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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네트워크 분석(network analysis)을 통한 국내 감정노동의 연구동향 탐색
Exploration of Emotional Labor Research Trends in Korea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3, 2019년, pp.68 - 74  

이남연 (한신대학교 IT경영학과) ,  김준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  문형진 (성결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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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10년 동안(2009-2018)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감정노동(emotional labor) 관련 892편의 논문을 텍스트 마이닝(text-mining)네트워크 분석(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이들 논문의 주제어를 수집 및 코딩하여 최종적으로 871개의 노드(node)와 2625개의 링크(link)로 변환시켜 네트워크 텍스트로 분석하였다. 첫째,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결과로 동시출현빈도에 따른 상위 4개 주요 주제어는 번아웃, 이직의도,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순으로 나타났으며, 연결중심성에 따른 상위 4개 주제어들의 빈도와 연결중심성 모두 비교적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연결중심성 상위 4개의 주제어를 바탕으로 자아(ego)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여 각 네트워크의 연결중심도에 대한 주제어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research trends of 892 domestic articles (2009-2018) related to emotional labor by using text-mining and network analysis. To this end, the keyword of these papers were collected and coded and eventually converted to 871 nodes and 2625 links for network tex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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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주제어의 네트워크를 분석하여 감정노동 연구와 관련한 핵심 주제어를 선정하고, 각 핵심 주제어별 자아네트워크를 분석하여 감정노동 관련 연구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Freeman이 제안한 중심성 지표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내 노드들의 중요성을 분석하였다[19].
  • 본 연구는 지난 10년간의 감정노동관련 국내 학술지를 주제어 간의 관계적 구조를 분석하여 감정노동 연구동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국내 감정노동 연구동향 분석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던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논문의 주제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선 동시출현단어분석을 수행하였다. 동시출현단어분석은 문헌에서 등장한 단어들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기법으로[14], 기존 연구들에서 논문의 초록이나 주제어를 기반으로 해당 단어들이 하나의 문서에서 동시에 출현한 빈도를 통해 단어들 관계를 분석하는데 사용되어왔다[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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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이불비(哀而不悲)란 무엇인가? 애이불비(哀而不悲) 즉, 속으로는 슬프기는 하지만 겉으로 슬픔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직장 내에서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원래 감정을 숨기고 다른 몸짓과 얼굴 표정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Hochschild(1983)가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감정 노동’(emotional labor)을 처음 제시하였다[1].
‘감정 노동’ 상황이란 무엇인가? 애이불비(哀而不悲) 즉, 속으로는 슬프기는 하지만 겉으로 슬픔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직장 내에서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원래 감정을 숨기고 다른 몸짓과 얼굴 표정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Hochschild(1983)가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감정 노동’(emotional labor)을 처음 제시하였다[1]. 배우가 감정연기를 하듯이, 타인의 감정에 맞추기 위해 가식적인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감정노동은 때로는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심리적 결과를 야기한다.
감정노동은 종업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배우가 감정연기를 하듯이, 타인의 감정에 맞추기 위해 가식적인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감정노동은 때로는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심리적 결과를 야기한다. 특히 조직이 요구하는 직무규범과 개인의 감정이 불일치가 될 때 심각한 종업원은 감정부조화(emotional dissonance)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직무만족은 낮아지고 스트레스와 번아웃 등의 증상이 커지게 된다[2,3]. 결국 감정노동이 심해지게 되면, 조직구성원들은 심리적으로 탈진하게 되고, 업무성과도 하락하게 된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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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 R. Hochschild.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sm of human feeling. Berkeley. 

  2. A. Rafaeli & R. I. Sutton. (1991). Emotional contrast strategies as means of social influence: Lessons from criminal interrogators and bill collect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4), 749-775. 

  3. E. S. An & J. E. Chae. (2018).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of elderly caregivers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burnouts: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 21-33. DOI : 10.14400/JDC.2018.16.1.021 

  4. S. Fineman. (2000). Emotion in organizations. Sage. 

  5. A. S. Wharton. (1993). The affective consequences of service work: Managing emotions on the job. Work and Occupations, 20(2), 205-232. 

  6. B. M. Staw & S. G. Barsade. (1993). Affect and managerial performance: A test of the sadder-but-wiser vs. happier-and-smarter hypothes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04-331. 

  7. H. M. Weiss. (1990). Learning theory and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 S. J. Grove & R. P. Fisk. (1989). Impression management in services marketing: A dramaturgical perspective. In R. A. Giacalone & P. Rosenfeld (Eds.), Impression management in the organization (pp. 427-438). Hillsdale, NJ: Erlbaum. 

  9. C. M. Brotheridge & R. T. Lee.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u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6(3), 365-379. DOI : 10.1348/096317903769647229 

  10. Y. Liu, L. M. Prati, P. L. Perrewe & G. R. Ferris.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resources and emotional labor: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8(10), 2410-2439. DOI : 10.1111/j.1559-1816.2008.00398.x 

  11. H. Lee & J. H. Kim. (2018). A convergenc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labor and work performance of information security professional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67-74. DOI : 10.15207/JKCS.2018.9.1.067 

  12. S. Y. Ahn. (2017). The convergence relation of communication,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nurs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6), 147-152. DOI : 10.15207/JKCS.2017.8.6.147 

  13. H. E. Lee & J. H. Kim. (2019). Effects of acceptance of appreciative Inquiry and emotional labor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149-158. DOI : 10.14400/JDC.2019.17.1.149 

  14. Q. He (1999). Knowledge discovery through co-word analysis. 

  15. G. Y. Liu, J. M. Hu & H. L. Wang. (2011). A co-word analysis of digital library field in China. Scientometrics, 91(1), 203-217. 

  16. C. P. Hu, J. M. Hu, S. L. Deng & Y. Liu. (2013). A co-word analysi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China. Scientometrics, 97(2), 369-382. 

  17. J. Cho. (2011). A study for research are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y network tex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65-83. DOI : 10.3743/KOSIM.2011.28.4.065 

  18. S. K. Seo & E. K. Chung. (2013). Domain analysis on the field of open access by Co-wor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1), 207-228. DOI : 10.14699/kbiblia.2013.24.1.207 

  19. L. C. Freeman. (1977). A set of measures of centrality based on betweenness. Sociometry, 40(1), 3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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