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영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영화포스터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 '콘셉트 포스터'는 홍보 초기 단계에서 영화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영화 홍보에 있어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영화 포스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콘셉트 포스터의 창작에 있어서 함축적 이미지 구상과 독창적 표현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업성뿐만 아니라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는 황해의 콘셉트 포스터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방법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콘셉트 포스터의 예술적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황해는 영화의 주요 장면이나 유명한 배우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멀리즘, 색채, 타이포그래피,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해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 영화포스터 디자인을 제고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중국에서 영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영화포스터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 '콘셉트 포스터'는 홍보 초기 단계에서 영화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영화 홍보에 있어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영화 포스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콘셉트 포스터의 창작에 있어서 함축적 이미지 구상과 독창적 표현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업성뿐만 아니라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는 황해의 콘셉트 포스터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방법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콘셉트 포스터의 예술적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황해는 영화의 주요 장면이나 유명한 배우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멀리즘, 색채, 타이포그래피,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해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 영화포스터 디자인을 제고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As the film industry develops in China, movie posters come in various types. Among them, 'concept poster' has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means to form the first impression of a movie at the early stage of promoting the movie. In China, however, there are not many movie posters that have been re...
As the film industry develops in China, movie posters come in various types. Among them, 'concept poster' has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means to form the first impression of a movie at the early stage of promoting the movie. In China, however, there are not many movie posters that have been recognized for their creativity. Accordingly, it calls for research on creative methods of implicitly expressing the content of the movie. This study analyzed visual expressions in the concept posters of HuangHai, who has been recognized not only for commerciality but also for artistry. The results showed that he did not use images of famous scenes and actors in the movie. Instead, he created the implicit image that reflects the main theme of the movie by using Minimalism, color, typography, and pictorial images. This study has a significance in terms of providing fundamental resources for improving movie poster designs in China.
As the film industry develops in China, movie posters come in various types. Among them, 'concept poster' has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means to form the first impression of a movie at the early stage of promoting the movie. In China, however, there are not many movie posters that have been recognized for their creativity. Accordingly, it calls for research on creative methods of implicitly expressing the content of the movie. This study analyzed visual expressions in the concept posters of HuangHai, who has been recognized not only for commerciality but also for artistry. The results showed that he did not use images of famous scenes and actors in the movie. Instead, he created the implicit image that reflects the main theme of the movie by using Minimalism, color, typography, and pictorial images. This study has a significance in terms of providing fundamental resources for improving movie poster designs in Chi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셋째, 중국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특정 색채의 상징적인 의미를 활용함으로써 영화의 주요 내용 또는 추상적인 주제를 연상하거나 기억하도록 유도하고자 했다. 넷째,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기능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구현하고자 했다. 이는 황해의 작가적 해석을 상징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영화 전체적인 분위기를 상징하는 최소한의 색상을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한자의 필체나 특유의 문자 구성방식을 활용해 영화의 내용을 시각화함으로써 영화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고자 했다. 예를 들어 한자의 서체와 의미의 결합을 통해 영화의 내용 및 주제를 함축적으로 전달했다.
콘셉트 영화포스터는 티저(Teaser) 포스터 부류 중의 하나로서 영화 홍보 초기에 활용되기 때문에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황해의 콘셉트영화포스터 작품을 기반으로 시각적 표현방식을 분석함으로써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창의적인 디자인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다[표 2].
또한 상업성과 예술성을 갖춘 그의 포스터는 해외 영화 시장에서 중국 영화의 경쟁력을 홍보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8]. 따라서 황해의 작품 분석을 통해 영화를 함축적 이미지로 구현하는데 활용되는 표현요소 및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효과 제고를 위한 창의적인 표현방식을 제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한자의 필체나 구조의 변화를 통해 영화 스토리의 생동감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한자의 형상(形狀)과 정신(精神)의 결합을 통해 영화 주제에 대한 작가의 해석적인 관점을 반영하고자 했다. 이처럼 한자 색상, 글씨체, 글자 크기 등의 구조적 특징뿐만 아니라 그 의미를 파악해야 주제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황해 작품을 사례로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창의적인 시각적 표현요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현재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가 성장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선행연구가 상당히 미흡한 실정으로 콘셉트 영화포스터에 나타나는 시각적 표현의 창의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콘셉트 포스터의 시각적요소와 그 특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미니멀리즘,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그림을 중심으로 현재까지창작한 콘셉트 영화포스터에서 이러한 표현방식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국에서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작가 황해(黄海)의 표현방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에서 선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국내 영화를 홍보하는 전략적 수단으로써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기능을 살펴보는 탐색한 연구[4]는 존재하지만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디자인적 표현요소를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황해의 작품 분석을 통해 앞서 논의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황해는 중국 최초로 콘셉트 영화포스터를 소개하고 중국 스타일의 콘셉트 영화포스터 창작의 기반을 마련했다[6].
중국 영화포스터 디자인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되는 시각적 표현 요소로는 이미지, 문자, 색채를 들 수 있다[11]. 본 연구에서는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시각적 표현 방식으로 미니멀리즘 기법,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이미지 활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한자의 서체와 의미의 결합을 통해 영화의 내용 및 주제를 함축적으로 전달했다. 셋째, 중국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특정 색채의 상징적인 의미를 활용함으로써 영화의 주요 내용 또는 추상적인 주제를 연상하거나 기억하도록 유도하고자 했다. 넷째,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기능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구현하고자 했다.
복잡한 요소들을 활용하지 않고 죽음과 공포의 분위기를 상징하는 흑색을 배경으로 기업의 로고 이미지를 형상화하는데 집중했다. 좀비 이미지를 쌓아 화면에 펼쳐 놓는 반복적인 구성방식을 취해 영화 전개에 있어 엄브렐라라는 기업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또한 중간 부분에 탐조등을 켠 오토바이가 어두운 그림자를 비추고 화면을 뚫고 나가하려고 하는 이미지는 전사들과 대기업의 대치를 형상화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영화포스터의 홍보 기능뿐만 아니라 예술적 역할의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중국의 콘셉트 포스터의 회화적 이미지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황해의 핸드 페인팅 포스터 사례를 통해 영화의 중심 내용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표현적 장점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콘셉트 포스터의 시각적요소와 그 특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미니멀리즘,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그림을 중심으로 현재까지창작한 콘셉트 영화포스터에서 이러한 표현방식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한다.
일반적으로 상업 포스터는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극적인 색상 대비를 활용한다. 하지만 황해는 마르면서 색이 잿빛으로 변하는 수채화의 질감표현의 특성을 활용해 영화의 함축적인 이미지를 관객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하고자 했다. 특히 황해는 이러한 수채화의 특성을 활용한 이미지 구현을 위해 핸드 페인팅을 기반으로 작업했다.
제안 방법
예를 들어 [그림 11]에서 쿤(鲲)의 눈과 해당화가 결합하는 이미지를 통해 영화의 내용을 형상화하고자 했다. 또한 물속에서 사람이 수면 깊이 잠겨있는 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해 포스터 위쪽의 동적인 이미지와 대비를 이루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시선이 화면 전체에 머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각 영화 장르에 따라 또는 작가에 따라 콘셉트 영화포스터에 나타나는 표현방식이 달라지는지 비교분석하는 연구로 확장될 수 있다. 또한, 표현방식의 창의성이 실제로 영화 홍보에 효과가 있는지, 예컨대 설문을 통해 실증적 검증을 실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추후 연구는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상업적, 예술적가치를 제고하는데 있어서 이론적 근간이 될 것이다.
이 포스터에서는 미니멀리즘의 반복성이라는 조형적 특성을 볼 수 있다[12]. 복잡한 요소들을 활용하지 않고 죽음과 공포의 분위기를 상징하는 흑색을 배경으로 기업의 로고 이미지를 형상화하는데 집중했다. 좀비 이미지를 쌓아 화면에 펼쳐 놓는 반복적인 구성방식을 취해 영화 전개에 있어 엄브렐라라는 기업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콘셉트 영화포스터는 영화 촬영 초기에 디자인이 시작되어 영화의 유명 장면이나 인물을 재구현하는 형식의 영화포스터와 차별화된 특징을 갖는다[4]. 영화 주제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데 적합한 개념을 선정하고 이를 이미지로 구현하는데 집중한다.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해 영화의 내용과 주제를 압축하는 작업을 기반으로 한다[11].
연구 결과 황해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에서는 미니멀리즘,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이미지 활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첫째, 영화에 대한 미니멀리즘 표현을 위해 1-2개의 단일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영화의 내용 및 주제를 상징적으로 구현했다. 또한 영화 전체적인 분위기를 상징하는 최소한의 색상을 활용하고 있었다.
대상 데이터
영화는 장자의 <소요유(庄子•逍遥游)> 중 "북쪽 바다에 물고기 한 마리가 살았는데 그 이름을 '곤'이라 하였다.
성능/효과
타이포그래피 활용이 두드러지는 경우에는 영화의 내용이나 주제가 중국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화의 스토리 흐름에 있어 중심이 되는 인물의 상황을 이미지로 구현하기 위해서 특정 색채를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화적 이미지 활용의 작품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논의하기는 어렵지만 이는 황해의 독창적인 표현방식으로 영화의 주제를 자연스러운 이미지로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례로 제시된 작품들은 공통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우선 중국 국내영화를 해외에 홍보하거나 해외의 영화를 중국 내에서 홍보하는 경우에 미니멀리즘 표현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 황해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에서는 미니멀리즘,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이미지 활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첫째, 영화에 대한 미니멀리즘 표현을 위해 1-2개의 단일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영화의 내용 및 주제를 상징적으로 구현했다.
이는 국내외 관객들이 공통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 활용이 두드러지는 경우에는 영화의 내용이나 주제가 중국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화의 스토리 흐름에 있어 중심이 되는 인물의 상황을 이미지로 구현하기 위해서 특정 색채를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중국에서 황해만큼 다양한 작품에서 지속적으로 우수성이나 창의성을 인정받은 작가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작가들의 콘셉트 영화포스터를 분석 대상에 포함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방법 및 특징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황해의 작품 분석을 통해 중국 콘셉트 영화 포스터의 창의적 표현방식을 탐색함으로써 중국에서 콘셉트 영화포스터가 관객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효과 제고를 위한 창의적인 표현방식을 제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예술적 확장 가능성뿐만 아니라 중국 영화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고찰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효과적인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 및 연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각 영화 장르에 따라 또는 작가에 따라 콘셉트 영화포스터에 나타나는 표현방식이 달라지는지 비교분석하는 연구로 확장될 수 있다.
또한, 표현방식의 창의성이 실제로 영화 홍보에 효과가 있는지, 예컨대 설문을 통해 실증적 검증을 실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추후 연구는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상업적, 예술적가치를 제고하는데 있어서 이론적 근간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방법 및 특징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황해의 작품 분석을 통해 중국 콘셉트 영화 포스터의 창의적 표현방식을 탐색함으로써 중국에서 콘셉트 영화포스터가 관객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자리매김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티저(Teaser) 포스터 종류 중의 하나인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가치는?
특히 티저(Teaser) 포스터 종류 중의 하나인 ‘콘셉트 영화포스터’는 전세계적으로 영화 홍보 수단으로써의 상업적 가치뿐만 아니라 영화의 또 다른 표현 양식으로써의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4]. 나라마다 운용방식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영화 개봉 이전 홍보 초기에 관객들에게 선보여지기 때문에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첫인상이나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포스터에 영화의 대표적인 장면 속 배우의 클로즈업된 이미지를 활용하였을때의 한계점은?
대체로 영화의 대표적인 장면 속 배우의 클로즈업된 이미지를 활용한다. 하지만 이런 포스터는 주로 스타 위주의 홍보에 그쳐 영화 자체에 대한 관객들의 궁금증을 유발하는데 한계가 있다
현재 영화포스터의 의미는?
영화포스터는 영화를 관객에게 홍보하는 매체로 활용되고 있지만 상업적인 수단으로써의 의미를 넘어 영화포스터는 영화라는 대중예술에서 파생된 하나의 예술 장르로 볼 수 있다[1]. 영화포스터는 영화적 표현의 연장으로 영화를 한 장의 이미지로 압축해 표현한다[2].
참고문헌 (18)
웨이잉(魏?), "영화포스터의 기능," 대중문예(大?文?), p.127, 2010.
강민경, 김면, "스토리텔링 측면에서의 영화포스터 분석에 대한 탐색적 연구 -2004년 이후 한국영화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 TOP 50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3권, 제2호, pp.116-126, 2014.
김지원, "국내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발상과 시각적 표현연구-1990년대 이후 영화포스터 디자인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3호, pp.179-192,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