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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역량기반 중재과정 교육커리큘럼 개발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ompetency-Based Intervention Course Curriculum of the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7 no.3, 2019년, pp.26 - 45  

남궁영 (Sensory Power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미선 (SISO 감각통합상담연구소) ,  이지영 (서울재활병원 소아작업치료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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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사가 감각통합 중재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기반으로 중재 과정 교육 커리큘럼 개발하고, 중재과정 실시 및 교육만족도 확인을 통하여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역량기반 중재 교육과정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2019년 중재과정에 참여한 작업치료사 9명과 강사 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재과정의 교육목표 설정은 참여자 설문조사 방법을 통하여 교육요구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중재과정의 역량기반 교육 프로그램 초안 및 교육 방법은 강사회의를 통하여 결정하였다. 중재교육과정은 실행계획에 따라 5일간 실시하였으며, 교육 만족도와 각 역량지표에 대한 중재과정 전후의 수행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결과 : 교육목표는 교육요구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감각통합중재의 임상추론 과정을 학습 하고 적용한다'와 '감각통합중재 원칙을 적용하여 중재한다'로 하였다. 역량기반 중재과정 교육커리큘럼은 교육목표에 따라 Data driven decision making process 및 Ayres Sensory Integration에 관한 강의, 워크샵, 토의, 그리고 사례 중재 등으로 구성하여 총 42시간 교육을 실시하였다. 중재과정 참여자의 교육 만족도는 평균 4.48±0.73이었고, 수퍼바이저의 교육 만족도는 평균 3.92±0.71이었다. 두 집단 모두에서 Data driven decision making process 강의와 중재 목표 수립 강의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그룹 활동 및 토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중재과정 전후, 역량모델의 전문가 역량군에 포함된 분석기술 역량의 두 가지 행동지표가 수행도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결론 : 본 연구는 교육 개발에 필요한 체계적 과정을 거쳐 교육요구 조사, 교육 커리큘럼 개발과 실시,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내의 다른 교육커리큘럼 개발 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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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ducational goals, training content, and training methods for the intervention course of the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KASI) and to conduct competency-based intervention courses based on the competency model for sensory integration i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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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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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커리큘럼은 학회원들에게 학습방법, 적응력, 자기 자신의 관리, 집단 효능감, 영향력 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역량 개발, 정서 관리, 자율에서 독립으로의 전환, 성숙한 대인 관계의 개발, 정체성의 확립, 목표의 개발, 성실성을 개발할 수 있는 로드맵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중재과정에 대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시행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2019년 중재과정 참여자를 대상으로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 역량기반 중재과정 교육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실행하였으며 교육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연구는 역량기반 감각통합중재 교육모델로서 실제 우수한 감각통합중재 수행자인 전문 작업치료사로부터 추출한 역량모델에 기반을 두고 체계적 절차를 거쳐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그리고 교육평가로 연계하는 통합 방안들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역량모델을 바탕으로 교육요구를 분석하고, 역량기반 중재과정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 및 실시하고, 교육만족도 확인을 통하여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역량기반 중재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교육요구 분석결과 교육목표는 첫째, ‘감각 통합중재의 임상추론 과정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둘째, ‘감각통합중재 원칙을 적용한다’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2019년 중재과정 참여자를 대상으로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 역량기반 중재과정 교육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실행하였으며 교육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연구는 역량기반 감각통합중재 교육모델로서 실제 우수한 감각통합중재 수행자인 전문 작업치료사로부터 추출한 역량모델에 기반을 두고 체계적 절차를 거쳐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그리고 교육평가로 연계하는 통합 방안들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는 역량기반 감각 통합중재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실제 중재를 촬영한 비디오와 같은 사례를 중재하는 다른 치료사의 중재를 촬영한 비디오를 보면서 Fidelity of Ayres Sensory IntegrationⓇ의 원칙을 적용하였는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자가 평가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자기 평가는 전문가로서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준점과 비교하여 스스로의 장단점을 객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Wasserman, Kimball, & Duffy, 2000).
  • 그리고 이후에는 중재과정에서 제시한 사례 중재에 집중하도록 하였다. 이에 대한 보완으로 사후 과제를 통해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논의되었다. 또한 향후 대한작업치료사협회의 사이버 보수교육 시스템을 활용하여 중재과정에 참여하기 이전 플립러닝 학습방법(flipped learning)으로 임상추론과 감각통합중재 원칙에 대한 개념 이해와 적용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거나 기존의 교육 과정에서 주요 내용을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재편하거나 새로운 교육 과정을 신설하는 것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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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는 왜 창립되었는가?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는 국민 보건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감각통합중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창립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 및 실험 연구, 자료 정리, 학회지 발간, 그리고 학술 대회 및 세미나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감각통합중재 이론의 체계적인 확립과 근거중심 임상을 추구하고 있다.
DACUM 개발 절차는 어떻게 나뉘는가? DACUM 개발 절차는 크게 네 단계이다. 첫 단계는 우수수행자로 구성된 DACUM 위원회를 구성하여 직무 정의, 책무, 과제, 과제 요소, 개별 과제에 대한 숙련도를 분석한다. 두 번째 단계는 직무 분석 결과를 상호 심의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세 번째 단계는 교육내용을 계열화하고 도출된 과제와 실제 사례를 제시한다. 네 번째 단계는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 존재 여부를 타진하여 프로그램 개발 여부를 결정 한다. DACUM은 교육내용 분석이 체계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상황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을 보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평가도구 워크샵, 분석강좌, 중재과정, 감각방어 세미나 등 일부 교육 과정에서는 워크샵과 토론, 그리고 실습 등의 참여자 중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 목표나 교육 방법 등에서 강의 중심, 과정 중심의 지식 전달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판단되어 학회원의 역량 향상과 감각통합중재 기능 강화의 욕구를 반영하고자 역량기반 교육과정 에 대한 필요를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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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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