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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tress on Child Care Teacher's Resilience and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75 - 89  

박남심 (수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복지학과) ,  최영희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child care teachers. Method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 using SPSS 23 and AMO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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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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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강진숙, 이경남(2015)의 연구를 제외하면 자아탄력성을 이직의도의 매개나 조절효과로 살펴본 연구가 대체로 보고되고 있으며(박묘정, 2018; 배계순, 2018; 이선미, 방지은, 2015; 이주연, 지명원, 2012), 자아탄력성과 이직의도의 직접적 영향에 대해 살펴본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또한 여러 연구들에서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주는 직접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 바(강진숙, 이경남, 2015; 박종현, 신나리, 2013; 최형성, 2017) 본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주는 직접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매개나 조절효과 뿐 아니라 직접적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구상하는데 교육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해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결과를 요약 및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여러 연구들에서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주는 직접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 바(강진숙, 이경남, 2015; 박종현, 신나리, 2013; 최형성, 2017) 본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주는 직접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매개나 조절효과 뿐 아니라 직접적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구상하는데 교육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보육교사 이직의 가장 큰 원인인 이직의도를 줄임으로써 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 또한 이직의도에 자아탄력성 보다 직무스트레스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강진숙, 이경남, 2015) 직무스트레스가 자아탄력성과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세 변인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살펴본 연구는 있으나(이선미, 방지은, 2015)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 살펴본 연구는 드문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은 이직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직무스트레스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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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직의도란 무엇인가? 이직의도란 구성원이 그 조직을 떠나려는 의도 및 태도로 이는 직접적 이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장 크고 중요한 변수이다(윤경준, 지경빈, 2011).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전년도 이직 교사가 있는 어린이집이 전체의 68.
이직 의도가 높은 보육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는 어떻게 되며, 이로 인해 초래되는 결과는 무엇인가? 또한 이직의도가 높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보육의 질에 전반적 하락을 유도하며 영유아의 인격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지영, 2002). 이들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학부모와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신뢰형성에 곤란을 가져오고 이는 어린이집과 가정의 일관된 양육이 필요한 영유아에게 교육 불일치로 인한 불안을 증가시켜 부정적 발달을 초래한다고 보고되었다(홍석영, 2012). 즉, 주 양육자와의 긍정적 애착 형성이 필수인 영유아기에 부모 이상으로 긴 시간을 보내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영유아의 불안을 증가시켜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직의도가 보육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직의도는 보육교사의 심리, 정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시 민감성이 저하되고 낮은 업무 효율성과 불안의 증가 및 교수 행위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교사와 어린이집에도 어려움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이형정, 2009). 또한 이직의도가 높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보육의 질에 전반적 하락을 유도하며 영유아의 인격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지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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