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작가 황해(黃海)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방법
Visual Representation in 'Concept Movie Posters' Designed by Chinese Artist HuangHai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581 - 590  

동서원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에서 영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영화포스터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 '콘셉트 포스터'는 홍보 초기 단계에서 영화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영화 홍보에 있어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영화 포스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콘셉트 포스터의 창작에 있어서 함축적 이미지 구상과 독창적 표현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업성뿐만 아니라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는 황해의 콘셉트 포스터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방법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콘셉트 포스터의 예술적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황해는 영화의 주요 장면이나 유명한 배우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멀리즘, 색채, 타이포그래피,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미지를 구상해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 영화포스터 디자인을 제고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ilm industry develops in China, movie posters come in various types. Among them, 'concept poster' has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means to form the first impression of a movie at the early stage of promoting the movie. In China, however, there are not many movie posters that have been re...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중국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특정 색채의 상징적인 의미를 활용함으로써 영화의 주요 내용 또는 추상적인 주제를 연상하거나 기억하도록 유도하고자 했다. 넷째,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기능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구현하고자 했다. 이는 황해의 작가적 해석을 상징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또한 영화 전체적인 분위기를 상징하는 최소한의 색상을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한자의 필체나 특유의 문자 구성방식을 활용해 영화의 내용을 시각화함으로써 영화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고자 했다. 예를 들어 한자의 서체와 의미의 결합을 통해 영화의 내용 및 주제를 함축적으로 전달했다.
  • 콘셉트 영화포스터는 티저(Teaser) 포스터 부류 중의 하나로서 영화 홍보 초기에 활용되기 때문에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황해의 콘셉트영화포스터 작품을 기반으로 시각적 표현방식을 분석함으로써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창의적인 디자인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다[표 2].
  • 또한 상업성과 예술성을 갖춘 그의 포스터는 해외 영화 시장에서 중국 영화의 경쟁력을 홍보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8]. 따라서 황해의 작품 분석을 통해 영화를 함축적 이미지로 구현하는데 활용되는 표현요소 및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효과 제고를 위한 창의적인 표현방식을 제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한자의 필체나 구조의 변화를 통해 영화 스토리의 생동감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한자의 형상(形狀)과 정신(精神)의 결합을 통해 영화 주제에 대한 작가의 해석적인 관점을 반영하고자 했다. 이처럼 한자 색상, 글씨체, 글자 크기 등의 구조적 특징뿐만 아니라 그 의미를 파악해야 주제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황해 작품을 사례로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창의적인 시각적 표현요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현재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가 성장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선행연구가 상당히 미흡한 실정으로 콘셉트 영화포스터에 나타나는 시각적 표현의 창의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콘셉트 포스터의 시각적요소와 그 특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미니멀리즘,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그림을 중심으로 현재까지창작한 콘셉트 영화포스터에서 이러한 표현방식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중국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국에서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는 작가 황해(黄海)의 표현방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에서 선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국내 영화를 홍보하는 전략적 수단으로써의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기능을 살펴보는 탐색한 연구[4]는 존재하지만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디자인적 표현요소를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 본 연구는 황해의 작품 분석을 통해 앞서 논의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황해는 중국 최초로 콘셉트 영화포스터를 소개하고 중국 스타일의 콘셉트 영화포스터 창작의 기반을 마련했다[6].
  • 중국 영화포스터 디자인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되는 시각적 표현 요소로는 이미지, 문자, 색채를 들 수 있다[11]. 본 연구에서는 중국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시각적 표현 방식으로 미니멀리즘 기법,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이미지 활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한자의 서체와 의미의 결합을 통해 영화의 내용 및 주제를 함축적으로 전달했다. 셋째, 중국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특정 색채의 상징적인 의미를 활용함으로써 영화의 주요 내용 또는 추상적인 주제를 연상하거나 기억하도록 유도하고자 했다. 넷째,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해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기능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구현하고자 했다.
  • 복잡한 요소들을 활용하지 않고 죽음과 공포의 분위기를 상징하는 흑색을 배경으로 기업의 로고 이미지를 형상화하는데 집중했다. 좀비 이미지를 쌓아 화면에 펼쳐 놓는 반복적인 구성방식을 취해 영화 전개에 있어 엄브렐라라는 기업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또한 중간 부분에 탐조등을 켠 오토바이가 어두운 그림자를 비추고 화면을 뚫고 나가하려고 하는 이미지는 전사들과 대기업의 대치를 형상화한다고 볼 수 있다.
  • 이러한 표현 방법은 영화포스터의 홍보 기능뿐만 아니라 예술적 역할의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중국의 콘셉트 포스터의 회화적 이미지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황해의 핸드 페인팅 포스터 사례를 통해 영화의 중심 내용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표현적 장점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콘셉트 포스터의 시각적요소와 그 특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미니멀리즘, 타이포그래피, 색채, 회화적 그림을 중심으로 현재까지창작한 콘셉트 영화포스터에서 이러한 표현방식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한다.
  • 일반적으로 상업 포스터는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극적인 색상 대비를 활용한다. 하지만 황해는 마르면서 색이 잿빛으로 변하는 수채화의 질감표현의 특성을 활용해 영화의 함축적인 이미지를 관객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하고자 했다. 특히 황해는 이러한 수채화의 특성을 활용한 이미지 구현을 위해 핸드 페인팅을 기반으로 작업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티저(Teaser) 포스터 종류 중의 하나인 ‘콘셉트 영화포스터’의 가치는? 특히 티저(Teaser) 포스터 종류 중의 하나인 ‘콘셉트 영화포스터’는 전세계적으로 영화 홍보 수단으로써의 상업적 가치뿐만 아니라 영화의 또 다른 표현 양식으로써의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4]. 나라마다 운용방식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영화 개봉 이전 홍보 초기에 관객들에게 선보여지기 때문에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첫인상이나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포스터에 영화의 대표적인 장면 속 배우의 클로즈업된 이미지를 활용하였을때의 한계점은? 대체로 영화의 대표적인 장면 속 배우의 클로즈업된 이미지를 활용한다. 하지만 이런 포스터는 주로 스타 위주의 홍보에 그쳐 영화 자체에 대한 관객들의 궁금증을 유발하는데 한계가 있다
현재 영화포스터의 의미는? 영화포스터는 영화를 관객에게 홍보하는 매체로 활용되고 있지만 상업적인 수단으로써의 의미를 넘어 영화포스터는 영화라는 대중예술에서 파생된 하나의 예술 장르로 볼 수 있다[1]. 영화포스터는 영화적 표현의 연장으로 영화를 한 장의 이미지로 압축해 표현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웨이잉(魏?), "영화포스터의 기능," 대중문예(大?文?), p.127, 2010. 

  2. 강민경, 김면, "스토리텔링 측면에서의 영화포스터 분석에 대한 탐색적 연구 -2004년 이후 한국영화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 TOP 50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3권, 제2호, pp.116-126, 2014. 

  3. 김지원, "국내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발상과 시각적 표현연구-1990년대 이후 영화포스터 디자인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3호, pp.179-192, 2015. 

  4. 원조휘(袁朝?), "모략, 전환, 돌파-국산영화 콘셉트 포스터 디자인," 장식(??), pp.124-125, 2016. 

  5. http://kns.cnki.net/kns/Visualization/VisualCenter.aspx 

  6. 프샤어용(付小?), 진츄(金秋), "황해 영화포스터 의 문예성과 상업가치 분석," 포장공정(包?工?), pp.254-258, 2018. 

  7. 서치강(??江), 동미기(董美圻), "'황해-영화 포스터의 동방미학에 대한 분석," 현대청년(?代?年), pp.20-24, 2017. 

  8. 정소혜(?小慧), "중서융합 창의디자인 영화포스터 활용 검토: 디자이너 황해의 작품을 사례로," 현대적 장식(이론), pp.84-85, 2015. 

  9. 왕빈(王斌), "중국 전통문화 응용-근현대 영화포스터의 발전," 도쿄문학, pp.280-281, 2011. 

  10. 이환(李?), 영화포스터 기능분석, 길림예술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 

  11. 송병욱(宋炳旭), "현대 영화포스터의 구성 요소," 과학.교연, pp.156-157, 2008. 

  12. 최승훈, 영화포스터에서 미니멀리즘 표현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영구-2010년 이후 해외 영화포스터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3. 류윈링(?云玲), 소즉다-극간주의 영화포스터 설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2015. 

  14. 서혜옥, 윤주경, "영화포스터에 표현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흥행순위 100대 영화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32호, pp.156-165, 2010. 

  15. 이경아, 영화포스터의 색채이미지가 관객의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 석사학위논문, 2009. 

  16. https://www.douban.com/group/topic/104280761/ 

  17. http://k.sina.com.cn/article_6448648342_1805e909600100dty0.html 

  18. https://www.guancha.cn/Celebrity/2017_11_25_436389_1.s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