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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 전문대학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Relative Efficiency based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for Colleges in South Korea - Focused on Evaluation of Basic Competency in Colleg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491 - 507  

김도진 (대전보건대학교 교양교육원) ,  이용규 (우송정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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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33개 전문대학의 상대적 효율성을 DEA분석 기법을 활용해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전문대학의 배경변인별 차이와 전문대학 기본역량 진단결과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배경변인에 따른 효율성 평균차이는 규모, 소재지, 기본역량진단 평가결과에 따라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설립유형에 따른 차이는 SE모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효율성 분포에 있어서 재정지원제한 대학의 효율성이 높은 점수대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 같은 결과는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되었지만, 효율적으로 경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제고가 필요함을 의미하며, 기존 대학 평가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평가방향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정량적인 자료만을 활용했다는 점과 추가적인 지표가 사용될 경우 이 연구의 결과와는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이 연구의 제한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relative efficiency of 133 colleges in south korea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college basic competency evalu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average difference of efficiency according to the background variables wa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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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들에서는 주로 4년제 대학과 연구중심 대학을 대상으로 한 효율성 분석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고,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상대적 효율성 분석을 실시한 연구는 모수원[49], 정대범[26], 김도진[2], 박희숙[50], 김용희 외[34], 김도진[14], 우상규․정우열[35], 노미현[8], 오상기 외[44]의 연구들인데, 이 중 대학 구조개혁 관련 평가와 대학 효율성의 측정결과를 비교/분석한 연구들은 우상규․정우열[50], 노미현[8] 두 편에 불과하다. [표 1]에 대학과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한 효율성 연구를 정리해 제시하였다.
  • 넷째, 상대적 효율성 분석결과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대학에 포함된 대학의 상대적 효율성과 기본역량진단 평가결과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분석하는 데 연구의 최종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서 전문대학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을 위해 공통적으로 활용한 DEA기법과 대학 정보공시에서 제공하는 정량지표를 활용하여 기본역량진단 대상 133개 전문대학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기본역량진단 대상 133개 전문대학의 상대적 효율성을 DEA기법을 이용해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2017학년도 대학알리미 데이터를 수집/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과 제한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CCR모형과 BCC모형을 모두 사용해 전문대학의 상대적효율성을 측정하고, 대학배경변인 및 기본역량진단 평가결과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규모에 의한 측면과 기술적인 측면을 모두 활용해 분석하고자 한다.
  • 즉, 투입된 자원 대비 산출된 결과물이 최대의 결과로 나타날 경우 그 전문대학은 효율적인 전문대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투입된 자원은 고려하지 않고 최대한의 산출만을 나타낼 경우 그 전문대학은 효과적인 전문대학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전문대학의 효과적인 측면은 제외하고 효율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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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성이란 무엇인가? 효율성(efficiency)이란 적정한 노력과 인적 물적자원 등의 투입을 통해 얻어진 성과의 비율을 의미한다. 상대적 효율성은 비슷한 조직이 노력과 인적 물적자원을 투입한 결과 어느 한 조직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산출물 또는 더 큰 규모의 성과를 거두었거나, 동일한 산출물 또는 성과를 거두는데, 더 적은 자원을 소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2][36].
효율성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개념은 효과성인데, 이는 어떠한 상태를 의미하는가? 효율성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개념은 효과성이다. 효과성의 개념을 정의한 초기학자들의 효과성에 대한 정의된 개념을 정리하면 효과성이란 공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 자원을 확보하고 이를 활용해 목표에 근접한 성과를 나타낸 상태이며, 효과적인 조직이란 최대자원을 확보/활용하여 목표에 근접한 성과를 내는 조직으로 정의할 수 있다[37-43].
상대적 효율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나? 효율성(efficiency)이란 적정한 노력과 인적 물적자원 등의 투입을 통해 얻어진 성과의 비율을 의미한다. 상대적 효율성은 비슷한 조직이 노력과 인적 물적자원을 투입한 결과 어느 한 조직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산출물 또는 더 큰 규모의 성과를 거두었거나, 동일한 산출물 또는 성과를 거두는데, 더 적은 자원을 소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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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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