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학 분야의 감정노동 연구동향 분석과 향후 연구방향
An Analysis on Research Trends of Emotional Labor in Business Research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65 - 75  

이항 (가천대학교 글로벌경제학과) ,  김준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감정노동에 대한 연구의 양적 성과는 결코 적다고 볼 수는 없으나, 진행된 연구의 대부분은 단일 업종 사례에 국한된 실증분석연구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감정노동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더욱 증가하는 상황에서 일반화가 가능한 연구 성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양적 연구방법뿐만 아니라, 보다 통합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을 활용하여, 감정노동이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논문 중 국내의 경영학 분야 학술지 게재논문 112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감정노동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감정노동의 개념, 감정노동 분석 대상과 분석방법 등 감정노동의 연구동향을 다각적 측면에서 고찰해보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감정노동에 대한 학술적 기여뿐만 아니라 감정노동의 내적기제에 대한 적용 영역의 확대나 통합의 의제로 다루는데 기여하고자 시도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quantitative results of research on emotional labor that has been studied in Korea has never been minimal, most of the researches that have been conducted are limited to generalization by empirical analysis studies limited to single industry cases. A more integrated approach is needed in 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일련의 상황에서 Hochschild는 1983년 ‘감정노동’(the managed heart)이라는 저서를 통해 인간의 감정이 조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조직 근로자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물리적 환경과 요소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더 나아가 조직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감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감정 조절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하기 시작했다. 결국 감정노동이라는 용어는 Hochschild의 저서에서 최초로 사용되었으며, 노동의 한 유형으로서 감정 노동을 학문적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 본 연구는 감정노동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여 감정노동의 연구대상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Table 2에서 볼 수 있듯이, 국내 감정노동의 연구대상은 유통업(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주부사원 등)이 22편, 개인서비스(콜센터 직원, 승무원, 영화관 종사자, 호텔 및 관광종사자, 패밀리 레스토랑, 비서, 미용종사자 등) 종사자가 50편이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의 개념과 연구동향과 함께 지난 10년간 진행된 국내 경영학 분야의 저널에 게재된 감정노동 연구들의 흐름을 고찰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연구 대상, 학회지 분류, 방법론 등으로 연구방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 용색인(KCI)을 활용하여, ‘감정노동’이라는 주제어가 포함된 970건 이상의 검색된 논문 중 국내의 경영학 분야 학술지 게재논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감정노동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 부조화란? 조직구성원이 대고객 접점에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상황일수록 감정노동의 필요성은 보다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15]. 감정 부조화의 개념은 종업원과 고객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감정과 조직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감정과의 갈등이 존재할 때 발생하는 감정의 불일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감정의 불일치가 조직에서 요구하는 표현규칙과 차이가 클수록 많은 감정노동이 요구된다.
현재 고객만족도와 기업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의 노력은 어떻게 이뤄지고 잇나? 감정 노동자가 내면에 억제된 부정적인 감정적 부조화를 경험 하는 대신 고객과의 대면 현장에서 긍정적 감정을 표면화 할 경우, 고객만족도와 기업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근거는 실제 여러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증명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기업조직에서는 종업원들에 대한 임금이나 성과급 등을 인상시키는 방안이나 복지후생 등을 개선시킴으로써 기업성과를 증진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것처럼 종업원들에 대한 금전적 보상 및 현물 등을 통한 복지후생 정책이외에도 종업원이 업무과정에서 경험하는 감정적 측면 역시 기업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요인임이 드러난 만큼 기업 및 관리자의 감정노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된다.
감정표현의 빈도란? 이들은 이러한 정의에 입각해서 감정 노동의 차원을 네 가지로 제시하였는데, 감정표현의 빈도(frequency of emotional display), 표현규칙에 대한 주의(attentiveness to required display rules), 감정표현의 지속과 강도(duration and intensity of emotional display), 표현되어야 하는 감정의 다양성(variety of emotions to be displayed), 그리고 감정 부조화(emotional dissonance)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감정표현의 빈도란 감정노동 연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연구되어 온 개념으로 종업원과 고객들이 얼마나 자주 상호작용하는가를 의미한다.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개인은 보다 높은 감정노동의 요구사항에 직면하게 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http://www.mnc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18 

  2. https://www.nocutnews.co.kr/news/5047339 

  3.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817_0000070229&cID10201&pID10200 

  4. A. R. Zablah, G. R. Franke, T. J. Brown & D. E. Bartholomew. (2012). How and when does customer orientation influence frontline employee job outcomes? A meta-analytic evaluation. Journal of Marketing, 76(3), 21-40. 

  5. A. A. Grandey. (2003). When "the show must go on": Surface acting and deep acting as determinant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peer-rated service deliver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6(1), 86-96. DOI : 10.5465/30040678 

  6. Y. S. Yun, C. S. Lee & H. I. Son.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the dimension of emotional labor on the resistant behavior. Korean Journal Of Labor Studies, 22(1), 231-263. 

  7. A. S. Wharton. (2009). The sociology of emotional labor. Annual Review of Sociology, 35, 147-165. 

  8. E. Goffman. (1959).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 Garden City: NY: Anchor. 

  9. A. R. Hochschild.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sm of human feeling. Berkeley. 

  10. A. R. Hochschild. (1993). Preface'to S. Fineman,(Ed), Emotion in Organizations. 

  11. J. J. Gross. (1998). Antecedent-and response-focused emotion regulation: divergent consequences for experience, expression, and physi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1), 224-237. 

  12. M. Mikolajczak, K. V. Petrides & J. Hurry. (2009). Adolescents choosing self-harm as an emotion regulation strategy: The protective role of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8(2), 181-193. 

  13. P. Brook. (2009). In critical defence of 'emotional labour' refuting Bolton's critique of Hochschild's concept. Work, Employment and Society, 23(3), 531-548. 

  14. B. E. Ashforth & R. H. Humphrey. (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88-115. 

  15. J. A. Morris & D. C. Feldman.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4), 986-1010. 

  16. D. Zapf, C. Vogt, C. Seifert, H. Mertini & A. Isic. (1999). Emotion work as a source of stress: The concept and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 371-400. 

  17. C. M. Brotheridge & R. T. Lee. (1998). On the dimensionality of emotional lab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emotional labor scale. In First Conference on Emotions in Organizational Life, San Diego, CA. 

  18. C. M. Brotheridge & R. T. Lee.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u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6(3), 365-379. DOI : 10.1348/096317903769647229 

  19. J. M. Diefendorff, M. H. Croyle & R. H. Gosserand. (2005). The dimensionality and antecedents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2), 339-357. DOI : 10.1016/j.jvb.2004.02.001 

  20. R. S. Rubin, V. M. S. Tardino, C. S. Daus & D. C. Munz. (2005). A reconceptualization of the emotional labor construct: On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theory of perceived emotional dissonance and emotional labor. In Annual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7th, Toronto, ON, Canada; A version of this chapter was presented at the aforementioned conferenc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1. G. Wang, S. E. Seibert & T. L. Boles. (2011). Chapter 1 synthesizing what we know and looking ahead: a meta-analytical review of 30 years of emotional labor research. In What Have We Learned? Ten Years On (pp. 15-43).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22. S. W. Raudenbush & A. S. Bryk. (200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Vol. 1). Sage. 

  23. H. E. Lee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labor and its effect on job burnout in Korean organization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nnesota, MN, USA. 

  24. S. H. Kim. (2009). Is salespersons' service faked or authentic?: The effects of authenticity perceived by customers about salespersons' emotional labor on service quality evaluation. Korean Marketing Review, 24(3), 1-33. 

  25. J. H. Kim, H. Lee & H. E. Lee. (2010).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labor on department store salespersons' customer orientation and sales performance.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13(4), 97-117. 

  26. J. H. Kim, S. H. Lee, D. W. Shin & J. H. Song. (2014). Effects of emotional regulation processes on adaptive selling behavior and sales performance. Asia Marketing Journal, 16(1), 71-100. 

  27. J. Y. Lew. (2017).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labor on adoptive selling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32(6), 123-142 DOI : 10.23839/kabe.2017.32.6.123 

  28. T. H. Shin. (2017).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 of job 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or styles and job engagement of emotional laborers in hotel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20(4), 345-367 

  29. M. H. Kim, Y. H. Lee & H. J. Jeon. (2010). A Empirical Study on the Level of Training Transfer and Job Satisfaction in Public Service Agenc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3(5), 2523-2541. 

  30. J. H. Kim. (2013). The effects of hotel employees' affectivity and emotional labor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16(5), 89-99. 

  31. B. Y. Xiao, K. T. Lee & G. D. Kang. (2014). The effect of negative emotion caused by dysfunctional customer behavior on job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labor propensit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7(2), 285-309. 

  32. T. S. Kim & C. Y. Hur. (2012).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emotional exhaustion and job satisfaction : Mainly on KTX train attendant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9), 3761-3780. 

  33. S. Y. Jun.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on job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8(12), 3235-3255. DOI : 10.18032/kaaba.2015.28.12.3235 

  34. J. W. Kim. (2016). The relationships among customer-member exchange, team-member exchange, emotional labors, and organizational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24(4), 151-172. DOI : 10.21191/jms.24.4.08 

  35. H. Lee & J. H. Kim. (2017). Impact of social support on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in smart work environments. The e-Business Studies, 18(6), 347-361. DOI : 10.20462/tebs.2017.12.18.6.347 

  36. M. M. Huo, M. O. Kim, M. O. Ro & H. Y. Hwang. (2016). A study on the drivers and outcomes of emotional labor among chinese service employees : Nonlinear relationship between rapport and emotional labor.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31(3), 219-241. 

  37. J. H. Kim & H. J. Mun. (2018). Influences of affectivit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job satisfaction and work performance of information security professional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225-234. DOI : 10.15207/JKCS.2018.9.6.225 

  38. S. E. Park. (2009). The effects of emotional dissonance on the employee's job attitud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job autonomy and social supports. Korean Management Review, 38(2), 379-405. 

  39. H. C. Lim. (2011). An effects of job-family conflict, trust to leader, emotional labor on job attitudes using consulting data in securities industry.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11(2), 117-134. 

  40. Y. K. Lee, S. H. Kim & D. S. Park. (2013). The locus of control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me-visiting worksheet teachers: Moderating role of emotional labor strateg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28(1), 257-278. 

  41. J. W. Yoo, W. J. Kwak & H. C. Shin. (2014).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ervice employee's emotional labor.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21(2), 49-64. DOI : 10.14396/jhrmr.2014.21.2.49 

  42. S. E. Park & D. H. Shin. (2011). Emotional labor and work-family conflict as two antecedents to the job burnout.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19(1), 227-266. 

  43. H. G. Kwon & B. G. Park. (2011). The effects of surface and deep acting of emotional labor on emotional dissonance and job attitudes.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8(1), 311-325. 

  44. Y. X. Jin & K. C. Song. (2012). Mediating role of job burnout and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ors,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5(2), 1-36. 

  45. I. E. Kang, J. Y. Lee & D. H. Youn. (2013). The impacts of emotional labor on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support and burnout - The case of employee in security & guard compan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20(5), 45-61. DOI : 10.14396/jhrmr.2013.20.5.45 

  46. C. H. Im. (2009). The role of humor and trust in the emotional labor workplace: An expansion of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33(2), 111-143. 

  47. Y. S. Kim & C. H. Shim. (2013). The effects of hotel employees' emotional labor on turnover intent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rateg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6(6), 265-283. 

  48. J. A. Chae & S. W. Bae.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medical employees's emotional labor 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 Mediated by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9(1), 133-152. 

  49. Y. K. Kim. (2014). Employees' humor style, emotional labor,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high-contact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2(10), 109-121. DOI : 10.15722/jds.12.10.201410.109 

  50. S. E. Kim & C. H. Kim. (2014).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emotional labor,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resilience.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33(5), 261-283. DOI : 10.29214/damis.2014.33.5.015 

  51. K. S. Jeong, S. J. Choi, M. O. Park & Y. Li. (2015). The effects of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emotional labor by emotional display rules on emotional dissonance, emotional exhaus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context of call center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8(2), 529-551. 

  52. S. J. Choi & K. J. Cheong. (2016). The influence of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perceived customer verbal abuse on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exhaustion in the context of call centers. Korean Management Review, 45(1), 295-328. DOI : 10.17287/kmr.2016.45.1.295 

  53. J. S. Lee. (2017). An empirical study on the airline service employees' psychological mechanism according to the emotional labor.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5(2), 111-120. DOI : 10.15722/jds.15.2.201702.111 

  54. K. J. Kim. (2011). The influence of emotion labor on job burnout of the hotel F&B employees - Focused on moderating roles of employment statu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4(4), 27-44. 

  55. K. W. Yang, H. E. Jang & Y. J. Chae. (2015). An integrative model of emotion-rule dissonance and emotion-display dissonance: Different impacts of two concepts of emotional dissonance on emotional labor process.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39(3), 87-110. 

  56. S. H. Lee, H. W. Koh, N. Tuya & K. H. Choi. (2018). Dual role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emotional labor processes: emotional intelligence's direct effect on emotive effort and indirect effect on emotive dissonance.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42(1), 35-63. 

  57. N. G. Baek. (2013). The effect of burnout and customer orientation on emotional labor of food service company staff.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5(3), 25-50. 

  58. J. C. Bae & P. J. Kim. (2011). A study on the emotional labor of sales workers at department Stores.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9(4), 75-82. DOI : 10.15722/jds.9.4.201112.75 

  59. S. B. Cha & H. S. Kim. (2014).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hotel employee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7(1), 93-112. 

  60. M. S. Yoon & N. H. Kim. (2016). The moderating effect of client viol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depression among social workers.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9(4), 187-221. 

  61. Y. W. Lee, H. S. Kim & J. H. Han. (2016). The effect of informal social support and perceived usability of work-family human resource bundles on emotional labor: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40(3), 213-240. 

  62. M. Y. Lee. (2017).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job stress experienced by emotional labors : Focusing on the call center consulta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519-532. DOI : 10.14400/JDC.2017.15.9.519 

  63. Y. J. Kim, J. H. Kim & G. S. Shim. (2017). The relationship among job stress,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in firefight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379-389. DOI : 10.15207/JKCS.2017.8.12.379 

  64. H. J. Suh, J. S. Kim, J. O. Kim, H. S. Kim, I. Y. Cho & H. S. Kim. (2017). Effects of emotional labor, depression and self - efficacy on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taxi driving work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8), 489-500. DOI : 10.14400/JDC.2017.15.8.4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