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감각통합치료와 가정프로그램 중재병행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시각적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 단일사례연구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nd Home-Based Sensory Integration on Visual Attention in Children with Down Syndrome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1 no.2, 2023년, pp.12 - 23  

손지원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과학과) ,  이혜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감각통합치료와 가정프로그램의 중재병행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시각적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다운증후군 아동 1명의 대상으로 개별실험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감각통합치료 중재는 주 1회씩 16주간, 가정프로그램은 주 4회씩 16주간 시행하였다. 대상 아동에게 중재 후 시각적 주의력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결과 : 중재 후 물체 주시, 물체 수평적 추시, 물체 수직적 추시 시간은 기초선 기간에 비해 평균값이 상승하였다. 중재 기간에 관찰된 물체 주시, 물체 수평적 추시, 물체 수직적 추시가 기초선 기간의 ±2 표준편차보다 높게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감각통합치료와 가정프로그램의 중재병행이 다운증후군 아동에게 시각적 주의력과 시지각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효과적인 중재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nd home program intervention on the visual attention of children with Down syndrome. Methods : This study used a single subject design for one child with Down syndrome, Sensory integrated treatment in...

주제어

참고문헌 (36)

  1. Ashori, M., Zarghami, E., Ghaforian, M., &?Jalil-Abkenar, S. S. (2018). The effect of?sensory integration on the attention and motor?skills of students with down syndrome. Iranian?Rehabilitation Journal, 16(3), 317-324. doi:10.32598/ irj.16.3.317? 

  2. Ayres, A. J. (2006). Sensory integration and the?child. Seoul, South Korea: Koonja Publishing. 

  3. Brown, T., & Peres, L. (2018). A critical review of the Motor-Free Visual Perception Test-fourth?edition (MVPT-4).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Schools, & Early Intervention, 11(2),?229-244. doi:10.1080/19411243.2018.1432441? 

  4. Bundy, A. C., Lane, S. J., & Murray, E. A. (2011).?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second?edition. Seoul, South Korea: Yeongmunsa.? 

  5. Bundy, A. C., Lane, S. J., & Murray, E. A. (2023).?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third?edition. Seoul, South Korea: Yeongmunsa.? 

  6. Colarusso, R. P., & Hammill, D. D. (2015). Motor-Free?visual perception test-4 (MVPT-4) (4th ed.).?Novato, CA: Academic Therapy Publications.? 

  7. Crosby, K. G., & Blatt, B. (1968). Attention and mental?retardation. Journal of Education, 150(3), 67-81.? 

  8. Findlay, G. F., Hall, B. I., Musa, B. S., Oliveira,?M. D., & Fear, S. C. (1998). A 10-year follow-up?of the outcome of lumbar microdiscectomy. Spine,?23(10), 1168-1171. doi:10.1097/00007632-199805150-00019? 

  9. Fisher, A. G., Murray, E. A., & Bundy, A. C. (1991).?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Philadelphia, United States: FA Davis Company.? 

  10. Henderson, J. M., & Hollingworth, A. (1998). Eye?movements during scene viewing: An overview.?In G. Underwood (Ed.), Eye guidance in reading?and scene perception (pp. 269-293). Oxford,?UK: Elsevier Science Ltd.? 

  11. Hinojosa, J., Sproat, C. T., Mankhetwit, S., &?Anderson, J. (2002). Shifts in parent-therapist?partnership: Twelve years of change. American?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6(5), 556-563. doi:10.5014/ajot.56.5.556? 

  12. Jang, H. S. (2000). Human developmental. Seoul,?South Korea: Park Youngsa.? 

  13. Jiang, J., Jing, Y., Cost, G. J., Chiang, J. C., Kolpa,?H. J., Cotton, A. M., & Lawrence, J. B. (2013).?Translating dosage compensation to trisomy 21.?Nature, 500(7462), 296-300. doi:10.1038/nature12394? 

  14. Kim, B. K., Park, S. H., Bang, H. S., Chun, S. H.,?Han, J. H., & Jeon, B. J. (2010). The effects?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the?attention capabilities of children with Autism?Spectrum Disorder(ASD). Journal of Korean?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8(4), 113-125.? 

  15. Kim, H. H., Hwang, B. G., & Yoo, B. G. (2013). The?effect of the tactile-oriented sensory integration?treatment applied wilbargar protocol. Korean?Journal of Visual Impairment, 26(4), 267-283.? 

  16. Kim, J. Y., Kim, J. H., Lee, C. Y., & Jung, H. R.?(2023). The effect of parental education on?sensory integration home-program on the?sensory control and social adaptation ability of?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62(1), 211-227. doi:10.23944/Jsers.2023.03.62.1.8? 

  17. Kim, K. M., & Kim, J. M. (2007). The effects of?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the balance?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Single-subject research?desig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Science, 46(4), 103.? 

  18. Kim, Y. S., Kim, K. M., Chang, M. Y., & Hong, S.?Y. (2021). The effect of family-centered coaching?based on sensory integration on the performance?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Therapists, 19(2), 12-25. doi:10.18064/jkasi.2021.19.2.12? 

  19. Law, M., Baptiste, S., Carswell, A., McColl, M. A.,?Polatajko, H., & Pollock, N. (2005). Canadian?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4th ed.).?Toronto, Canada: CAOT Publications ACE.? 

  20. Law, M., Teplicky, R., King, S., King, G., Kertoy,?M., & Moning, T. (2005). Family-centred service:?Moving ideas into practice. Child: Care, Health?and Development, 31(6), 633-642. doi:10.1111/j.1365-2214.2005.00568.x? 

  21. Lee, J. H., Bang, Y. S., Hwang, M. J., & Son, B. Y. (2017).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exercise program on postural control, balance,?and attention of the child with developmental?delay.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Association. 11(2), 111-126. doi:10.21184/jkeia.2017.02.11.2.111? 

  22. Lee, J. J., Choi, S. R., Kwon, M. H., Kim, J. R.,?Min, Y. J., & Jean, B. J. (2011). The effect of?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through EEG in?preschool child with attentional problems: Single?case study. Korean Journal of Neuromuscular?Rehabilitation, 1(1), 5-12.? 

  23. Lee, K. (1996). Denver II developmental screening?test and development of Seoul children. Journal?of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39, 1210-1215.? 

  24. Lee, S. A., Kim, J. Y., Cho, E. H., & Park, K. Y.?(2003). The effect of home-based program for?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Therapists, 1(1), 25-37.? 

  25. Lingerman, T. M., & Stewart, K. B. (1999). Sensory?integration based occupational therapy and?functional outcomes in young children with?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A single?subject stud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53(2), 207-213. doi:10.5014/ajot.53.2.207? 

  26. Novak, I., Cusick, A., & Lannin, N. (2009).?Occupational therapy home programs for cerebral?palsy: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Pediatrics, 124(4), e606-e614. doi:10.1542/peds.2009-0288? 

  27. Oh, H. W., & Kang, B. R. (2021). Effects of sensory?integration therapy and home program centered?on vestibulo-proprioceptive sensory on COPM,?COMPS-II, and VMI-VI of children with autism?spectrum disorder. Korean Society of Medicine?& Therapy Science, 13(1), 43-52. doi:10.31321/kmts.2021.13.1.43? 

  28. Park, H. G., Jin, G. H., Yang, W. Y., & Kim, J. M.?(2001). The ocular features and findings in?children with down syndrome. Journal of?Kyung Hee University, 17(2), 170.? 

  29. Park, S. Y., & Kang, B. R. (2022). Effects of the?connection between Ayres SI intervention and?home-based SI on sensory processing, interaction?and task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delays. Korean Society of Medicine & Therapy?Science, 14(1), 25-35. doi:10.31321/KMTS.2022.14.1.25.? 

  30. Reiko, T., Taskahiro, I., & Takemi, O. (2020). Sensory?integration Q & A revised second edition. Seoul,?South Korea: Hakjisa Medical.? 

  31. Roizen, N. J., & Patterson, D. (2003). Down's?syndrome. The Lancet, 361(9365), 1281-1289.?doi:10.1016/s0140-6736(03)12987-x? 

  32. Sadati, F. S., & Abasi, S. (2016). The effectiveness?of sensorimotor integration in improving motor?skills in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Motor Behavior, 8(26), 105-118. doi:10.22089/mbj.2016.874? 

  33. Shin, H. S., Han, K. J., Oh, G. S., Oh, J. J., & Ha,?M. N. (2002). Korean Denver II developmental?screening test: A cross cultural comparison.?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1),?89-97.? 

  34. Sourtji, H., Sazmand, A. H., Karbalaei, N. A., &?Jadidi, H. (2008).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therapy on gross and fine motor skills of 5-7?years old children with down syndrome. Archives?of Rehabilitation, 9(2), 41.? 

  35. Weiss, A. H., Kelly, J. P., & Phillips, J. O. (2016).?Infantile nystagmus and abnormalities of?conjugate eye movements in down syndrome.?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57(3), 1301-1309. doi:10.1167/iovs.15-18532? 

  36. Winton, P., & Bailey, D. (1997). Family centered?care: The revolution continues. Exceptional?Parent, 27(2), 16-2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