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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5 no.1, 2019년, pp.8 - 13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술사업화센터) ,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노반연구팀) , 한상재 ((주)지구환경전문가그룹) , 정재현 ((주)지구환경전문가그룹 건설환경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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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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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 SRI(Subsidence Risk Index)는 무엇인가? | Basic SRI(Subsidence Risk Index)는 지반 함몰에 따른 도시철도 구조물의 위험도 평가 기본 지표이다. 표 2 와 같이 Basic SRI 위험도 평가 계산프로그램은 지반함몰과 상관성이 부족한 항목을 제외하고 공용기간, 지반함몰수(50/100/200m), 굴착거리, 집수정 유입수량, 지반연약도, 지하수이용량, 침수면적 등 총 7가지 항목 을 고려하도록 프로그래밍 하였다. | |
효용이론은 무엇인가? | 분석된 Basic SRI 평가요소에 효용이론(Utility theory)을 적용하여 영향인 자별 등급점수 및 가중치를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효용이론은 등급 간 전이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이용하여 등급 점수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이다. | |
지반함몰에 따른 지하철 역사 및 터널의 위험도를 정적 및 동적 방법을 사용하는데 동적 사용법 산출방법은 무엇인가? | 정적인 위험 (기본위험도)도 산출 방법은 Basic SRI(Subsidence Risk Index), 정밀안전진단 결과, 구조해석결과이다. 동적인 위험도(지점별 개별위험도) 산출 방법은 지하구조물의 실시간 계측 데이터, 지하철 유입수 실시 간 데이터, 주변지반의 조사·탐사·실시간 계측 자료 등을 이용하여 위험도를 산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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