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치료의 중재효과에 대한 체계적 고찰: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A Systematic Review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r Children in Korea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8 no.2, 2020년, pp.55 - 68  

홍은경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아동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중재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디비피아(DBpia)의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2011년에서 2020년 6월까지 출판된 국내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검색어는 "감각통합", "감각처리", "ASI(Ayres Sensory Integration)"이었다. 총 19개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PICO(Population, Interventions, Outcomes, Comparisons), 국제기능장애 건강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 Disability and Health; ICF)방법과 수정한 The Evidence Alert Traffic Light Grading System을 사용하여 그림으로 제시하였다. 결과 : 아동 감각통합치료를 가장 많이 적용한 진단은 발달지연이었고, 중재법은 개별 감각통합치료가 가장 많았다. ICF의 신체구조 및 기능에 해당하는 중재는 91%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세부 영역은 감각조절 및 감각처리, 소운동과 대운동, 신체도식, 신체-자기개념, 균형, 기본 움직임, 자세조절 및 손기능, 집중, 자존감이었다. 결론 : 아동 감각통합치료의 중재효과를 ICF의 분류와 그림으로 간단히 제시하여 치료사, 연구자, 아동의 가족들이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the best-available intervention evidence for children's sensory integration therapy, drawn from studies published domestically in Korea over the last 10 years. Methods : The articles evaluated in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the RISS and DBpi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아동대상의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중재효과를 체계적 고찰을 통해 분석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수정한 The Evidence Alert Traffic Light Grading System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치료에 대해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그 결과를 그림으로 간단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치료사, 연구자, 아동의 가족들이 쉽게 결과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중재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그림으로 나타내었다. 대상논문은 2011년부터 2020년 6월까지 발간된 논문 19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치료에 대해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그 결과를 그림으로 간단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치료사, 연구자, 아동의 가족들이 쉽게 결과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국내 감각통합치료에 대해 비교적 최신의 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10년 이내로 연구의 결과를 제한하였고, 연구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통계적 처리가 포함된 근거수준 Ⅲ이상의 연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치료란 무엇인가? 감각통합치료는 감각통합장애 아동에게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감각을 기본감각으로 작용하는 치료방법이다. 전반적 발달장애, 발달장애, 뇌성마비, 발달지연 등 다양한 질환의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실험 연구들이 꾸준히 국내에서 발표되었다(Choi & Kim, 2018; Chung, 2015; Lee, Chang, Lee, Kang, Yeo, & Kim, 2018; Rho, Hong, & Kim, 2011).
근거중심의 임상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근거중심의 임상(evidence-based practice; EBP)은 임상적 의사결정을 위하여 연구 근거, 임상적 전문지식과 환자의 가치를 통합하는 것이다(Sackett, Straus, Richardson, Rosenberg, & Haynes, 2000). EBP는 환자에게 필요한 평가와 치료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내릴 수 있는 수단이다(Depoy & Gitlow, 2001).
임상 현장에서 근거 중심의 임상을 실천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2012). 그 이유는 첫째, 새로운 근거에 대한 많은 연구를 업데이트할 시간을 확보하기 어렵다(Novak, 2012). 둘째, EBP 검색과 적절성 점검을 위한 특정 기술이 요구된다. 셋째, 작업치료사가 근무를 하는 임상 현장은 임상적 결정을 내리기 위해 조사할 수 있는 시간, 도구, 자원을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다(Novak & McIntyre, 2010; Navak, Russell, & Ketelaar.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rbesman, M., & Lieberman, D. (2010). Methodology for the systematic review of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fficulty processing and integrating sensory informatio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3), 368-374. 

  2. Arbesman, M., Scheer, J., & Lieberman, D. (2008). Using AOTA's critically appraised topic (CAT) and critically appraised paper (CAP) series to link evidence to practice. OT practice, 13(5), 18-22. 

  3. Chae, S. G.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play-based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program on the behavior and sensory function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Play Therapy, 17(2), 53-72. 

  4. Choi, J. H., & Kim, H. (2018).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group therapy on fine motor, social interaction and playfulness of preschool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6(1), 25-34. http://dx.doi.org/10.18064/JKASI.2018.16.1.025 

  5. Choi, J. H., Kim, H., Lee, J. S., & Yoo, D. H. (2018).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group therapy on sensory processing, peer interaction and task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6(4), 111-125. https://doi.org/10.14519/jksot.2018.26.4.09 

  6. Chung, H. S. (2015). The effects of home based sensory integration parent education program on sensory modulation and daily of living functions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19(3), 1-31. 

  7. Chung, H. S., Yoo, E. Y., Jung, M. Y., Park, J. H., Lee, T. Y., & Lee, J. Y. (2015).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coping skills parent program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on the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3(3), 111-126.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3.09 

  8. Depoy, E., & Gitlow, L. (2001). A model of evidence-based practice for occupational therapy. In L. W. Pedretti, & M. B. Early (Eds.),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skills for physical dysfunction (5th ed., pp. 58-68). St. Louis: Mosby. 

  9. Ginnya, P., Mark, R., & Roslyn, L. (2018). Interventions to improve sensory and motor outcomes for young children with central hypotonia: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Pediatric Rehabilitation Medicine, 11(1), 57-70. https://doi.org/10.3233/PRM-170507 

  10. Hong, E. K., & Kim, K. M. (2014).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r children: Focus on studies of South Korea.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3(3), 299-313. 

  11. Hwang, J. H., Kim, H. J., & Jung, H. R. (2017).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cused on proprioceptive-vestibular stimuli on the handwriting and fine motor function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1), 10-20. http://dx.doi.org/10.18064/JKASI.2017.15.1.010 

  12. Jang, C. H. (2012). The effect of sensory-motor integration program on motor control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20(2), 107-117. 

  13. Jeong, S. K., & Rhie, S. J. (2011). Effects of psychomotorik and sensory integration on sensory modulation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ADHD tendency.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3(4), 331-356. 

  14. Jung, H. S. (2013).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lay program on sensory modulation function and adaptive behavior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Play Therapy, 17(1), 8-98. 

  15. Jung, N. H., Chang, M. Y. (2015).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i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From 2003 to 2014.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1), 45-56. http://dx.doi.org/10.18064/JKASI.2015.13.1.045 

  16. Kang, D. H., Lee, J. E., & Kim, J. K. (2007). Perception of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s on evidence-based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5(1), 13-23. 

  17. Kim, E. Y., Noh, S., Namgung, Y., & Kim, K. M. (2012).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the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with peer and therapi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0(1), 1-10. 

  18. Kim, H. H., Hwangbo, G., & Yoo, B. K. (2011). The effects of the hand-function training applied sensory integration group treatment program on the hand-function and ADL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Korean Journal and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54(1), 127-143. 

  19. Kim, H. H., Hwangbo, G., Yoo, B. K., & Jang, C. H. (2011). The effect of sensory-integration motor program on motor control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Korean 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7(3), 15-26. 

  20. Kim, H. H., Hwangbo, G., Yoo, B. K., & Kim, M. K. (2011). Effects of vestibule-oriented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on the nystagmus, visual perception and balancing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1(4), 290-302. https://doi.org/10.5392/JKCA.2011.11.4.290 

  21. Kim, J. R., Kim, S. H., & Yang, N. Y. (2012). Evidence-based practice (EBP) among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Use of resoureces, perceptions, and barriers.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1(2), 41-53. 

  22. Kwag, S. W., Sim, J. M., & Roh, H. L. (2014).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quality level of single subject researches in the sensory integration therapy field of Kore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2(2), 25-36. 

  23. Kwon, H. S., & Rhie, S. J. (2018).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activities on body scheme and body self-concept of preschoolers with developmental delay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4(2), 251-270. 

  24. Lee, N., Chang, M., Lee, J., Kang, J., Yeo, S., & Kim, K. M. (2018). The effects of group play activities based on Ayres Sensory Integration $^{(R)}$ on sensory processing ability, social skill ability and self-esteem of low-income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6(2), 1-14. http://dx.doi.org/10.18064/JKASI.2018.16.2.001 

  25. Novak, I. (2012). Evidence to practice commentary: The evidence alert traffic light grading system.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32(3), 256-259. 

  26. Novak, I., & Honan, I. (2019). Effectiveness of pa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systematic review.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66, 258-273. 

  27. Novak, I., & McIntyre, S. (2010). The effect of education with workplace supports on practitioners' evidence -based practice knowledge and implementation behaviours.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57, 386-393. 

  28. Novak, I., Russell, D., & Ketelaar, M. (2012). Knowledge translation: Accessing and using the best evidence to improve child and family outcomes (Chapter 21). In G. Ronen & P. Rosenbaum (Eds.), Health outcomes in young people with neurological and developmental conditions: Theory, concepts, evidence and practice. London: MacKeith Press (In Press). 

  29. Parham, L. D., Cohn, E. S., Spitzer, S., Koomar, J. A., Miller, L. J., Burke, J. P., et al. (2007). Fidelity i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216-227. 

  30. Park, E. J., & Shin, J. I. (2016). The effectiveness of sensory integr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44-153. http://dx.doi.org/10.5762/KAIS.2016.7.144 

  31. Park, H. N., & Kim, K. M. (2019). The effect of Ayres Sensory Integration $^{(R)}$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ability and motor development i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7(2), 18-30. http://dx.doi.org/10.18064/JKASI.2019.17.2.018 

  32. Park, H. S., Kim, K. M., & Chang, M. Y. (2015).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on the parent's understanding of sensory processing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1), 44-43. 

  33. Park, M. R., Park, Y. Y., & Lee, J. Y. (2019).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group therapy on occupational performance, social interaction of preschool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 and School, 8(1), 43-51. 

  34. Park, Y., & Kong, I. J. (2015). A systematic review of effects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based on vestibular-proprioceptive system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53-61. http://dx.doi.org/10.18064/JKASI.2015.13.2.053 

  35. Rho, G. M., Hong, E. K., & Kim, K. M. (2011).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function in child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0(3), 377-392. 

  36. Sackett, D. L., Straus, S. E., Richardson, W. S., Rosenberg, W., & Haynes, R. B. (2000). Evidence-based medicine: How to practice and teach EBM. London: Churchill Livingstone. 

  37. Schaaf, R. C., Dumont, R., Arbesman, M., & May-Benson, T. A. (2018). Efficacy of occupational therapy using Ayres Sensory Integration $^{(R)}$ : A 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2, 7201193310. http://doi.org/10.5014/ajot.2018.028431 

  38. Shin, Y. N., Hong, E. K., & Yoo, E. Y. (2017). The effectiveness of Ayres Sensory Integration $^{(R)}$ and sensory -bas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6(1), 437-456. 

  39.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1).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