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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역 이용수요 추정 및 이동편의시설 규모 예측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Estimation of Demand for Urban Railway Stations and Forecast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Size Predictio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6, 2019년, pp.877 - 886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이상화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  배춘봉 (남서울대학교 첨단교통환경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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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출입구 규모는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산정되어야 하나, 우리나라는 일률적인 값을 적용, 출입구 위치에 따라 이용자의 편차가 많이 발생하여 불편을 겪는다. 최근 교통약자편의증진법에 의해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의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가 의무화되고 있지만 기존 역의 경우 이용자 수요와 상관없이 설치 가능한 곳에 주로 배치가 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용이 많이 불편하다. 이동편의시설 위치 및 규모가 역 설계 또는 건설시 반영될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역 출입구별 이용수요를 예측하여 출입구의 이동편의시설 규모 산정 모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역별 승하차 이용수요, 철도역 주변 용도별 건물 연상면적을 활용하여 1일 수요 예측을 위한 다중회귀모형식을 수립하였다. 추정된 모형의 검증을 위해 동대문역과 종각역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국내외 에스컬레이터 산정식을 활용하여 출입구별 에스컬레이터 설치 규모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단일역을 대상으로 이용수요를 추정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였으며, 종각역은 1번 출구에 상하행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으나, 4번 출구에 설치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2018년 게재한 도시철도역 출입구 유출입 이용자 추정 모형 수립 논문의 발전된 형태로 향후 역 신설시 또는 이동편의시설물 설치 및 확장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더불어 현재 무분별하게 설치하는 에스컬레이터 설치 기준의 기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ze of the subway entrance should be calculated according to the user's demand, but Korea has the same size for each entrance by applying a uniform value. Recently, the installation of mobile convenience facilities such as escalators, elevators, etc. is mandated by the traffic weakness promotio...

Keyword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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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역 출입구 시설 및 편의시설 적정 규모 예측을 위한 모형식을 정립하고 사례대상지역을 선정하여 모형을 검증, 국내외 산정식을 대상으로 에스컬레이터 설치 개수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2017년도 이공학개인기초연구” 중 지역대학우수과학자 신규과제 연구로 3년도 중 마지막 차년도 과제이다. 본 연구는 2018년 게재한 도시철도역 출입구 유출입 이용자 추정 모형 수립 논문의 발전된 형태로 기존 논문에서는 출입구 유출입 이용자 추정 모형을 수립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해당식을 철도역 주변 용도별 건물 연상면적의 변수를 추가하여 모형식을 보완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조사 값과 추정된 자료를 우선 비교한 후 교통약자를 비율대로 추정하여 국내외 이동편의시설 산정식에 추정된 일일 이용자수와 교통약자 이용자수를 적용하여 이동편의시설을 산정/비교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도시철도역을 대상으로 이용자 추정 모형식 산정, 사례 대상을 바탕으로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 이용객을 조사, 추정된 모형식과 실제 이용객을 비교하여 추정된 모형식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선정된 역의 출입구 방향 (In-Out)별 이용수요를 조사·모형식을 활용하여 추정하였다. 이 때 교통약자가 무임승차권을 주로 이용한다고 가정하고 교통약자 이용자 수는 역별 우대권(무임승차)의 비율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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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란? 대중교통을 이용함에 있어 특정 시설물이 없어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계층을 우리는 흔히 교통약자라 정의한다. 본 연구는 지하철역 이용시 불편을 겪는 사람이라는 포괄적인 주제로 진행 중이나, 여러 문헌을 살펴본 결과 교통약자라는 개념은 다양한 의미를 포함함을 발견하였다.
도시철도역의 출입구 이용자 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도시철도역의 출입구 이용자 수는 역 주변 시설물과의 출입구 배치, 이동편의시설 설치 여부, 토지이용계획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65세 인구는 2019년 현재 768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14.
도시철도 역별 1일 승하차 이용수요 모형 정립을 위해 수집한 자료는? 도시철도 역별 1일 승하차 이용수요는 철도역별 승하차 이용수요를 종속변수로 하고, 철도역 중심 반경 500 m와 1,000 m 역세권의 용도별 건물 연상면적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여 다중회귀모형을 정립하여 추정한다. 도시철도 역별 이용수요 추정 모형의 정립을 위해 서울시 공간 Big_Data인 용도별 건물연상면적 DB 자료 654,595건을 수집하였고, 서울시 도시철도 1~5호선 170개 역별 이용특성(역별 승하차 및 무임승차 인원, 시간대별 이용수요) 자료를 수집하여 모형을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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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H. B., Lee S. H. and Bae, C. B. (2019). "Establishment Model of Entrance and Exit User of Urban Railway Station."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39, No. 1, pp. 83-84 (in Korean). 

  2. KONE Corporation (2009). People flow in transit stations, pp. 29-33.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5). Complex transfer center design and layout criteria, pp. 17-27 (in Korean).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8). Design guidelines for subway stations and transit convenience facilities, pp. 12-13 (in Korean). 

  5. Network Rail (2016). Station capacity planning guidance, pp. 27-29. 

  6. Shin, Y. S. (2000). Study on transportation provision and facility maintenance guide,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0-13 Research Series, p. 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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