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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자율주행서비스 테스트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현황 및 5G연계 미디어의 역할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4 no.1, 2019년, pp.63 - 72  

최정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민경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한승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경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동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최두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조용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강정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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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인구의 증대 및 출생 인구의 감소로 과소지와 대중교통 취약지역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교통약자의 독립적 이동이 더욱 불편해지고, 물류의 수송이 어려워 진다. 한편, 도심은 차량의 포화상태로 대기환경의 질이 나빠지고 도심도로는 주차장으로 변질될 뿐만 아니라,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안전의 위협이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과 이동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안으로 친환경자동차와 자율주행기술의 접목이 연구개발 중이다. 자율주행기술은 자율주행차와 도로 인프라에 ICT가 융 복합되어 이동과 수송분야의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다. 본 고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과 물류의 수송을 지원하는 자율주행기술의 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특히 광화문, K-City 등의 도심 자율주행서비스 테스트 경험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복잡한 도심 주행 환경의 인지와 교차로 및 합류로, 비정형 도로환경에서의 주행협상기술의 필요성을 소개한다. 도심의 주행 환경은 고속도로와 같은 자동차 전용도로와 달리, 신호등과 교차로, 2륜 이동체 및 버스 등이 다양하게 혼재된 것으로 인지 및 판단 기능의 고도화가 적극적으로 요구된다. 그리고, 다양한 자율주행서비스 시장을 확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이동하는 공간과 시간을 메꿔 줄 미디어 콘텐츠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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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심 자율주행서비스에 특화된 장애물 검출 및 로컬라이제이션 등의 주요기술과 다양한 도로 및 교통 환경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용 주행데이터 셋을 구축하는 것에 관해 서술하였다. 인식용 영상 데이터 셋과 주행궤적 데이터 셋을 구축하여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에 접목한 결과도 나열하였다.
  • 본 고에서는 운전자의 인식과 판단 오류, 행동 부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자율주행시스템을 소개하고 도심에서의 테스트 현황과 이를 통한 문제점을 살펴본다. 특히, 다른 운전자와의 주행 협상을 위해서는 주행우선 순위에 기반하여 자차의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 특히, 다른 운전자와의 주행 협상을 위해서는 주행우선 순위에 기반하여 자차의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는 연구내용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와 콘텐츠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미래의 자율이동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실패 및 도전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맺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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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시스템은 어떤 시스템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자율주행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전자제어가 가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외부주행환경을 인식하는 시스템과 방향과 속도를 결정하는 판단과 주행전략시스템, 그리고 최종적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주행기능의 복잡도에 따라 자율주행기술의 단계가 나뉘어지며, 이러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방법은 개발팀 마다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센서 시스템이나 접근 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현재 해결해야하는 자율주행기술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이동과 수송의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의 연결, 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개발 등은 자율주행이동서비스를 이용한 산업생태계간의 융합이 가능해진다. 다만, 이동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의 한계와 통신의 대역폭, 보안 등의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자율주행기술이란 무엇인가?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지원하는 시스템 일부는 이미 제품으로 상용화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자율주행기술은 전자화된 자동차를 기반으로 운전자 대신 차량에 장착된 센서와 SW를 이용해서 교통법규를 지키고 교통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며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하는 융·복합적인 기술분야이다. 교통사고 저감과 이동효율성의 증대 및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성을 지원하는 등 사람의 이동 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에서 최근에는 물류 등으로 확대되어 수송 서비스(Taas : Transportation as aservice)에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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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J.Han, Robust Ego-motion Estimation and Map Matching Technique for Autonomous Vehicle Localization with High Definition Digital Map, IEEE ICTC 2018(2018), pp. 630-635. 

  2. J. Levinson, M. Montemerlo, and S. Thrun, "Map-based precision vehicle localization in urban environments," Robotics: Science and Systems, vol. 4. 2007. p.1 -8. 

  3. J. Levinson, and S. Thrun, "Robust vehicle localization in urban environments using probabilistic maps," in Proc. Robotics and Automation, 2010, pp. 4372-4378. 

  4. H. Sobreira, et al., "Map-matching algorithms for robot self-localization: a comparison between perfect match, iterative closest point and normal distributions transform," Journal of Intelligent & Robotic Systems, Jan., 2018, pp. 1 -14. 

  5. S-J. Han and J.Choi, "Real-time precision vehicle localization using numerical maps," ETRI Journal, vol. 36, no. 6, 2014, pp. 968-978 

  6. Lee et al., DESIRE: distant future prediction in dynamic scenes with interacting agents, CVP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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