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 고찰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을 목표로 한 중재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문헌분석을 위해 "뇌성마비, 아동, 참여, 중재"등의 검색어를 사용하여 EBSCohost를 포함한 6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여 총 11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근거수준 I 단계는 6편(54.5%)이었으며, 신체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둔 중재방법의 연구는 7편(63.7%), 활동과 참여에 초점을 둔 중재방법의 연구는 각각 2편(18.2%)이었다. 종속변인이 참여와 신체구조와 기능, 활동 모두인 경우는 2편(18.2%), 참여와 함께 신체구조와 기능인 연구는 4편(36.4%), 참여와 활동인 연구는 3편(27.3%), 참여만 종속변인인 연구는 2편(18.2%)이었다.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도구는 COPM으로 5편(45.5%)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과 측정도구를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 고찰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을 목표로 한 중재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문헌분석을 위해 "뇌성마비, 아동, 참여, 중재"등의 검색어를 사용하여 EBSCohost를 포함한 6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여 총 11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근거수준 I 단계는 6편(54.5%)이었으며, 신체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둔 중재방법의 연구는 7편(63.7%), 활동과 참여에 초점을 둔 중재방법의 연구는 각각 2편(18.2%)이었다. 종속변인이 참여와 신체구조와 기능, 활동 모두인 경우는 2편(18.2%), 참여와 함께 신체구조와 기능인 연구는 4편(36.4%), 참여와 활동인 연구는 3편(27.3%), 참여만 종속변인인 연구는 2편(18.2%)이었다.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도구는 COPM으로 5편(45.5%)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과 측정도구를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rticle measuring treatment outcome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in participation. The 6 database included EBSCohost was used for literature search. Key words for search strategy were "Cerebral Palsy and Children and Participation and Interventions". A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rticle measuring treatment outcome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in participation. The 6 database included EBSCohost was used for literature search. Key words for search strategy were "Cerebral Palsy and Children and Participation and Interventions". A total of 11 studies were searched and studies of evidence level I was 6(54.5%), studies of intervention method focused on physical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was 7(63.7%). The dependent variables of 2 studies(18.2%) were body structure and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that of 4 studies(36.4%) were both body structure and function and participation, that of 3 studies(27.3%) were activity and participation, that of 2 studies(18.2%) were only participation. The COPM were used in 5 studies(45.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rticle measuring treatment outcome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in participation. The 6 database included EBSCohost was used for literature search. Key words for search strategy were "Cerebral Palsy and Children and Participation and Interventions". A total of 11 studies were searched and studies of evidence level I was 6(54.5%), studies of intervention method focused on physical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was 7(63.7%). The dependent variables of 2 studies(18.2%) were body structure and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that of 4 studies(36.4%) were both body structure and function and participation, that of 3 studies(27.3%) were activity and participation, that of 2 studies(18.2%) were only participation. The COPM were used in 5 studies(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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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체계적 고찰을 통해 2010년 이후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을 목표로 한 중재연구를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선정된 연구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연령, 신체적 기능, 마비 부위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을 위해 사용된 중재유형, 종속변수의 ICF 영역과 종속변수의 측정방법 등을 분석함으로써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연구는 참여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체계적 고찰을 통해 2010년 이후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을 목표로 한 중재연구를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선정된 연구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연령, 신체적 기능, 마비 부위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대상연구의 질적 수준을 분석한 결과 근거수준 Ⅰ단계에 해당하는 무작위 대조연구가 가장 많았다. 무작위 대조연구는 중재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가장 신뢰할 만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 이러한 실험설계를 사용한 연구들은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향상을 위해 효과적이고 신뢰할 만한 중재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종속변인은 참여 이외 수행과 만족도, 삶의 질 등이 자주 사용되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된 측정도구는 COPM이었다. 본 연구는 2000 년대 ICF에서 참여를 강조한 이후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유형과 치료효과를 측정하는 도구를 알아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참여가 중요해짐에 따라 체계적 고찰을 통해 2010년 이후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을 목표로 한 중재연구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선정된 연구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연령, 신체적 기능, 마비 부위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을 위해 사용된 중재유형, 종속변수의 ICF 영역과 종속변수의 측정방법 등을 분석함으로써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검색어를 연구초록에 모두 포함되도록 설정한 후 검색한 결과 총 1,658편의 논문이 검색되었다. 검색된 연구는 먼저 제목과 초록을 검토한 후, 필요시 원문을 확인하였다. 연구자의 의견 중 일치하지 않은 경우는 토론을 거쳐 결정하였으며, 검색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논문 1,071 편을 제외한 후 중복 검색된 논문 26편을 제외하였다.
참여에 초점을 둔 중재방법[26-27]의 특성을 살펴보면 아동과 보호자를 중재에 참여시키고 생태학적 평가를 통해 환경적 맥락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는 클라이언트에 맞게 개별화되었다. 또한 손상과 활동제한을 가져오는 장애물을 확인하고 참여목표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중재를 적용시키며, 아동과 가족의 의견을 존중하여 중재방법을 결정하였다. 위와 같이 참여향상을 위한 중재 방법은 임상에서 뇌성마비 아동을 치료하는 재활전문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분석대상 논문들은 연구자 외 아동 작업치료분야 경력이 10년 이상인 작업치료사 1인이 문항표에 따라 각각 분류하였으며, 분류한 자료를 토대로 일치하지 않은 문항은 일치할 때까지 논의를 통해 분류하였다. 분류 문항은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설계 방법, 근거수준, 연구참여자, 중재, 종속변수, 평가도구로 선정하였으며, 빈도분석으로 데이터를 작성하였다.
2%)이었다. 신체구조와 기능을 함께 측정한 연구는 참여 이외 달리기 능력, 이동성 향상, 대근육 기능, 근력, 근파워, 보행능력, 걷기능력 등을 측정하였다. 활동과 참여를 종속변인으로 측정한 연구는 참여 이외 수행과 만족도, 지역사회에서 걷기 활동, 낙상, 삶의 질, 자존감, 목표달성, 환경과 개인적 요인, 동기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의 특성은 연령, 대근육기능분류체계(GMFCS), 손기능 분류체계인 MACS(manual ability classification system), CFCS(communication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장애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참여자의 연령을 살펴보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8편, 청소년 대상 연구 2편, 아동과 청소년 모두를 대상으로 한 논문 1편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검색어를 연구초록에 모두 포함되도록 설정한 후 검색한 결과 총 1,658편의 논문이 검색되었다. 검색된 연구는 먼저 제목과 초록을 검토한 후, 필요시 원문을 확인하였다.
문헌검색은 2010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해외 학회지에 게재된 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문헌검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EBSCOhost, CINAHL, Google Scholar, PubMed, ProQuest, Cochrane Library를 사용하였다.
문헌검색은 2010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해외 학회지에 게재된 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문헌검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EBSCOhost, CINAHL, Google Scholar, PubMed, ProQuest, Cochrane Library를 사용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Cerebral Palsy AND Children or child or adolescents or youth or teenager AND participation AND Interventions or strategies or best practices or therapy or approach or training”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중재유형은 신체구조와 기능 향상에 초점을 둔 연구가 7편으로 가장 많았다. 그 이유는 뇌성마비의 특성이 움직임과 자세조절의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에 신체적 구조와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자의 의견 중 일치하지 않은 경우는 토론을 거쳐 결정하였으며, 검색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논문 1,071 편을 제외한 후 중복 검색된 논문 26편을 제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총 11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체계적 고찰을 위해 분석에 사용된 논문은 총 11개였다. 11개 논문 모두 2010년 이후 발행된 논문으로 세계 보건기구에서 제시한 ICF 아동청소년 버전(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Child and Youth version; ICF-CY)[7] 이후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증진을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데이터처리
분석대상 논문들은 연구자 외 아동 작업치료분야 경력이 10년 이상인 작업치료사 1인이 문항표에 따라 각각 분류하였으며, 분류한 자료를 토대로 일치하지 않은 문항은 일치할 때까지 논의를 통해 분류하였다. 분류 문항은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설계 방법, 근거수준, 연구참여자, 중재, 종속변수, 평가도구로 선정하였으며, 빈도분석으로 데이터를 작성하였다.
이론/모형
논문 연구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5 단계로 분석하는 질적 근거기반 연구의 수준(Hierarchy of levels of evidence for evidence-based practice) 분류표를 사용하였다[16]. Ⅰ단계 수준은 체계적 고찰, 메타분석, 무작위 임상실험연구가 해당되며, Ⅱ단계 수준은 두 집단 비무작위 연구, Ⅲ단계 수준은 단일그룹 비무작위 실험연구, Ⅳ단계 수준은 단일대상 연구 및 설문조사 연구, Ⅴ단계 수준은 사례연구, 서술연구, 질적연구가 해당되며, Ⅴ 단계로 갈수록 근거수준은 낮아진다.
성능/효과
뇌성마비 아동을 대근육기능분류체계 (GMFCS)로 분류한 결과 중복응답을 허용하여 Ⅰ, Ⅱ 단계인 아동이 20편으로 전체 연구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손기능 분류체계인 MACS(manual ability classification system)로 분류한 결과 Ⅰ-Ⅲ단계가 각각 2편로 나타났으나 9편의 논문에서는 제시되지 않았다. CFCS(communication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로 분류한 결과 Ⅰ-Ⅲ단계가 각각 3편으로 나타났으며, 뇌성마비 유형으로 분류한 결과 편측마비가 6편 (46.2%)으로 가장 많았다. Table 2.
참여자의 연령을 살펴보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8편, 청소년 대상 연구 2편, 아동과 청소년 모두를 대상으로 한 논문 1편으로 나타났다. 뇌성마비 아동을 대근육기능분류체계 (GMFCS)로 분류한 결과 중복응답을 허용하여 Ⅰ, Ⅱ 단계인 아동이 20편으로 전체 연구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손기능 분류체계인 MACS(manual ability classification system)로 분류한 결과 Ⅰ-Ⅲ단계가 각각 2편로 나타났으나 9편의 논문에서는 제시되지 않았다. CFCS(communication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로 분류한 결과 Ⅰ-Ⅲ단계가 각각 3편으로 나타났으며, 뇌성마비 유형으로 분류한 결과 편측마비가 6편 (46.
본 연구에 선정된 11개 논문을 분석한 결과 참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 중재접근은 신체적 기능, 활동과 참여 3가지 범주에 총 6개로 나타났다. 신체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둔 중재를 사용한 연구는 7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중재방법은 보조기, 승마치료, 트레드밀(treadmill) 훈련, 달리기(running), 파워훈련(power training), 저항운동(resistance exercise) 등이 있다[17-23].
연구대상자는 대부분 걷기가 가능한 대근육기능분류 체계(GMFCS) Ⅰ, Ⅱ 단계가 약 6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손기능 분류체계인 MACS(manual ability classification system)로 분류한 결과 손으로 물체를 쉽게 성공적으로 다루는 Ⅰ단계 2편, 손으로 물체를 다루지만 다루는 속도와 능력이 미숙한 Ⅱ단계 2편, 손으로 물체를 다루기 어렵고 물체를 다루기 위해 준비나 수정이 필요한 Ⅲ단계 2편으로 나타났으나 9편의 논문에서는 제시되지 않았다. 대동작 기능과 소동작 기능 등 운동손상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알려졌다[31-32].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유형은 뇌성마비 아동의 신체 기능을 강화하여 참여를 촉진하는 연구가 7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활동과 참여중재가 각각 2편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은 참여 이외 수행과 만족도, 삶의 질 등이 자주 사용되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된 측정도구는 COPM이었다. 본 연구는 2000 년대 ICF에서 참여를 강조한 이후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유형과 치료효과를 측정하는 도구를 알아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2010년 이후 CP 아동의 치료효과를 참여로 측정한 연구는 11개가 있었으며, 그 중 6개 논문이 근거수준 1 단계 이상의 질 높은 연구들이었다.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유형은 뇌성마비 아동의 신체 기능을 강화하여 참여를 촉진하는 연구가 7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활동과 참여중재가 각각 2편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은 참여 이외 수행과 만족도, 삶의 질 등이 자주 사용되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된 측정도구는 COPM이었다.
하지만 체계적 고찰을 통해 참여를 측정하는 종속변인으로서 참여 이외 ‘수행과 만족도, 삶의 질, 자존감, 목표달성, 환경과 개인적 요인, 동기’ 등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참여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수행과 만족도를 측정하는 반구조화된 클라이언트 중심 측정도구로 잘 알려진 COPM과 GAS, CAPE, 아동용 CP-QOL 등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신체구조와 기능을 함께 측정한 연구는 참여 이외 달리기 능력, 이동성 향상, 대근육 기능, 근력, 근파워, 보행능력, 걷기능력 등을 측정하였다. 활동과 참여를 종속변인으로 측정한 연구는 참여 이외 수행과 만족도, 지역사회에서 걷기 활동, 낙상, 삶의 질, 자존감, 목표달성, 환경과 개인적 요인, 동기 등으로 나타났다. Table 4
후속연구
대동작 기능과 소동작 기능 등 운동손상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알려졌다[31-32]. 따라서 뇌성마비 참여자의 대근육 뿐만 아니라 소근육 기능 상태를 명확하게 명시함으로써 운동손상에 따른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2010년 이후 논문만을 검색하였으므로 2010년 전과 비교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변화를 알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2010년 전후로 더 광범위한 논문 검색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향상을 위한 중재연구의 동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메타분석을 사용하여 중재방법의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에 대해 임상현장의 치료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2010년 전후로 더 광범위한 논문 검색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향상을 위한 중재연구의 동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메타분석을 사용하여 중재방법의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에 대해 임상현장의 치료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체계적 고찰을 통해 참여를 측정하는 종속변인으로서 참여 이외 ‘수행과 만족도, 삶의 질, 자존감, 목표달성, 환경과 개인적 요인, 동기’ 등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참여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수행과 만족도를 측정하는 반구조화된 클라이언트 중심 측정도구로 잘 알려진 COPM과 GAS, CAPE, 아동용 CP-QOL 등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2010년 이후 논문만을 검색하였으므로 2010년 전과 비교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변화를 알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2010년 전후로 더 광범위한 논문 검색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참여향상을 위한 중재연구의 동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치료사는 무엇을 목표로 설정해야하나?
오늘날 참여를 강화하는 것은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재활치료의 궁극적인 목표이다[14]. 작업치료사는 클라이언트 중심 참여를 치료 목표로 설정해야 하며,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에서 장애물을 파악하고 실제 생활에서 경험을 통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생태학적인 중재를 사용해야 한다[15].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연구는 참여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질적 근거기반 연구의 수준 분류표로 볼 수 있는 5단계는 무엇인가?
논문 연구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5 단계로 분석하는 질적 근거기반 연구의 수준(Hierarchy of levels of evidence for evidence-based practice) 분류표를 사용하였다[16]. Ⅰ단계 수준은 체계적 고찰, 메타분석, 무작위 임상실험연구가 해당되며, Ⅱ단계 수준은 두 집단 비무작위 연구, Ⅲ단계 수준은 단일그룹 비무작위 실험연구, Ⅳ단계 수준은 단일대상 연구 및 설문조사 연구, Ⅴ단계 수준은 사례연구, 서술연구, 질적연구가 해당되며, Ⅴ 단계로 갈수록 근거수준은 낮아진다.
뇌성마비는 무엇인가?
뇌성마비는 출생 전후 미성숙한 뇌 손상으로 인해 움직임과 자세에 영구적 장애로 활동에 제한을 가져오는 비진행성 질환이다. 뇌성마비 발병률은 전체 인구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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