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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 비교연구 :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조절소비를 중심으로
A Cross Cultural Study of Self-Regulation and Impulsive Buying of College Students from South Korea and United Stat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5, 2019년, pp.183 - 191  

황진주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은배 (가톨릭대학교 학부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impulsive purchasing tendency of Korean and U.S. college students. In particular, the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regulated consumption on college students' impulsive buying tendency. A total of 680 valid samples were ob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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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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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 대학생 소비자의 자기조절학습 및 소비능력을 파악하고 충동구매성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 양국에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일반적으로 한국 대비 미국 대학생이 자기조절학습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황매향 외, 2012), 소비와 학습 측면에서 한미 대학생의 자기조절 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한국 및 미국 대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을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조절소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미국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조절소비가 한국 대학생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충동구매성향 또한 미국 대학생이 한국대학생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이와 같이 대학생이 되면 학습이나 소비생활 면에서 자율적인 상황에 놓이는 반면,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 소비를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개념이 어떻게 대학생의 소비와 학습에 나타나는지 탐색하고,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조절소비가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 소비자의 자기조절소비능력을 향상시키고 충동구매성향을 저감하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런 배경에서 학습에서 자기조절능력이 탁월한 대학생 소비자의 경우 소비생활에서도 자기조절능력이 뛰어난지 살펴보고, 이 변수가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개념이 어떻게 대학생의 소비와 학습에 나타나는지 탐색하고,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조절소비가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 소비자의 자기조절소비능력을 향상시키고 충동구매성향을 저감하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다.
  • 이와 같이, 대학생들이 새롭게 놓인 소비 환경과 학습 환경에서 자기조절이 중요한 가운데, 자기조절과 소비행태를 연관 지은 기존 연구가 없던상황에서 본 연구는 자기조절과 충동구매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특히,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 소비자를 비교하여, 나라별로 차별화하여 충동소비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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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심리학에서 소비자의 행동은 어떤 것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가? 소비자 심리학은 소비자의 행동이 순간적 충동과 장기적 관심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성찰-충동 모델(Reflective-Impulsive Model)에 따르면 소비 행동은 충동과 성찰 사이의 충돌이다.
자기조절의 과정은 어떻게 되나? 자기조절은 자신이 정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을 통합적으로 일컫는다(Baumeister and Vohs, 2004). 먼저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계획하고, 자신의 행위를 통제, 평가 및 성찰하여 그 결과를 다음 계획에 환류한다(Bandura, 199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을 자기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을 통제하는 주체적, 인지적, 실천적 과정 으로 정의한다.
자기조절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은 자신이 정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을 통합적으로 일컫는다(Baumeister and Vohs, 2004). 먼저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계획하고, 자신의 행위를 통제, 평가 및 성찰하여 그 결과를 다음 계획에 환류한다(Bandura,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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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완석, 유연재, "역기능적 소비행동에 대한 마음챙김 소비의 영향 연구", 소비자.광고, 제16권, 제1호, 2015, 12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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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지혜, "부모양육태도와 또래애착이 휴대전화의존을 매개로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제39권, 2014, 4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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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남승규, "소비자 자기조절 모형과 충동구매행동",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광고, 제6권, 제2호, 2005, 6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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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차현진, 박태정, "공개교육자원(OER)을 활용한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웹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 설계 전략",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6권, 제5호, 2013, 69-83. 

  8. 황매향, 선혜연, 정애경,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발달 추이",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5권, 제1호, 2012, 51-80. 

  9. Azevedo, R. and A.F. Hadwin, "Scaffold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Metacognition-Implications for the Design of Computer-Based Scaffolds", Instructional Science, Vol.33, No.5, 2005, 367-379. 

  10. Baumeister, R.F. and K.D. Vohs, "Handbook of self-regulation :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The Guilford Press, 2004. 

  11. Bandura, A., "Social Cognitive Theory of SelfRegul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1991, 248-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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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Claes, L., P. Bijttebier, F. Van Den Eynde, J. E. Mitchell, R. Faber, M. de Zwaan, and A. Mueller, "Emotional Reactivity and Self-Regulation in Relation to Compulsive Buy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9, No.5, 2010, 526-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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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intrich, P.R.,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RIC,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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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Zimmerman, B.J.,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5, No.1, 1990,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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