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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조절능력과 거부민감성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Regulation and Rejection Sensitiv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590 - 599  

오민경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하창순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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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조절능력거부민감성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매개효과를 파악하여 거부민감성이 높은 학생들에게 개입하기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학생 44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을 통해 대학생이 지각하는 정서조절능력, 거부민감성, 사회적지지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 본 결과, 정서조절능력과 사회적지지, 거부민감성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정서조절능력과 거부민감성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로하는 구조모형에서 사회적지지가 정서조절능력과 거부민감성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적용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mediated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relation to college students' emotional control ability and rejection sensibility, and to provide basic data to intervene in students with high resistance sensibility. To this end, a survey of 449 university students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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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조절능력, 거부민감성, 사회적지지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정서조절능력과 거부민감성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매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이 겪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돕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둘째, 사회적지지는 정서조절능력과 거부민감성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할 것이다.
  • 따라서, 두 번째 가설 ‘사회적지지는 정서조절능력과 거부민감성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할 것이다.
  • 따라서, 첫 번째 가설 ‘정서조절능력, 거부민감성 그리고 사회적지지는 유의한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 연구모형인 부분 매개모형은 정서조절능력과 거부민감성에서 사회적지지 매개변인으로 작용한다는 가정이다. 이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 지수는 [표 3]에 제시하였다.
  • 첫째, 정서조절능력, 거부민감성 그리고 사회적지지는 유의한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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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가질 수 있는 문제점은? Erickson(1980)은 이 시기에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며 폭넓은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자신의 고립을 극복하는 중요한 발달적 과업이라고 하였으며, 관계가 원만하면 긍정적 정서발달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자신의 애정과 사랑의 욕구를 충족시켜 자아 정체성이 확립된다고 보았다. 하지만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갈등과 분노, 불안, 우울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인 부적응을 겪게 된다[1].
정서조절능력이란? 정서조절 능력의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배경덕[3]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정서조절능력이란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정서 상태를 정확히 인식할 뿐 아니라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줄 알며 타인의 사고, 정서, 동기 등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상황에 맞도록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능력이다[3]. 최은선과 권해수[6]는 우울 및 공격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변인, 정신건강, 학교생활 적응, 사회적 능력, 그리고 사회적 유능성과 정서조절능력이 유의한 관계가 있으며, 거부로 인해 느끼게 되는 심리적 불편감은 정서조절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정서조절능력은 어떻게 나뉘는가? 정서조절능력은 정서 지능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는 것과 관련된 능력이다. 감정이나 기분 상태를 처리하는 과정에 보다 강조점을 두어 처리 과정의 능숙도에 따라 특정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14]으로 자아 속에서의 정서조절과 타인의 정서조절로 나뉜다. 자아 속에서의 정서조절은 자신의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하고 지속시키려 하면서 좋지 않은 기분은 줄이려고 하는 것이고, 타인의 정서조절은 타인의 감정을 조절하고 바꾸려는 능력으로 자신에 대해 타인이 갖게 되는 인상을 조절하고 통제하기 위해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동방식을 조절하여 대인관계를 원활히 증진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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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권석만,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7. 

  2. 김희래, "최고대학 들어왔지만..." 서울대생 절반 우울증세, 매일경제, 2018.11.30. 

  3. 배경덕, 대학생의 마음챙김과 대인관계능력 사이의 관계: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4. D. Cicchetti, B. P. Ackerman, and C. E. Izard, "Emotion and emotion regulation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7, pp.1-10, 1995. 

  5. 엄정은,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성과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6. 최은선, 권해수,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능력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11권, 제4호, pp.123-132, 2013. 

  7. 강여정,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양식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8. 최인영,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대인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거절민감성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9. 이선주, 거부민감성이 높은 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 형성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0. 홍상황, 이경연, "아동의 거부민감성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pp.69-86, 2013. 

  11. 고아라, 대학생의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2. 류혜림, 아동의 거부민감성과 대인불안의 관계에서 부정정서 회피와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3. 박지원, 사회적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14. 문용린, "학교에서의 정서 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제62호, pp27-53, 2001. 

  15. S. Feldman and G. Downey, "Rejection sensitivity as a mediator of the impact of chilhood exposure to family vioence on adult attachment behavio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6, pp.231-247, 1994. 

  16. 심경원, 낙관성이 거부민감성, 정서표현성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7. O. Ayduk, R. Mendaza-denton, W. Mischel, G. Downey, P. Peake, and M. Rodriguez, "Regulation the interpersonal self: Strategic self-regulation for coping with rejection sensitivi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9, pp.776-792, 2000. 

  18. 김나영,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이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항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중재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9. O. Ayduk, D. May, G. Downey, and E. T. Higgins, "Tactical differences in coping with rejection sensitivity: The role of prevention prid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29, No.4, pp.435-448, 2003. 

  20. E. A. Impett, S. L. Gable, and L. A. Peplau, "Giving up and giving in: the costs and benefits of daily sacrifice in intimat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9, No.3, p.327, 2005. 

  21. 박우람, 홍상황, "아동의 거부민감성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 적대감, 관계적 공격성의 매개효과,"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2호, pp.285-302, 2015. 

  22. 이경숙, 서수정, 신의진, "학령기 아동들의 부모에 대한 애착관계가 거부민감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제11권, 제1호, pp.51-59, 2000. 

  23. 신윤정, "대학생의 사회적지지와 생활스트레스 간 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8호, pp.243-263, 2014. 

  24. 조영주, 대학생의 애착, 자동적사고 및 사회적지지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5. J. Mayer and P. Salovey, "Emotional intelligence and identification of emotion," Intelligence, Vol.22, No.2, pp.89-113, 1996. 

  26. 문용린, 한국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 연구: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정지능, 서울대 교육연구소, 1996. 

  27. G. Downey and S. Feldman, "Implications of rejection sensitivity for intimat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pp.1327-1343, 1996. 

  28. 이복동, 성인애착과 이성관계만족:거부민감성과 귀인양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9. 김연수,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와 사회적지지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30.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한나래아카데미, 2012. 

  31. S. Hong, M. L. Malik, and M. K. Lee, "Testing Configural, Metric, Scalar, and Latent Mean Invariance Across Genders in Sociotropy and Autonomy Using a Non-Western Sample, Edu," Psychol. Meas, Vol.63, pp.636-654, 2003. 

  32. 김계수, 조사연구방법론,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2012. 

  33. 배병렬, Amos19 구조방정식모델링: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2011. 

  34. 하수홍, 장문선, "정서적 학대 경험과 경계선 성격특성 간의 관련성에서 거절민감성,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25권, 제4호, pp.833-85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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