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75 - 89
박남심 (수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복지학과) , 최영희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child care teachers. Method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 using SPSS 23 and AMO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직의도란 무엇인가? | 이직의도란 구성원이 그 조직을 떠나려는 의도 및 태도로 이는 직접적 이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장 크고 중요한 변수이다(윤경준, 지경빈, 2011).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전년도 이직 교사가 있는 어린이집이 전체의 68. | |
이직 의도가 높은 보육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는 어떻게 되며, 이로 인해 초래되는 결과는 무엇인가? | 또한 이직의도가 높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보육의 질에 전반적 하락을 유도하며 영유아의 인격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지영, 2002). 이들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학부모와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신뢰형성에 곤란을 가져오고 이는 어린이집과 가정의 일관된 양육이 필요한 영유아에게 교육 불일치로 인한 불안을 증가시켜 부정적 발달을 초래한다고 보고되었다(홍석영, 2012). 즉, 주 양육자와의 긍정적 애착 형성이 필수인 영유아기에 부모 이상으로 긴 시간을 보내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영유아의 불안을 증가시켜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 |
이직의도가 보육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이직의도는 보육교사의 심리, 정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시 민감성이 저하되고 낮은 업무 효율성과 불안의 증가 및 교수 행위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교사와 어린이집에도 어려움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이형정, 2009). 또한 이직의도가 높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보육의 질에 전반적 하락을 유도하며 영유아의 인격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지영, 2002). |
강재희, 김진영 (2013).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한국영유아보육학, 76, 121-138.
강진숙, 이경남 (201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321-342.
권영란, 문영경 (201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6(1), 99-119. doi:10.21213/kjcec.2016.16.1.99
고경필, 심미영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9), 313-333. doi:10.22251/jlcci.2017.17.9.313
고민숙 (2002). 자아탄력성, 의사결정 유형 및 성패귀인 유형과의 관계: 애착유형과 생활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민주 (2018).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교사효능감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계수 (2010). AMOS 18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김리진, 홍연애 (201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심리적 안녕감, 직무스트레스가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7(2), 263-282.
김보들맘, 신혜영 (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0(3), 253-277.
김진아 (2010).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연구: 평택지역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화순 (2015).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및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지현 (2014).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회복탄력성이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묘정 (2018).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옥숙 (201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분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유진 (2012).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종현, 신나리 (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7(1), 88-105.
배계순 (2018).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배선숙 (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성희, 김연화, 한세영 (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1), 233-258.
보건복지부 (2016). 2015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조사보고- (No.11-1352000-000962-12). 세종: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빈윤희 (2015). 유아교사의 원가족 경험과 회복탄력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희 (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과 이직의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순애 (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정애, 김혜진 (2005).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5(5), 75-100.
유지연 (2011).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현숙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 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현숙, 권정해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1(1), 113-132.
윤경준, 지경빈 (2011).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정책적 시사점: 서울형어린이집의 구조적 특성과 근무환경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5(2), 171-197.
윤혜미, 노필순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경력몰입, 소진과 이직의도 간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43, 157-184.
윤혜영 (2009). 유치원 조직풍토,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미, 방지은 (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3), 83-104.
이수련, 이정화 (2010). 유치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6), 51-65. doi:10.18023/kjece.2010.30.6.003
이정림, 김길숙, 송신영, 이예진, 김진미, 김소아 등 (2015). 한국아동패널 2015.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이지혜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이직 및 퇴직 배경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형정 (2009). 국.공립 보육시설의 근무환경과 보육교사의 이직에 관한 연구: 서울시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경진 (2007).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경진, 윤혜미 (2016).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및 이직의도. 한국영유아보육학, 96, 129-152.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doi:10.18023/kjece.2011.31.3.002
지명원, 이주연 (2012). 정서노동자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249-263.
최형성 (2017).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만족도,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3), 129-149.
표갑수, 황영자 (2011). 중소도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설장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66, 1-23.
하미선, 도미향 (2015).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코칭연구, 8(3), 5-24.
홍석영 (2012).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1(2), 271-281. doi:10.15812/ter.51.2.201208.271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Block, J. (1993, Mar). Ego-resilience through time.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LA.
Kyriacou, C. (1987). Teacher stress and burnout: 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al Research, 29(2), 146-152. doi:10.1080/0013188870290207
Porter, N. (2012, August). [USA] High Turnover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in the United States. Retrieved January 11, 2019, from http://www.childresearch.net/projects/ecec/2012_04.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