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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례연구를 통한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 멘토링서비스 제안 -공공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A case-study suggests government-supported startup mentoring service -Focused on public service design methodolo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63 - 71  

이윤주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학과) ,  김선아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초록

본 연구는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으로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정부의 공공정책서비스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8년에 설립한 청년창업자의 스타트업 사례를 통해 예비창업자가 겪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정부지원 중심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예비창업자가 효용성을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그리고 정책대상수요자 중심의 스타트업을 성공할 수 있도록 멘토링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공공정책서비스 개발에 공공서비스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채택 및 적용하는 것이 유효함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부가 공공정책서비스를 개발 및 개선하고자 할 때 고려할 수 있는 하나의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duce the barriers to entry into the government- supported startups and to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public policy services of the government. To do this, we identify the difficulties and problems that pre-founders are experiencing through startup cases of you...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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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 및 1년 미만의 청년 창업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멘토링서비스의 개발을 제안하는 논의이다. 이를 위해 행정자치부에서 표준화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정책 설계과정에 디자인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스타트업 준비 과정에 멘토링서비스를 도입할 것을 제안함으로써 예비창업자들이 좀 더 쉽게 정부지원정책에 지원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논의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 또한, 맞춤형 정보와 실시간 정보, 시각화 정보를 통해 예비창업자들이 서비스를 만족함과 동시에 흥미있고 상호적인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복잡하고 어려운 절차상의 문제로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는 한 스타트업 사례를 통해,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 준비과정을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멘토링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예비창업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극복 및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미흡하며, 스타트업에 대한 심리적 및 정서적인 안정을 위한 지원체계인 스타트업 멘토링이 필요한 실정이다.
  • ‘문제발견’ 단계에서는 정책대상수요자의 경험에 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한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현재의 정책대상서비스는 정책대상수요자가 활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음을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들의 입장에서 스타트업의 준비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기 단계에서부터 멘토링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1인 가구를 위한 생활 편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의 일례를 들어 논의를 진행하려 한다.
  • 본 연구는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을 준비를 위한 멘토링서비스의 일환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에 주목하였다. 이를 나타내면 아래 Fig.
  •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들의 입장에서 스타트업의 준비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기 단계에서부터 멘토링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1인 가구를 위한 생활 편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의 일례를 들어 논의를 진행하려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의 공공정책과 서비스가 놓여있는 상황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하였다. 접근하기 쉽고 최신 이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언론 보도 자료와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이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 초기 준비과정 중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이러한 이유로 스타트업 포기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이로부터 기존의 정책서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하므로, 정책대상수요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멘토링서비스의 도입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 멘토링서비스를 통해서 예비창업자들이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방향을 설정하였다. 예비창업자의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의 초기 준비 과정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에 초점을 둔 서비스디자인을 설계하고, 예비창업자와 전문가의 관점을 통해 멘토링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창업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단계에서 멘토링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 또한 서비스의 좌절 요소는 복잡한 절차와 자료 및 정보들이 미흡함으로 자신감이 하락된다. 이 점들을 보완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시 멘토링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아래 Fig.
  • 이에 본 연구는 정확한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예비창업자 및 1년 미만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인식 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식 조사의 결과, 조사대상자들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지금까지 살펴본 바, 기존의 지원 프로그램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멘토링서비스이 부재한 것을 발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디자인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하여 예비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멘토링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이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서비스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논의하였다.
  • 지금까지의 논의를 기반으로 최종 서비스 컨셉을 개발하고자 한다. 먼저, 예비창업자들이 수월하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멘토링서비스의 방향을 컨셉 스케치 과정에 반영하였으며, 아래 Fig.
  • 이를 위해 행정자치부에서 표준화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정책 설계과정에 디자인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여 공공서비스디자인의 개선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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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트업 포기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증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이 정부지원중심 스타트업 초기 준비과정 중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이러한 이유로 스타트업 포기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이로부터 기존의 정책서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하므로, 정책대상수요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멘토링서비스의 도입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스타트업 멘토링의 기능으로 무엇이 필요한가? 스타트업 멘토링의 기능은 송종호(2011)에서 논의된 바 있다. 이 논의에서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서 청년창업 성공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투자 및 융자 지원, 기술 및 경영컨설팅 지원, 마케팅 및 홍보 지원, 사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들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할 때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이 스타트업 성공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행정 지원과 스타트업 안내 수준을 넘어서 문제 해결식의 멘토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15].
스타트업은 무엇인가? 또한, 스타트업 정부정책지원의 범위도 확산 및 다양해지고 있다[4]. 스타트업은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신생 벤처기업을 가리킨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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