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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층 흡입이 S-Duct의 유동 왜곡에 미치는 영향성 연구
Effect on Flow Distortion of S-Duct by Boundary Layer Suc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1, 2019년, pp.17 - 25  

백승용 (Department of Mechanical Convergence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지형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조진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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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Intake는 공간적 제약 또는 생존성 확보의 이유로 S형태의 곡률을 갖는 덕트를 가진다. 그러나 덕트의 곡률은 2차유동과 유동박리의 발생을 야기하며 불균일한 압력분포 생성의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RAE M 2129 S-Duct의 형상에 보조 Duct를 적용하여 경계층 흡입을 수행하였다. 경계층 흡입의 위치와 각도를 설계변수로 설정하였으며, 흡입면에서 동일 유량을 흡입하는 조건을 부여하였다. S-Duct의 전산해석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Port Side와 Starboard Side의 무차원 압력 분포를 ARA 실험값, 전산해석 값과 각각 비교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동 왜곡을 판단하는 공기역학적 성능인자로 유동 왜곡 계수를 사용 하였으며, 경계층 흡입에 의한 유동박리, 와류, 유량 분포 및 압력 분포를 비교 분석 하였다. 그 결과 경계층 흡입 적용 이전과 비교하여 최대 26.14%의 유동 왜곡 계수 저감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take of Aircraft becomes S-shaped geometry due to spatial limitation or procuring survivability. But curvature of the S-shaped geometry makes secondary flow or flow separation which is the cause of non-uniform pressure distribution. In this study, boundary layer suction is applied to RAE M 2129...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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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경계층 흡입을 통한 S-Duct의 유동 왜곡현상 개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Starboard Side의 박리현상이 엔진 입구면 하단부에 서의 유량 분포 차이를 만들며, 이에 의해 압력 불균형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유동 왜곡현상의 Mechanism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RAE M 2129 S-Duct에 경계층 흡입이 유동 왜곡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RAE M 2129 S-Duct에 흡입 위치와 흡입 각도를 등 간격으로 설정해 30개의 모델에 대하여 전산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0(a)에 비해 와류의 강도는 감소하였으나, Fig. 10(a), (b)보다 Starboard Side의 유동 자체가 감소한 것을 보여준다.
  • 5(a)의 Port Side에서의 실험값과 CFD 전산해석 값은 최대 2% 내외의 오차를 가지며 Fig. 5(b)의 Starboard Side에서의 압력분포는 X/DEF 2~3 사이 구간에서 오차가 가장 크게 발생한다. X/DEF 2~3 구간은 역압력 구배에 의한 2차유동이 가장 심하여 예측이 어려운 구간이다[14,15].
  • Sub Duct는 Fig. 2에 나타낸 것처럼 Sub Duct의 위치와 적용 각도를 형상인자로 설정하였다. 위치는 S-Duct가 시작하는 지점에 대하여 \(x\)축 양의 방향으로의 거리이며, 각도는 Sub Duct 적용 위치에서 S-Duct의 중심곡선에 대한 접선방향에 따른 각도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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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take가 왜 필요한가 항공기의 엔진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지속적으로 공기를 공급받아야 한다. 외부 공기를 항공기 엔진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외부와 엔진을 이어주는 Intake가 필요하다. Intake는 외부로부터 흡입되는 유동 속도를 줄여 정압을 높이기 위하여 Diffuser 형태를 가진다.
경계층 흡입이 유동 왜곡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경계층 흡입을 적용하기 전, S-Duct의 Starboard Side에서 역압력 구배에 의한 유동 박리가 확인 되었다. 그 결과, 엔진 입구면의 Starboard Side 부분이타 영역에 비해 압력이 높아지고 압력분포가 불균일 하게 되는 것을 보였다. 이러한 과정으로 보아 역압력 구배에 의해 유동박리가 발생하게 되며, 이것으로 인한 Starboard Side의 상대적인 유량 공급 저하가 불균일한 압력분포의 원인으로 판단된다.
곡률에 의한 유동 박리의 특징은? 특히 곡률에 의한 유동 박리는 S-Duct내 불균일한 속도 분포를 형성하고, 이에 따른 엔진 입구 면에서 불균일한 압력 분포를 형성한다. 엔진 입구 면에서의 불균일한 압력 분포는 엔진 성능 저하 및 수명 단축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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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enzies, R.,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Flows in Diffusing S-Shaped Intakes," Acta 76. Polytechnia, Vol. 41, No. 4-5. 2001, pp.61-67. 

  2. Menzies, R., "Investigation of S-shaped Intake Aerodynamic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Ph. D. thesis,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University of Glasgaw, 2002. 

  3. Reichert, B. A., and Wendt, B. J., "Improving Curved Subsonic Diffuser Performance with Vortex Generators," AIAA Journal, Vol. 34, No. 1, 1996, pp.65-72. 

  4. Jirasek, A., "Design of Vortex Generator Flow Control in Inlets," Journal of Aircraft, Vol. 43, No. 6, 2006, pp.1886-1892. 

  5. Yi, J., Lee, B., and Kim, C., "Design Optimization of Vortex Generator for Controlling Flows inside subsonic Diffusing S-duc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Fall Conference. November 2011, pp.294-299. 

  6. Sullerey, R. K., Mishra, S., Pradeep, A. M., "Application of boundary layer fences and vortex generators in improving performance of S-Duct diffuser," Journal of Fluid Engineering, Vol. 124, No. 1, 2002 pp.136-142. 

  7. Choe, Y., and Kim, C., "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of Supersonic Inelt under Various Bleed Condition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4, pp.44-47. 

  8. Debiasi, M., Herberg, M. R., Yan, Z., Dhanabalan, S. S., and Tsai, H. M., "Control of Flow Separation in S-ducts via Flow Injection and Suction,"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and Exhibition, 46th, January 2008. 

  9. Scribben, A. R., NG, W., and Burdisso, R., "Effectiveness of a Serpentine Inlet Duct Flow Control Technique at Design and Off-Design Simulated Flight Conditions," ASME, Vol. 128, 2006, pp.332-339. 

  10. Ball, W. H., "Test of Wall Suction and Blowing in Highly Offset Diffusers," AIAA, Vol. 22, No. 3, 1985, pp.161-167. 

  11. Keerthi, M. C., and Kushari. A, "Effectiveness of vortex generator jets and wall suction on separated flows in serpentine-duct diffuser,"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34, April 2014, pp.12-19 

  12. Berens, T. M., Delot, A., Chevalier, M., Muijden, J. V., Waaijer, R. A., and Tattersall, P., "Garteur AD/AG-43 Application of CFD High Offset intake diffusers." GARTEUR Final Report, 2012. 

  13. Menter, F. R., "Two-equation eddy 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32, No. 8, 1994, pp.1598-1605. 

  14. Lee, J., and Cho, J., "Effect of aspect ratio of elliptical inlet shape on performance of subsonic diffusing S-duct,"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t Technology, Vol. 32, Issue. 3, March 2018, pp. 1153-1160 

  15. May, N. E., "The Prediction of Intake/S-bend Diffuser Flow using Varidus Two-Equation Turbulence Model Variants, Including Non-Linear Eddy Viscosity Formulations," ARA. Contractor Report M316/1, March 1997. 

  16. AGARD, "Air Intakes for high Speed Vehicles," AGARD ADVISORY 270, Fluid Dynamics Panel Working Group 13, 1991. 

  17. THYE, N. Y., "A Study of the Flow in and S-shaped Duct," ph. D.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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