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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7 no.3, 2019년, pp.26 - 45
남궁영 (Sensory Power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미선 (SISO 감각통합상담연구소) , 이지영 (서울재활병원 소아작업치료팀)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ducational goals, training content, and training methods for the intervention course of the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KASI) and to conduct competency-based intervention courses based on the competency model for sensory integration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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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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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는 왜 창립되었는가? |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는 국민 보건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감각통합중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창립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 및 실험 연구, 자료 정리, 학회지 발간, 그리고 학술 대회 및 세미나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감각통합중재 이론의 체계적인 확립과 근거중심 임상을 추구하고 있다. | |
DACUM 개발 절차는 어떻게 나뉘는가? | DACUM 개발 절차는 크게 네 단계이다. 첫 단계는 우수수행자로 구성된 DACUM 위원회를 구성하여 직무 정의, 책무, 과제, 과제 요소, 개별 과제에 대한 숙련도를 분석한다. 두 번째 단계는 직무 분석 결과를 상호 심의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세 번째 단계는 교육내용을 계열화하고 도출된 과제와 실제 사례를 제시한다. 네 번째 단계는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 존재 여부를 타진하여 프로그램 개발 여부를 결정 한다. DACUM은 교육내용 분석이 체계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상황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을 보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
역량기반 교육과정 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평가도구 워크샵, 분석강좌, 중재과정, 감각방어 세미나 등 일부 교육 과정에서는 워크샵과 토론, 그리고 실습 등의 참여자 중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 목표나 교육 방법 등에서 강의 중심, 과정 중심의 지식 전달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판단되어 학회원의 역량 향상과 감각통합중재 기능 강화의 욕구를 반영하고자 역량기반 교육과정 에 대한 필요를 인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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