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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6, 2019년, pp.853 - 858
김용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One of the methods which can enhance the efficiency of railroad network is construction of interconnection branch line for several route to share one railway. In Korea, this method already has been implemented or excuted as project level. This study suggests a network design model and a solution a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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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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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선 건설이란?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연결선 건설을 통해 여러 노선이 하나의 선로를 공유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고속철도 연결선(수원, 인천) 건설사업 등이 사업 타당성을 확보하고 건설 추진 중에 있다. | |
연결선을 건설하여 한정된 철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을 실제 현실에서 적용가능한가? | 본 연구의 결과는 철도망 구축의 전략수립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진행되었지만, 향후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정책적 판단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밀한 부분의 보완(철도 용량 고려, 실제 건설비+운영비 고려, 교통수요 반영 등)이 필요하며 각종 비용 파라미터들을 현실성 있도록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
철도교통의 단점 | 물론 하나의 노선에 운행계통이 다른(같은 노선 내에서 정차패턴, 시·종착역 등을 달리하는) 여러 형태의 운행 조합을 운영 중이지만 서로 다른 방향으로 운행하는 열차 노선이 하나의 선로를 공유하는 일은 드물다. 이에 따라 철도교통은 환승을 통해서 다른 노선으로 열차를 갈아타야하는 불편이 생길 수밖에 없어 여객 이용자의 불편 및 철도 물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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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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