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252 - 260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급별로 효과적인 지구의 자전실험을 조사하여 학교 과학 수업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지구의 자전을 학습하기 위한 실험 9가지를 조사 또는 개발하였으며, 초등 예비교사 26명을 대상으로 이 실험을 실시하고 토의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각 학교 급별로 효과적인 지구의 자전 실험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쓰도록 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에는 실험 준비가 간단하고 실험 과정이 쉬우며,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흥미를 느낄만한 실험을 선택하였고, 중·고등학교는 좀 더 난이도가 높고 다른 개념과 연계될 수 있는 실험을 선택하였다. 대학교는 지식을 응용, 능동적인 탐구, 컴퓨터 활용 능력, 어려운 난이도 등의 이유로 그에 맞는 효과적인 실험을 선택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ist school science class by investigating effective Earth's rotation experiments of districts by school level. The researcher investigated or developed nine experiments for learning Earth's rotation, and conducted and discussed these experiments with 26 elementar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낮과 밤과 같은 일상적인 천문현상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개념은? | 지구의 자전 개념은 낮과 밤과 같은 일상적인 천문현상을 설명하는데 필요하며, 천체의 운동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바탕이 된다. 이 연구에서는 지구의 자전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실험을 정리하고, 학교 급별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실험에 대해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 |
학교 급별 효과적인 지구의 자전 실험은 분명한 차이를 보였으며 경향성의 특징은? | 하지만 초등학교와 대학교에 효과적인 실험에 대한 의견이 대부분 모아지는데 반해 중·고등학교에 효과적인 실험은 다양한 의견 분포를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구 참여자인 예비교사들이 아직 현장 수업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이기 때문에 실제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했을 때의 효과를 알기 위한 후속 연구 또한 필요하다. |
교육부(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이용복, 하옥선(1997). 지구 자전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유형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6(1), 103-122.
장서연(2015). 초등학생의 지구자전에 대한 개념과 이해도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Anderas, C. (2008). Day/night cycle: Mental models of primary school childre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19(1), 65-83.
Brewer, W. F., Chinn, C. A., & Samarapungavan, A. (2000). Explanation in scientists and children. In F. C. Keil & R. A. Wilson (Eds.). Explanation and cognition (pp. 279-323). Cambridge, MA: MIT Press.
Chen, C. H., Yang, J. C., Shen, S., & Jeng, M. C. (2007). A desktop virtual reality earth motion system in astronomy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0(3), 289-304.
Hannust, T., & Kikas, E. (2007). Children's knowledge of astronomy and its change in the course of learn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1), 89-104.
Lelliott, A., & Rollnick, M. (2010). Big Ideas: A review of astronomy education research 1974-2008.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3), 1771-1799.
Pena, B. M., & Quilez, M. J. (2001). The importance of images in astronom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1), 1125-1135.
Plummer, J. D., Waskoa, K. D., & Slagleb, C. (2011). Children learning to explain daily celestial motion: Understanding astronomy across moving frames of ref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4), 1963-1992.
Trumper, R. (2000). University students' conceptions of basic astronomy concepts. Physical Education, 35(1), 9-16.
Valanides, N., Gritsi, F., Kampeza, M., & Ravanis, K. (2000). Changing pre-school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day/night cycl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8(1), 27-39.
Vosniadou, S., & Brewer, W. F. (1992). Mental models of the Earth: A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childhood. Cognitive Psychology, 24(4), 535-585.
Vosniadou, S., Skopeliti, I., & Ikospentaki, K. (2005). Reconsidering the role of artifacts in reason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globe as a model of the Earth. Learning and Instruction, 15(4), 333-35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