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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K-POP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 분석
An Analysis of K-POP Stars' Images in Chinese Social Media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71 - 82  

윤정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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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나고 있는 K-Pop 스타들의 사진들을 살펴보고 사진 속에 담겨진 주요 이미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K-Pop 스타들의 사진은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바이두(www.baidu.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로부터 수집되었으며, 분석대상은 중국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5개의 아이돌 그룹((EXO, IKON, T-ara, Wonder Girls, 소녀시대)의 사진들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주요 음악적 스타일과 배경을 살펴보고 선정된 사진들에 나타난 이미지들을 살펴보았다. 이들의 사진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Pop 보이스 그룹은 서구적인 외모와 함께 남성적인 매력을 부각시키는 이미지를 활용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K-pop 걸 그룹의 경우에는 젊음과 상큼함 그리고 섹시함을 내세운 이미지 메이킹을 보여주는 경향이 강하였다. 결론적으로 K-Pop 한류 스타들에 대한 사진이미지는 중국 K-pop 아이돌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의 생산과 유통을 담당하고 적극적인 콘텐츠 소비활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pop stars' images in photos presented by social networks in China. In this study photos of K-pop stars were collected from a community site of Baidu as one of the biggest portal sites and were five idol groups (EXO, IKON, T-ara, Wonder Girls, and G...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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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를 위해서 먼저 각 K-POP과 스타들에 대한 간단한 음악적 특성과 배경을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바이두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의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K-POP 스타들의 사진에 담긴 이미지는 사진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대신에 전반적으로 사진에 담긴 외형적 이미지만을 중심으로 탐색되었다. 그 이유는 바이두가 K-pop 스타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패션을 중심으로 사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를 위해서 먼저 각 K-POP과 스타들에 대한 간단한 음악적 특성과 배경을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바이두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의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K-POP 스타들의 사진에 담긴 이미지는 사진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대신에 전반적으로 사진에 담긴 외형적 이미지만을 중심으로 탐색되었다.
  • 본 고에서는 최근 세계적인 한류문화를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는 남성 보이스 그룹인 BTS(방탄소년단)를 다루고 있지 않지만,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그룹들은 중국에 한류문화를 소개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국 내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을 통해 이들의 이미지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아이돌 보이그룹인 EXO는 우리 태양계의 외행성을 ‘exoplanet’에서 그 모티브를 얻었으며, ‘미지의 세계에서 온 새로운 스타’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2년 3월 31일과 4월 1일에 서울과 중국 베이징에서 각각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하여 EXO-K 6명과 EXO-M 6명으로 이루어진 12인조 보이그룹으로 데뷔했지만, EXO-M의 중국인 멤버 3명이 연이어 탈퇴하면서 9인조 그룹이 되었다. EXO-K와 EXO-M은 별개의 보이그룹으로서 EXO-K와 EXO-M 이 함께 모여 활동할 때 EXO라 부른다.
  • 이 연구에서는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K-POP과 스타들의 사진들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되었다. K-POP 스타들의 사진은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등과 함께 BAT로 불리며 중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으로서 중국 최대의 검색 사이트인 바이두(www.baidu.com)이다. 검색 시장에서 바이두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거의 70%를 넘는다.
  • IKON은 YG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6인조 남성 아이돌 음악 그룹이다. 멤버는 김진환, 송윤형, BOBBY, 김동혁, 구준회, 정찬우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콘은 'icon'과 'korea'의 합성어로 기존의 icon에서 c 대신에 k를 넣어 한국의 icon이 되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 이수만은 이승철에게서 빌려온 '소녀시대'라는 이름을 새로 결성하려 하는 이 걸 그룹의 이름으로 정했으며 이승철에게서 빌려온 소녀시대(노래)를 리메이크해서 타이틀곡으로 정한 뒤 데뷔시켰다. 여자단체팀의 멤버로는 현재 소녀시대의 멤버 외에도 고아라, 이연희, 허찬미, 소연 등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 팀의 멤버였던 적이 단 한 번이라도 있었던 인원은 소녀시대로 실제로 데뷔한 9 명을 포함해서 총 14명이었다. 여자단체팀의 데뷔 멤버수는 7명, 9명, 13명 등 모든 경우 수가 열려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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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타오진, 양종훈, "중국 인쇄광고 디자인의 사진이미지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사진학회지, Vol.36, pp.61-69, 2015. 

  2. Fan Hua, K-POP 팬덤 활동이 아이돌 광고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에 미치는 영향: 중국 K-POP 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3. 기계향, K-pop 이미지 속성이 K-pop 콘서트 중국 관람객의 관람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4. 장한, 이상은, ""슬로우 예능"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국의 중식당과 한국의 윤식당을 중심으로," 한국사진학회지, Vol.42, pp.40-47, 2019. 

  5. 노경유, K-pop 스타의 패션스타일이 중국 청소년들의 패션관심도 및 패션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6. 두안페이린, K-POP 영상물이 한국 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AIDA 모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7. 양지원, K-pop 선호도가 국가이미지와 K-pop 관련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거주 중국유학생을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8. 석월, 중국에서의 K-Pop 아이돌 팬덤경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9. 소연수, 해외소비자의 K-POP 선호요인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 동남아, 구미주 3개 시장의 차이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0. 유정아, 대중문화소비에 관한 연구: 중국 소비자들의 K-Pop 취향지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1. 은자력, K-pop브랜드의 브랜드자산 연구: 중국 소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2. 이안취안, K-POP 아이돌 작품이 중국 K-POP 문화 콘텐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팬덤 특성의 조절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3. 전진국, K-pop의 해외확산 요인에 관한 연구 생산자.수용자.미디어.콘텐츠 영역 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4. 조규현, K-POP의 현주소와 미래 발전성에 대한 연구: 일본, 중국의 K-POP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 미국, 유럽 시장의 K-POP진출전략,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5. 취이엔, 중국 인터넷 뉴스사이트의 K-pop 보도 분석: 新華網과 新浪網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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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황낙건, K-POP 기반 마케팅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8. 황신음, K-POP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EXO'와 'F(x)'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9.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각호감도 및 한국방문의도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1, pp.516-5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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