여행서비스를 상품화하고 직접적인 판매를 담당하는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관련 연구들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업 종사자의 관광목적지 슬로시티에 대한 인식현황을 파악하고 선택속성들을 도출하여 관광목적지에 대한 인식과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은 관광객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오늘날 새로움을 추구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여행업계의 매개자로서의 역할 또한 중요함에 따라[7] 본 연구는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의 관광목적지 슬로시티에 대한 인식 현황을 파악하고 관광목적지에 대한 인식이 추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관광목적지로서의 슬로시티의 가능성에 대한 검증과 여행업 종사자들의 역할에 따른 새로운 관광목적지 슬로시티의 상품개발 가능성을 위한 대안들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최근 자연에 순응하면서 인간 본연의 삶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느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 되면서 ‘느린 여행’(slow travel)에 대한 수요 증가로 슬로시티 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은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6]. 슬로시티의 목적인 인간사회의 진정한 발전과 오래갈 미래를 위한 자연과 전통문화의 보호를 바탕으로 지역의 다양성과 차별성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독특함을 콘텐츠화하는 것이다. 이렇듯 새로운 관광목적지 브랜드로서 슬로시티는 지역의 정체성을 찾고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동시에 급변하는 도시인들에게 마음의 고향을 느끼고 색다른 관광콘텐츠를 경험하게 해 줄 수 있는 새로운 관광목적지로서의 가능성을 충분히 찾을 수 있으며 새로움을 추구하는 현대 관광객들의 욕구충족을 위해 관광목적지로서 슬로시티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필요시 되는 시점이다.
  •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 선택속성과 인식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위해 최근 관심받고 있는 관광목적지로서의 슬로시티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가설 1〕관광목적지로서 슬로시티 인식은 여행업 종사자의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 2〕관광 목적지로서 슬로시티 선택속성은 여행업 종사자의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관광목적지로서 슬로시티 인식은 여행업 종사자의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 2〕관광 목적지로서 슬로시티 선택속성은 여행업 종사자의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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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로시티는 무엇을 추구하는 운동인가? 슬로시티(Slow City)는 1999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느린마을(대도시와 반대되는 개념) 만들기 운동으로, 지역이 원래 갖고 있는 고유한 자연환경과 전통을 지키면서 지역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살리기 운동이다. 생산성과 효율성 보다는 마을 자체의 고유성과 가치, 독창성을 존중하면서 경제성장보다는 주민의 행복성장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운동이며 지역의 자연환경과 전통적 특성을 통한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29]. 빠르게 변화하고 살아가는 도시인의 삶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그 지역의 먹거리와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를 느끼며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추구하는 국제슬로시티연맹(cittaslow International)에 가입된 네트워크는 전 세계적으로 30개국 257개의 도시가 있으며, 한국에는 총 15개의 지역이 가입되어 있다(신안군, 완도군, 담양군, 하동군, 예산군, 남양주시, 전주시, 상주시, 청송군, 영월군, 제천시, 태안군, 영양군, 서천군, 김해시)[30].
관광목적지는 어떤 지역인가? 관광목적지는 관광자의 욕구와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게끔 유․무형의 관광서비스가 제공되는 매력공간으로 경제적 편익까지 추구하는 지역을 말한다[8]. 이러한 관광목적지는 관광객의 동기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종합공간이여야 하며[9] 관광객의 관광동기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자원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국제슬로시티연맹에 가입된 한국의 지역에는 무엇이 있는가? 생산성과 효율성 보다는 마을 자체의 고유성과 가치, 독창성을 존중하면서 경제성장보다는 주민의 행복성장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운동이며 지역의 자연환경과 전통적 특성을 통한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29]. 빠르게 변화하고 살아가는 도시인의 삶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그 지역의 먹거리와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를 느끼며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추구하는 국제슬로시티연맹(cittaslow International)에 가입된 네트워크는 전 세계적으로 30개국 257개의 도시가 있으며, 한국에는 총 15개의 지역이 가입되어 있다(신안군, 완도군, 담양군, 하동군, 예산군, 남양주시, 전주시, 상주시, 청송군, 영월군, 제천시, 태안군, 영양군, 서천군, 김해시)[30]. 최근 자연에 순응하면서 인간 본연의 삶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느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 되면서 ‘느린 여행’(slow travel)에 대한 수요 증가로 슬로시티 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은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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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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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장희정, 양승훈, 59인이 참여한 문화와 함께 하는 관광학이해, 백산출판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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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한국슬로시티본부, 2017 한국슬로시티 백서, 웃고문화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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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한지숙, 손대현, "슬로시티 매력분석 : 청산도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2권, pp.1-19, 2010. 

  33. 황지영, 한국 슬로시티 방문객의 관광동기, 선택속성, 만족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4. T. McCellan, "Tourism, Perception and Marketing," Scottish communication association journal, No.2, pp.356-366, 1995. 

  35. 장원진, 원진철, "대구 공연관광상품의 선택속성이 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2권, 제8호, pp.309-33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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