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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자율운항선박의 개발 및 운용을 위한 육상 운항사의 인적요인 이슈 고찰

A Review of Human Element Issues of Remote Operators on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

초록

최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해상운송시스템을 위한 해결책으로 자율운항선박의 개발 및 운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율운항기술은 해양사고 방지, 선박의 연비 증진, 비용 절감 등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선원의 일자리 감소, 업무의 변화, 보안문제 등 부정적인 측면도 상존하고 있다. 향후 자율운항선박의 시대가 도래 하더라도 육상 센터에서의 제어가 이루어지게 되므로, 육상 운항사의 상황인식과 같이 새로운 인적요인 이슈가 존재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의 개발 및 운용과정에 고려해야 할 주요 인적요인 이슈를 고찰하고, 육상 센터의 제어에 따라 예상되는 육상 운항사의 의사결정 및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식별과 영향 요소의 평가를 위한 인적 신뢰성 분석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the MASS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is being actively discussed for more efficient and safer maritime transportation solutions. The autonomous navigation technology has positive aspects such as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improvement of fuel efficiency of ships and cost reduction, and negative aspects such as job loss, task change, and security problems. It is expected that there will be new human element issues such as the situation awareness of remote operators, because the shore-based control will be conducted when fully autonomous ships are in operation. In this paper, we consider major human element issues that should be factored i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MASS, and suggest a method of HRA (Human Reliability Analysis) for P IFs (Performance Influencing Factors) of the remote operators that are expected according to the shore-based control.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운항기술
자율운항기술의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선원의 일자리 감소, 업무의 변화, 보안문제 등 부정적인 측면

자율운항선박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해사산업(Maritime Industry)에서 중요한 발전 분야이며, 해운·해사·항만·물류, 조선 및 기자재 산업을 급속히 변화시키는 새로운 게임 체인저 (Game Changer)로, 관련 산업의 디지털화, 플랫폼화 및 지능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율운항기술은 해양 사고 방지, 선박의 연비 증진, 비용 절감 등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선원의 일자리 감소, 업무의 변화, 보안문제 등 부정적인 측면도 상존하고 있다(DNV·GL, 2018)(BV, 2017)(Park et al., 2018).

현존선과 다른 구조적 특성
자율운항선박의 현존선과 다른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SOLAS 협약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그 예는 무엇인가?
예를 들어, 자율운항선박은 자동화된 설비를 통해 운항하게 될 것이므로, 동 협약 제2-1장 구조, 전기 및 기관설비, 제 2-2장 소화설비, 제3장 구명설비와 관련된 최소요건 규정들을 충족시킬 수 없다

자율운항선박은 현존선과 다른 구조적 특성을 가지게 될 것으로 현재 SOLAS 협약을 그대로 적용하기에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자율운항선박은 자동화된 설비를 통해 운항하게 될 것이므로, 동 협약 제2-1장 구조, 전기 및 기관설비, 제 2-2장 소화설비, 제3장 구명설비와 관련된 최소요건 규정들을 충족시킬 수 없다(Choi and Lee, 2018). 

자율운항선박
자율운항선박이란 무엇인가?
선박에게 주어진 임무에 필요한 안전과 운항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관리하고, 선박 스스로 판단하여 부분 또는 전체 항로를 자율적으로 운행하거나 부분적으로 원격관제에 의해 운항이 가능한 선박

2017년 6월에 개최된 IMO 해사안전위원회(MSC) 98차 회의에서 자율운항선박을 ‘다양한 자동화 수준에서 인간의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선박’으로 정의하였으며, 99차 회의에서 국제적으로 공식 합의에 이르렀다(IMO, 2018). 즉, 자율운항선박이란 선박에게 주어진 임무에 필요한 안전과 운항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관리하고, 선박 스스로 판단하여 부분 또는 전체 항로를 자율적으로 운행하거나 부분적으로 원격관제에 의해 운항이 가능한 선박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완 전한 자율운항선박의 시대가 도래하면 선원이 사라지고 육상에서 운항사가 선박을 관리하고 운항하는 모습으로 바뀌겠지만, 여전히 다양한 인적요인 이슈들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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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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