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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적 책임 활동 주제와 광고모델 및 메시지 소구방식에 따른 CSR광고 제작전략
CSR Ad Strategy Based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me, Model and Message Appea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159 - 168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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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광고모델 선정 전략을 중심으로 사회적 책임활동광고 제작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자료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 주제와 관계없이 모델의 가치부합성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경제 분야의 경우에는 모델의 신뢰성이 중요하며, 반면 환경 분야에서는 모델의 매력성이 더욱 중요하였다. 둘째, CSR 광고 제작자들이 CSR 광고모델을 연예인을 선정할 때는 가치부합성이 높은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반면, 전문가일 경우에는 가치부합성 뿐만 아니라 매력성과 신뢰성이 높은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셋째,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 반면, 정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매력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광고를 제작할 때 사회적 책임활동 주제와 광고모델의 이미지가 관련성이 높은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trategy for creating an advertisement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based on the strategy of selecting an advertisement model in order to efficiently execute the advertisement of CSR. Data were analyzed by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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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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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사회적 책임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광고모델 선정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의 유형 즉, 사회적 책임활동의 주제가 경제 활동인가 또는 환경 활동인가에 따라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모델 선정 시 고려해야할 모델의 중요속성이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의 유형 즉, 사회적 책임활동의 주제가 경제 활동인가 또는 환경 활동인가에 따라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모델 선정 시 고려해야할 모델의 중요속성이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경제활동 주제를 소재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하고자 할 때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강조해야 효과적인가? 또는 환경적 활동 주제를 소재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하고자 할 때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메시지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대해 모델선정 전략이 차이가 있을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감성소구 메시지 전략을 활용할 때는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부각시켜야 할 것인가 또는 정보소구 메시지 전략을 활용한다면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핵심적으로 부각시켜야 효과적일까 하는 의문에 대한 해결을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연예인들과 같이 유명인을 광고모델로 선정하였다면, 그 모델의 어떤 속성을 부각시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아니면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과 관련된 전문가를 광고모델로 선정한다면 모델 속성 중 어떤 점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전략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은 사회적 책임광고를 제작하는 제작자들에게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또는 주제)과 광고메시지 소구 전략 및 유명인/전문가 모델을 대상으로 광고모델의 강조속성을 확인함으로써 사회적 책임광고 모델 선정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김성군과 장청건의 연구에 의하면,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광고의 주제는 경제, 환경, 사회로 나누어 집행되고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5].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CSR 활동 주제 중 가장 대표적이며, 가장 많은 세부내용을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제와 환경분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특히, 경제와 사회분야의 CSR 활동의 경우 그 하위 특성이 매우 차이가 있는 분야로서 이러한 주제로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서로 속성이 다른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추론을 가능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메시지 소구전략에 따라 사회적 책임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어느 속성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전략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Puto와 Wells는 광고의 메시지 전략을 감성적 전략(transformational strategy)과 정보적 전략 (informational strategy)로 구분하였다[6].
  • 정보적 전략은 제품이나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에게 사실적 정보를 직접적으로 제공해 줌으로써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Puto와 Wells의 분류에 토대하여,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의 메시지 전략을 감성적 전략과 정보적 전략으로 양분하여 광고모델 선정이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속성에 차이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아래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대변할 수 있는 전문가를 선정하였다. 물론 전문가는 전문성 속성 뿐 아니라 전문성에 근거하는 신뢰성 속성이 중요한 가치를 담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 다만,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에서 다수가 나타나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모델 속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며,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일반인의 모델속성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으로 일반인 모델은 연구에서 제외하였으며, 추후 연구과제로 남겨두었다. 즉, 광고의 공신력을 중요시하는 전문가 모델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전문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며, 반면 유명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는 전문성과 신뢰성보다는 매력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기존의 광고모델로 다루지 않았으나 본 연구자가 CSR 광고에서 광고모델의 이미지와 CSR 활동 간에 관련성이 있는가를 개념화한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 요인이 기존의 광고모델속성 요인(전문성, 신뢰성, 매력성)보다도 더 중요한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
  • 즉, 광고의 공신력을 중요시하는 전문가 모델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전문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며, 반면 유명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는 전문성과 신뢰성보다는 매력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기존의 광고모델로 다루지 않았으나 본 연구자가 CSR 광고에서 광고모델의 이미지와 CSR 활동 간에 관련성이 있는가를 개념화한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 요인이 기존의 광고모델속성 요인(전문성, 신뢰성, 매력성)보다도 더 중요한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재로 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유형에 따라 어떤 속성을 강조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전략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기존의 광고모델로 다루지 않았으나 본 연구자가 CSR 광고에서 광고모델의 이미지와 CSR 활동 간에 관련성이 있는가를 개념화한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 요인이 기존의 광고모델속성 요인(전문성, 신뢰성, 매력성)보다도 더 중요한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재로 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유형에 따라 어떤 속성을 강조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전략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광고메시지 유형은 감성적 소구와 정보적 소구유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8가지 형태의 CSR광고를 제작하여 실험한 이유는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광고모델과 사회 공헌활동 주제와 관련성)과 광고모델의 전문성과 신뢰성 요인이 광고메시지 진정성 지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정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광고모델과 사회 공헌활동 주제와 관련성)과 광고모델의 매력성 요인이 광고메시지 진정성 지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앞의 CSR 광고태도에 미치는 모델속성 결과와 동일하며, 정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매력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광고모델 선정 전략을 중심으로 사회적 책임광고 제작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즉, 사회적 책임광고를 제작하는 제작자들에게 사회적 책임 활동 주제와 광고메시지 소구전략 및 유명인/전문가 모델을 대상으로 광고모델의 강조속성을 확인함으로써 사회적 책임광고 모델 선정 전략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또한,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광고모델의 전문성과 신뢰성 요인이 광고메시지 진정성 지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다음으로, 정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분석한 결과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광고모델의 매력성 요인이 광고태도와 광고메시지 진정성 지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매력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재로 한 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을 어떻게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CSR 광고제작 전략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사회적 책임활동 주제중 가장 핵심 적인 주제라고 밝혀진 경제활동과 환경활동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메시지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대해 모델선정 전략이 차이가 있을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감성소구 메시지 전략을 활용할 때는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부각시켜야 할 것인가 또는 정보소구 메시지 전략을 활용한다면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핵심적으로 부각시켜야 효과적일까 하는 의문에 대한 해결을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연예인들과 같이 유명인을 광고모델로 선정하였다면, 그 모델의 어떤 속성을 부각시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아니면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과 관련된 전문가를 광고모델로 선정한다면 모델 속성 중 어떤 점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전략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은 사회적 책임광고를 제작하는 제작자들에게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또는 주제)과 광고메시지 소구 전략 및 유명인/전문가 모델을 대상으로 광고모델의 강조속성을 확인함으로써 사회적 책임광고 모델 선정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가설 2. CSR광고의 메시지소구방식에 따라 광고모델 속성이 광고효과(광고태도, 메시지 진정성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CSR광고의 모델유형에 따라 광고모델 속성이 광고효과(광고태도, 메시지진정성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광고모델과 사회공헌활동 주제와 관련성) 과 광고모델의 신뢰성 요인이 CSR 광고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 정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광고모델과 사회공헌활동 주제와 관련성)과 광고모델의 매력성 요인이 CSR 광고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매력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감성소구 메시지 전략을 활용할 때는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중요 하게 부각시켜야 할 것인가 또는 정보소구 메시지 전략을 활용한다면 광고모델의 어떤 속성을 핵심적으로 부각시켜야 효과적일까? 에 대한 전략 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연예인 모델의 속성중 모델과 광고주제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모델 가치부합성 요인만이 광고태도와 메시지 진정성지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 광고를 제작할 때 연예인들과 같이 유명인을 광고모델로 선정하였다면, 그 모델의 어떤 속성을 부각시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또는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과 관련된 전문가를 광고모델로 선정한다면 모델 속성중 어떤 점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에 대한 전략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분석한 결과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광고모델의 신뢰성 요인이 CSR 광고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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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광고의 목적은 무엇인가? 기업이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광고를 이야기할 수 있다. 기업광고는 기업의 정책이나 사회공헌과 같은 유용성을 소비자에게 알려 줌으로써 기업이미지를 제고시키거나 기업의 명성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시행된다. 기업광고의 세부적인 유형으로 사회책임 광고로 분류된다[1].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광고모델의 신뢰성 요인 실험 결과 시사점은 무엇인가?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분석한 결과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광고모델의 신뢰성 요인이 CSR 광고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감성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CSR광고를 제작할 때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광고모델의 가치부합성과 광고모델의 전문성과 신뢰성 요인이 광고메시지 진정성 지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이유는? 기업의 경제적 책임이 중요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기업이 발전하는 만큼 그 기업이 속해있는 사회에 혜택을 되돌려주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법적, 윤리적 책임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생존이 기업이 속해있는 사회가 건강하게 지속되어야만 보장받을 수 있다는 현실을 반영하며, 사회의 공익을 위한 기업의 여러 가지 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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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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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S. G. Kim & C. G. Jang. (2015). A Study on the CSR TV Advertising Representation of Companies -Focusing on Korea 6 Companies CSR TV ADs of 2009-2013.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33, 265-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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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 H. Kim. (2009). Is salespersons' service faked or authentic?: The effects of authenticity perceived by customers about salespersons' emotional labor on service quality evaluation, Korea Marketing Review, 24(3),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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