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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내기업가정신과 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관한 다수준 분석(multi-level analysis): 사내기업가정신의 영향력과 조직신뢰의 조절효과 검증
Multi-level Analysi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nalysis of HCCP Panel Data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6, 2019년, pp.143 - 153  

김도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래ICT융합학과) ,  남정민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래ICT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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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7년도 인적자본패널(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HCCP) 자료를 사용하여 사내기업가정신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사내기업가정신이 기업의 성과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주요한 연결고리인 근로자들의 태도는 그동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의 한계로 인하여 대부분 개인 및 조직수준에서 단일수준으로 연구되어 왔다. 사내기업가정신과 구성원의 태도 사이의 관계를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을 활용한 다수준분석(multi-level analysis)을 실시하여 변수 간의 관계성 추정에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사내기업가정신이 구성원의 태도에 이어지는 과정에서 조직수준의 조절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사내기업가정신은 근로자의 조직에 대한 태도인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 과정에서 조직신뢰는 사내기업가정신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내기업가정신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는 조절역할을 수행하지 않았다. 즉 조직차원의 사내기업가정신은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등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ivenes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using 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HCCP) data from 2017. The attitude of workers, which is main link in the proces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has been studied at a singular level at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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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이 인식하는 조직수준의 사내기업가정신이 구성원 개인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자 한다. 또한, 사내기업가정신과 결과변수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조절변수로서 조직신뢰를 검증하고자 한다. 조직신뢰에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는 조직신뢰가 조직과 구성원 간의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관계 형성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구성원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박 양규·권 미경, 2010).
  • 특히 혁신성과 진취성, 창의성을 하위 변수를 두는 사내기업가 정신에 있어 구성원들이 갖는 조직에 대한 신뢰 자체는 도전을 기반한 기업가정신이 갖는 위험성을 헤지(hedge)하는 중요한 안전장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수준의 사내 기업가 정신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진행할 것이며, 조직수준의 조절변수로서 조직신뢰를 두고 개인수준의 결과변수인 이직의도와 직무만족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 수준분석(multi-level analysis)을 통해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신뢰를 조절 변수로 설정하여 사내기업가 정신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신뢰의 긍정적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수준에서 측정된 사내기업가정신 및 조직신뢰가 조직수준의 구성개념으로 합산되어 조직수준으로 승화시키는지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ICC(1)과 ICC(2)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수준의 사내기업가정신이 어떠한 상황을 통해 근로자들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사내기업가정신(독립변수)는 기존 연구에서 주로 제시한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등의 하위변수로 측정했으며, 개인수준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수준의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의 분석방법인 다수준 분석 방법을 통해 기존 연구의 한계인 조직수준의 제도적 원인변수와 근로자 성과간의 관계를 과도하게 단순화시키는 문제(Bowen & Ostroff, 2004; Nishii & Wright, 2008)와 생태적 오류와 원자적 오류의 문제(Bryk & Raudenbush, 1992)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는 두 변수 사이의 관계에서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서 조직 전체 수준에서 정서적 공유인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기존의 사내기업가정신 연구에 있어 실증적 분석의 한계에서 벗어나 개인수준과 조직수준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 사내기업가정신이 구성원의 태도에 이르는 경로를 밝혔다는 점에서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실마리를 제공하였 다. 즉, 사내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를 제고시키는데 있어 어떠한 방향성으로 제시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본 연구의 분석방법인 다수준 분석 방법을 통해 기존 연구의 한계인 조직수준의 제도적 원인변수와 근로자 성과간의 관계를 과도하게 단순화시키는 문제(Bowen & Ostroff, 2004; Nishii & Wright, 2008)와 생태적 오류와 원자적 오류의 문제(Bryk & Raudenbush, 1992)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기존 국내 사내기업가정신 연구에 있어 다수준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실제 실증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개인과 조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위해 조직수준과 개인수준을 분석을 동시에 진행하여, 조직의 제도적 측면이 조직 구성원 개인의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횡단적 접근만으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조직수준의 독립변수인 사내기업가정신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명확하게 증명하기 위해서는 종단적연구(longitudinal analysis)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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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기업가정신 연구는 어디에 초점을 두었나? 오늘날 기업가정신은 개인의 성과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과 향상에 원동력이며, 국가 경제 성장 및 사회발전의 핵심가치가 되고 있다. 초기 기업가정신 연구는 대부분 기업가의 개인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두었다. 이후 기업의 여성 및 인종 등 소수 집단의 기업가정신과 가족기업가정신, 기업의 경쟁전략 등으로 연구 영역이 확장되었다.
사내기업가정신의 정의는? 사내기업가정신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중요하며 (Carrier, 1994), 사내기업가정신과 지속 가능한 혁신에 대한 개인의 헌신에 도움이 되는 내부적 환경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언급된 바 있다(Rothwell, 1975). 사내기업가정신은 혁신적인 행동 및 경쟁전략,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으로 정의되며 (Miller, 1983), 수익성이나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기업 내부에 서 새로운 사업 또는 혁신을 가지기 위한 과정으로 정의되기도 한다(Zahra, 1991). 종합적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은 조직 구성원이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거나 조직을 전략적으로 혁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적 성향 및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사내기업가정신을 활용해 운영하는 프로그램 이름은? 세계적인 기업들에서 인적자원과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 된 오늘날, 조직 내에서 아이디어 개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사내기업가정신을 활용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랩(Creative Lab)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모레퍼시픽은 린 스타트업을 적용한 사내벤처프로그램을 통해 팀당 5억 규모로 사내벤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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