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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3, 2019년, pp.68 - 74
이남연 (한신대학교 IT경영학과) , 김준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 문형진 (성결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research trends of 892 domestic articles (2009-2018) related to emotional labor by using text-mining and network analysis. To this end, the keyword of these papers were collected and coded and eventually converted to 871 nodes and 2625 links for network 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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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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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이불비(哀而不悲)란 무엇인가? | 애이불비(哀而不悲) 즉, 속으로는 슬프기는 하지만 겉으로 슬픔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직장 내에서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원래 감정을 숨기고 다른 몸짓과 얼굴 표정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Hochschild(1983)가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감정 노동’(emotional labor)을 처음 제시하였다[1]. | |
‘감정 노동’ 상황이란 무엇인가? | 애이불비(哀而不悲) 즉, 속으로는 슬프기는 하지만 겉으로 슬픔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직장 내에서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원래 감정을 숨기고 다른 몸짓과 얼굴 표정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Hochschild(1983)가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감정 노동’(emotional labor)을 처음 제시하였다[1]. 배우가 감정연기를 하듯이, 타인의 감정에 맞추기 위해 가식적인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감정노동은 때로는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심리적 결과를 야기한다. | |
감정노동은 종업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배우가 감정연기를 하듯이, 타인의 감정에 맞추기 위해 가식적인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감정노동은 때로는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심리적 결과를 야기한다. 특히 조직이 요구하는 직무규범과 개인의 감정이 불일치가 될 때 심각한 종업원은 감정부조화(emotional dissonance)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직무만족은 낮아지고 스트레스와 번아웃 등의 증상이 커지게 된다[2,3]. 결국 감정노동이 심해지게 되면, 조직구성원들은 심리적으로 탈진하게 되고, 업무성과도 하락하게 된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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