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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박동수 측정을 통한 항공교통 관제사의 피로와 스트레스
Air Traffic Controllers' Fatigue and Stress based on Heart Rate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1 = no.82, 2017년, pp.90 - 98  

박진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안덕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백호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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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대근무를 수행하는 항공교통 관제사들의 피로와 스트레스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의 연관성을 규명하는 연구이다. 기존 연구결과에 의하면, 관제사의 피로와 스트레스는 근무경과시간, 관할 항공기의 수, 시정 등과 같은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으며, 또한 관제사의 피로와 스트레스는 심장 박동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관제사의 피로와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근무경과시간, 관할 항공기의 수, 시정을 설정하고, 각 요소와 피로와 스트레스의 정도를 나타내는 심장박동수에 대한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정한 결과 항공교통관제사의 심장 박동수는 관할 항공기의 수와 근무시간경과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동일한 대수의 항공기를 관제하는 경우에도, 근무 시간이 경과에 따라서 관제사의 피로와 스트레스 정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ir traffic controllers' fatigue and stress that they experience during their daily job particularly as being shift workers. Previous researches reveal that the controllers' fatigue and stress increase by several factors including time spent at work, traffic intensity,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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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교대근무 항공교통 관제사들의 피로와 업무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심장박동수를 설정하고, 통계적 가설 검정을 통해 항공교통 관제사의 피로 및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설명변수와 심장박동수의 연관성을 정량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관할 항공기 수가 증가함에 따라 (피로 및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심장박동수가 증가할 것이다.
  • 연구가설 2 : 동일한 수의 항공기를 관제하더라도 근무시간이 경과함에 (피로 및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심장박동수가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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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로는 무엇인가? 오랜 장기적인 활동으로 인하여 정신적·신체적으로 지친 상태로 신체적 활동이나 업무 수행 능력이 감소하는 상태를 피로라고 정의되었으며[3], 피로는 뇌파, 심장박동, 혈압, 호르몬 분비, 소화기능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항공교통관제사의 심장 박동수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관제사의 피로와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근무경과시간, 관할 항공기의 수, 시정을 설정하고, 각 요소와 피로와 스트레스의 정도를 나타내는 심장박동수에 대한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정한 결과 항공교통관제사의 심장 박동수는 관할 항공기의 수와 근무시간경과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동일한 대수의 항공기를 관제하는 경우에도, 근무 시간이 경과에 따라서 관제사의 피로와 스트레스 정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피로 및 스트레스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항공교통의 안전을 저해하는 위험 요인인 피로 및 스트레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도적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선관제 실무자와 관리자가 스트레스와 피로의 심각성을 충분히 공유 및 공감하고, 피로와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환경적, 제도적 뒷받침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피로·스트레스 관리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된 바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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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irbus, Flying by numbers 2015-2034, Airbus, 2015 

  2. W. C. Moon, Y. C. Choi, and H. M. Yang, "Association of human error on air traffic controller and pilo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Flight Operation, Vol. 16, No. 4, pp. 35-40, Dec. 2008. 

  3. A. Baker, K. Heiler, and S. A. Fergouson, "The impact of roster changes on absenteeism and incident frequency in an Australian coal min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Vol 60, pp. 43-49, 2003. 

  4. Y. S. Yoon, S. R. Lee, and Y. W. Shon, "Fatigue and stress of air traffic controller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Flight Operation, Vol. 20, No. 1, pp. 75-83, Mar. 2012. 

  5. V. D. Hopkin, Human Factors in Air Traffic Control, Bristol, PA: CRC Press, 1995. 

  6. A. M. Pape, D. A. Wiegmann, and S. Shappell, "Air Traffic Control 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in Proceeding of the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Columbus, OH., 2001. 

  7. W. Y.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Air Traffic Controller's Fatigue on Their Performance, Master thesis, Incheon, Korea, Inha University, 2009. 

  8. Y. W. Shon, K. S. Lee, E. K. Jung, Y. S. Yoon, S. R. Lee, J. I. Park, S. Y. Park, and M. J. Cha, " Safety effect and safety management measures for aviation employees," Korean Journal of Aerospace and Environmental Medicine, Vol. 2013, No. 11, pp. 43-43, Nov. 2013 

  9. J. Caldwell, L. Caldwell, M. Mallis, J. Miller, D. Neri, and M. Paul, "Fatigue countermeasures in aviation," Aviation, Space, and Environmental Medicine, Vol. 80, No. 1, pp. 29-59, 2009. 

  10. S. Bourgeois-Bougrine, P. Cabon, H. David, and R. Mollard, "Measurement of fatigue and sleepiness in ATC simulation,"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Proceedings, San Diego, CA., pp. 208-211, 2000. 

  11. S. Fothergill, and A. Neal, "The effect of workload on conflict decision making strategies in air traffic control,"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Proceedings, New York, NY., pp. 30-43, 2008. 

  12. D.J. Garland, J.A. Wise, and V.D. Hopkin (Eds), Handbook of Aviation Human Factors, Bristol, PA: CRC Press, 1999. 

  13. C. E. Cruz, and P. S. D. Rocco, Sleep patterns in air traffic controllers working rapidly rotating shifts : A field study, Office of Aviation Medicine, Final Report DOT/FAA/AM95/12, Washington, 1995. 

  14. A. C. Dionisio, Air traffic controller fatigue and human error, Class note, Embry-Riddle Aeronautical University, 2010. 

  15. Y. J. Jung, E. J. Sa, M. N. Kim, D. W. Lee, K. H. Park, and N. J. Sung, "Alteration of circadian diurnal rhythms of cardiovascular parameters by night shift work in 3 shift nurses,"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Vol. 28, No. 3, pp. 187-194, Mar. 2007. 

  16. A. S. Lee, S. J. Lee, and N. H. Kim, "The effect of shift work on the diurnal rhythm of blood pressure in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14-21, May 2009. 

  17. M. N. Ha, J. Y. Kim, J. S. Park, and H. G. Jung, "Influence of shift work duration on blood pressure and heart rate variability in short rotating 8-hour shiftworkers," Annal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 Vol. 13, No. 2, pp. 180-189, June 2001. 

  18. M. N. Ha, S. C. Roh, and J. S. Park, "Shiftwork duration and metabolic risk factors of cardiovascular diseas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Vol. 15, No. 2, pp. 132-139, 2003. 

  19. Y. H. Kim, Y. M. Kim, M. J. Gu, S. H. Kim, N. Y. Lee, and K. O. Jang, "Experience of shifting work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8, No. 2, pp. 284-29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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