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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삼성페이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consumers' responses to mobile payment service focused on Samsung Pa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9 - 27  

정민지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  이유림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  유채민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  김지원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  정재은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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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고 그 반응이 서로 어떤 연관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를 사용한 경험에 대해 언급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R을 이용하여 텍스트 빈도분석, 텍스트 군집분석 그리고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빈도분석 결과 삼성페이의 기능과 삼성페이가 지갑을 대체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군집분석 결과 크게 긍정과 부정 반응으로 분류되었으며 5가지 긍정반응 군집과 4가지의 부정반응 군집이 도출되었다. 셋째, 삼성페이에 대한 지갑 대체 가능 여부는 복수의 반응을 하나의 메시지로 묶어주며, 삼성페이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의도와 높은 관련성을 지니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 측면에서 삼성페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비자의 가치와 기대에 부응하여 궁극적으로 높은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umers' responses to mobile payment services by using a text-mining technique focusing on Samsung Pay as it is used in both online and offline transactions. We conducted text frequency analysis, text clustering analysis, and text network analysis using R pr...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장점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소비자가 간단하고 빠르게 상품을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는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스마트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나 불편함에 맞닥뜨릴 가능성이 있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기존연구들은 어떤 한계가 있는가? 그러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기존연구들은 정형 데이터와 같은 한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파악하는데 한계를 안고 있다[4]. 또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수용의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와이를 탑재하고 있는 스마트기기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스마트기기 선택,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해 상품을 구매하고 난 이후 등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소비경험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간과하고 있다[5-8].
소비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나 사례 연구와 같은 기존의 연구방법보다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에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공유하는 소비자의견을 분석하는 것이 보다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나 사용경험을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에 언급하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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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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