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 위험성향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Framework for Measuring of Security Risk Appetit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141 - 148  

김기삼 (중앙대학교 산업융합보안학과) ,  박진상 (중앙대학교 융합보안학과) ,  김정덕 (중앙대학교 산업보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지능화 및 융합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인프라, 기술 등 여러 측면에서 기존 방식을 초월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변화된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다양한 보안 위험이 점증하고 있으며, 보안 위험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기존의 정보자산 기반의 위험관리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중심의 위험관리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위험성향(Risk Appetite)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는 추후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제반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위험성향 선행연구 분석 및 보호동기이론을 분석하여, 보안 위험성향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위험성향 프레임워크의 실무적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보안 위험관리 실무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통해 적용가능성과 중요성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재무, 운영, 기술, 평판, 컴플라이언스, 문화 6개의 보안 위험성향 고려 위험분야와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취약성, 자기효능감, 반응효능감 4개의 요인이 보안 위험성향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성요소로서 타당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ancement of digital technology accelerates intelligence, convergence, and demands better change beyond traditional methods in all aspects of business models and technologies, infrastructure, processes, and platforms. Risk management is becoming more important because of various security risk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때문에 기존 위험관리 프레임 워크와 기존 위험성향 선행연구 분석, 보안 위험관리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동기 이론을 분석하여 보안 위험성향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개발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서 보안위험성향 측정 프레임워크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보안 위험관리 실무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통해 적용가능성과 중요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위험관리 방안의 초기 활동 및 미비한 위험 수용 수준 측정 기준에 있어서의 보완점을 제시해줄 수 있는 위험성향 측정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기존 위험성향에 대한 연구는 개인의 투자 위험 성향에 대한 연구로서 논의가 이루어졌었으며, 조직의 전사적인 관점에서의 위험성향에 대한 연구는 포괄적으로 방향성을 제시해줄 뿐 측정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보안위험 특성에 적합한 고려요소를 제시하지 못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성향 파악을 위해 새로 개정된 위험관리 국제 표준은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전사적 관점의 위험관리 수행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와 연계된 위험성향(Risk Appetite)의 파악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가 있다. 새롭게 개정된 위험관리 국제 표준 ‘ISO 31000:2018’ 에서는 비즈니스 목표, 운영, 전략 등 비즈니스 모든 측면에서 위험관리와의 통합을 강조했으며, 전사적 위험관리 프레임워크 ‘COSO ERM’ 에서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 위험관리를 전략 및성과와 연계하는 것의 중요성을 부각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보안 위험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비즈니스와 연계된 전사적 관점의 보안 위험관리의 첫 내딛음으로써 수용이 가능한 위험의 수준(Acceptable Level of Security Risk) 을 결정하는 것이며, 이는 추후 위험관리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의사결정에서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4].
위험이란 무엇인가? 위험은 조직의 자산에 발생하는 이벤트의 결과 또는 가능한 영향으로, 원치 않는 이벤트가 발생하여 손실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말한다[5] 이에 보안 위험은 사람의 실수, 또는 잘못된 행위, 지적재산권에 대한 손실, 무단 침입행위 또는 스파이, 정보탈취, 사이버위협, 절도, 소프트웨어 해킹, 자연으로 인한 재해, 서비스 품질 저하, 하드웨어 장애 및 소프트웨어 오류 및 기술적 노후화 등의 위험이 해당한다[6].
기존의 위험관리의 한계는 무엇인가? 하지만 CISCO의 ‘Cyber security as a Growth Advantage’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은 보안 위협에 대한 대비를 IT 자산 관점으로만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경영진의 위험관리에 대한 추진 노력은 크지 않는 실정이며, 대부분 기업에서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취약점 점검, 모의해킹 등 취약점 관리 위주의 부분적인 위험관리를 수행하고 있다[2]. 이렇듯 기존의 위험관리는 인프라와 어플리케이션 등 IT자산에 대한 위험평가와 대책 수립에 초점이 맞추어져,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존재하였다. 때문에 IT자산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표, 계약상의 규정 준수 등 비즈니스와 연계된 전사적 관점의 위험관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