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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1, 2019년, pp.9 - 16
최영재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재훈 (Aircraft System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권오준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the present study, to investigate flows around space launch vehicles at mid-high altitudes efficiently, a three-dimensional unstructured mesh Navier-Stokes solver employing a Maxwell slip boundary condition was developed. Validation of the present flow solver was made for a blunted cone-tip con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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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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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고도 영역은 어떤 영역인가? | 중/고고도 영역(고도 약 80~100km)은 우주발사체가 지상에서부터 우주로 나아가는 과정에 필연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영역으로, 연속체 영역과 희박기체 영역의 경계에 해당되는 복합적인 유동 특성을 갖는 영역이다. 그러므로 우주발사체 개발에 있어 중/고고도 영역에서 우주발사체 주변 유동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 |
일반적인 CFD 기법은 어떤 방정식을 지배방정식으로 하는가? | 일반적인 CFD 기법은 연속체 가정을 기반으로 하는 Navier-Stokes 방정식을 지배방정식으로 하며, 점착 경계조건 (no-slip boundary condition)을 사용하기 때문에 중/고고도 영역의 상대적으로 희박한 유동장의 물리적인 현상을 모사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희박기체 영역에서 발생하는 속도 슬립(velocity slip) 및 온도 점프(temperature jump) 현상을 모사하는 경계조건인 미끄럼 경계조건 (slip boundary condition)을 CFD 기법에 적용하면 DSMC 기법에 비해 효율적으로 일부 희박기체 영역에 대한 유동 해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
중/고고도 영역에서 우주발사체 주변 유동의 특성을 실험으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필요한 연구는 무엇인가? | 그러므로 우주발사체 개발에 있어 중/고고도 영역에서 우주발사체 주변 유동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를 실험 을통해 분석하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동반되기 때문에, 중/고고도 영역의 유동에 대한 수치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때 초고고도 영역(고도 100km 이상)에서는 유동이 희박하기 때문에 DSMC 기법[1]을 이용한 해석이 가능하지만, 연속체 영역과 희박기체 영역의 경계에 해당하는 천이영역(transition flow regime)인 중/고고도 영역에서는 DSMC 기법을 이용한 해석은 공학적인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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