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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기법을 적용한 효율적인 철도 연결선 구축 전략
The Strategy for Interconnection Branch Line Construction used Optimization Program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6, 2019년, pp.853 - 858  

김용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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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연결선 건설을 통해 여러 노선이 하나의 선로를 공유하는 방법인데, 국내에서도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사업화 추진 중인 노선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철도 연결선 건설시 사업화 단계가 아닌 계획 단계에서 연결선 건설의 위치 선정, 우선순위 산정 등에 필요한 연결선 설계 모형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였다. 모형은 연결선건설비용, 노선운영비용, 이용자 총통행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선형 최적화문제로 구축하였고, 결정변수로는 연결선 건설여부 및 방향, 노선의 열차 운행 빈도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 풀이 알고리즘과 경로선택 알고리즘을 각각 제시하였고, 예제네트워크에 적용을 통하여 모형의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현실을 반영한 실제네트워크와 파라미터를 설정하여 연구의 결과를 발전시킬 여지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ethods which can enhance the efficiency of railroad network is construction of interconnection branch line for several route to share one railway. In Korea, this method already has been implemented or excuted as project level. This study suggests a network design model and a solution alg...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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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철도망에 연결선을 건설하여 한정된 철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 모형을 수립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결선 건설시 소요되는 건설비용, 운영비용, 그리고 이로 인해 절감되는 이용자의 통행비용 등 네트워크 전체에서 발생할 비용의 총합을 최소화하는 최적화 모형을 구축하였고 그에 대한 풀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철도 연결선을 활용하여 철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을 위한 모형을 개발하고 그 적용성을 평가하여 철도 네트워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철도건설로 인한 네트워크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최적화모형을 제시하였고 링크의 속도가 변함에 따라 이용자가 경로선택을 바꾸는 현상을 구현하였다. 이 연구는 고속철도 건설효과와 네트워크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며 모형화 예제풀이를 통해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 (2009)의 연구결과에서는 상호직결운행을 고려한 철도망 확충과 철도노선 개편의 패러다임을 구상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 철도망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 환승 편리성 및 쾌적성 개선을 목표로 수도권 철도망을 대상으로 사업 가능구간과 실 사업비용 등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철도 연결선 건설과 직결운행이 철도 네트워크의 효율성 증대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으나, 개별 사업단위 단계에서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라는 한계가 있다.
  •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철도망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선 및 스케줄 설계와 더불어 철도 물류수송에서 화물차 운행을 철도로 전환시킬 수 있는 새로운 노선의 설계도 포함되는 것을 전제로 하여 모형과 풀이과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 철도의 효율성 확보와 신선 건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화 모형을 수립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연결선 건설 후 노선이 다양해지면 기존에 없던 수요가 새로 발생(유발수요)할 수도 있고 역간 기종점통행량(Origin-Destination, OD), 경로 선택 등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예측하는 것은 또 다른 추가 연구 사항으로 전체 수요는 고정된 것으로 가정한다. 만약 수요의 변화가 예상된다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역간 OD를 적용하면 될 것이고, 모형에서 민감도 분석 등을 통하여 그 불확실성을 감안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연결선 건설에 따른 기술적 문제들은 충분히 해결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제로도 연결선 건설시 해결해야 할 제반 문제들은 비용의 크고 작음의 문제이지 가능·불가능의 문제는 아닐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 현재 네트워크의 상태는 연결선이 건설되지 않은 상태이고 오직 직진방향(180°)로만 환승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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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결선 건설이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연결선 건설을 통해 여러 노선이 하나의 선로를 공유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고속철도 연결선(수원, 인천) 건설사업 등이 사업 타당성을 확보하고 건설 추진 중에 있다.
연결선을 건설하여 한정된 철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을 실제 현실에서 적용가능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철도망 구축의 전략수립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진행되었지만, 향후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정책적 판단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밀한 부분의 보완(철도 용량 고려, 실제 건설비+운영비 고려, 교통수요 반영 등)이 필요하며 각종 비용 파라미터들을 현실성 있도록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철도교통의 단점 물론 하나의 노선에 운행계통이 다른(같은 노선 내에서 정차패턴, 시·종착역 등을 달리하는) 여러 형태의 운행 조합을 운영 중이지만 서로 다른 방향으로 운행하는 열차 노선이 하나의 선로를 공유하는 일은 드물다. 이에 따라 철도교통은 환승을 통해서 다른 노선으로 열차를 갈아타야하는 불편이 생길 수밖에 없어 여객 이용자의 불편 및 철도 물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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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ae, C. B., Kim, H. and Wang, H. J. (2009). A new paradigm on the rechuffling of railway network for direct operation, The Korea Transport Intitute, ISBN 978-89-8803-337-3 (in Korean). 

  2. Gonzalez, A. D., Duenas-Osorio, L., Sanchez-Silva, M. and Medagliam A. L.(2016) "The interdependent network design problem for optimal infrastructure system restoration." Computer- Aided Civil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Vol. 31, No. 5, pp. 334-350. 

  3. Jin, J. G., Zhao, J. and Lee D. H. (2013). "A column generation based approach for the train network design optimization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50, pp. 1-17. 

  4. Lim, Y. T., Jang, J. S., Park, J. K. and Lee, J. (2008). "A railway network design problem considering passengers' route choice." J. KOREAN SOC RAILW, KSR, Vol. 11, No. 6, pp. 581-587 (in Korean). 

  5. Lin, B., Liu, C., Wang, H. and Lin R. (2017). "Modeling the railway network design problem: A novel approach to considering carbon emissions redu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56, pp. 95-109 

  6. Park, S. B., Chung, S. B. and Jeong, E. H. (2018) "Analysis of effect on direct connection between railway lines to enhance inter-connectivity." Proc. of Confference in May, 2018 - the KSR, pp. 336-33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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