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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수학교과 인성 함양 효과 - 기하와 벡터 과목을 중심으로 -
Effectiveness of mathematics education through the process-oriented evaluation - Focusing on Geometry and vector subjects -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4, 2019년, pp.369 - 393  

김현주 (한광여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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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정 중심 평가가 학교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도입되기 위해 과정 중심 평가와 기존 수행평가와의 공통점을 찾아보고 과정 중심 평가가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효과가 있음을 알아보고자 함이 목적이다.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를 다양한 수행과제 및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수업 중 실시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 및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가로 정의하였으며, 수학교과인성이란 수학수업시간에 쉽게 발현되고 함양되기 쉬운 인성요인을 뜻한다. 이에, 기하와 벡터 과목을 중심으로 과정 중심 평가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학교과인성함양을 꾀하는 4가지의 과정 중심 평가(수학실험, 논리, 증명, 의사소통)을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101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부터 6월까지 수행한 후 수학교과 인성검사지를 활용하여 지수를 측정하였다. 대응변인 t-검정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실시한 과정 중심 평가는 수학교과 인성함양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commonality between process-focused assessment and existing performance evaluation and to find out whether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is effective for the development of the character of school mathematics. By analyzing the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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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5)로 통계적 유의 수준 하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과정 중심 평가는 수학교과인성요인 중 자기이해요인 함양에 효과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실험과제에서 과제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오픈북 시스템을 도입한 상황, 자기평가, 논리과제 전반, 증명과제 전반, 의사소통과제에서 동료평가를 통해 자기이해 요인함양을 꾀하였다. 기존 수행평가에서는 문항이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 문항을 더 이상 해결하지 못하고 마무리를 져야 했지만 본 연구에서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 스스로 깨달아 교과서를 참고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기 이해요인의 함양이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 05) 로 통계적 유의 수준 하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과정 중심 평가는 수학교과인성요인 중 소통요인 함양에 효과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실험과제에서 타원을 그리고 그린 도형이 왜 타원인지 증명하는 과정에서 친구와 서로 도움을 주고받거나 교사에게 모르는 부분을 질문을 할 수 있는 상황, 논리과제에서 데카르트와 페르마의 발견이 합쳐져 해석기하라는 수학의 위대한 발견이 이루어진 것과 같아 일상생활에서의 협업의 중요성을 느꼈던 경험에 대해서 서술해야 하는 상황, 의사소통 전 과정에서 소통요인의 함양을 꾀하였다. 학생들은 친구에게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고 자신도 친구에게 도움을 주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에 대한 보람을 느끼게 되었으며, 협업을 통해 창의적인 패턴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의 즐거움을 깨닫는 모습을 보였다.
  • 05)로 통계적 유의 수준 하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과정 중심 평가는 수학교과인성요인 중 배려요인 함양에 효과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과제 전 과정, 논리과제에서 협업의 중요성을 느꼈던 경험에 대해서 서술해야 하는 상황에서 배려요인의 함양을 꾀하였다. 의사소통과제를 수행하면서 서로 시간을 맞추거나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며 양보를 통해 최적의 합의물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배려요인의 함양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 이경화 외(2016)에 따르면 수업에서 진행되는 평가는 평가를 통해 얻어진 결과에 기초하여 학생들에게 즉각적이고 실제적인 피드백 을 가능한 많이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을 도와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는 중간에 학생들의 모습을 살펴보고 피드백이 필요하다 판단될 때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하였으며, 과제 후 부족한 부분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후속과제를 제공하여 스스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 중심 평가로 이루어진 다양한 수행평가가 학생들의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따라서 실험에 들어가기 전 수학교과 인성검사지로 참여 학생들의 수학교과 인성지수를 측정하였으며, 실험이 끝난 후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한 검사지로 참여 학생들의 인성지수를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를 학습자의 문제해결과정 자체와 그 과정에서 발현되는 학생의 창의성·인성을 평가하며 과정뿐만 아니라 산출물에 대한 평가가 같이 이루어져 종합적으로 학생 성장을 돕는 평가라 정의하며,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를 잘 살린다면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및 역량을 평가함과 동시에 수학교과 인성함양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것이라 생각되었다.
  • 선행연구에 따르면 수업과정에서 실시하는 평가의 효과를 강조하는 과정 중심 평가에서는 평가 결과의 성격과 이를 활용한 피드백의 내용 및 방법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평가결과를 활용한 피드백은 과정 중심 평가의 핵심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박지현 외, 20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채점이 끝난 후 학생 개개인 별로 성취결과를 바탕으로 후속과제를 제공하였다. 예를 들어, 삼수선의 정리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삼수선의 정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개념으로 이루어진 과제를 제시하여 단계별로 해결하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였다[그림 Ⅲ-4].
  • 또한 현재 학교현장의 평가방법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가 주이며, 특히 수행평가의 비중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수행평가를 과정 중심 평가로 시행한다면 현장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의 사례를 제공하고 과정 중심 평가가 학생들의 수학교과인성함양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는 수학 교실 안에서 교수·학습 실제를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현장 교사들에게 수학 교실에서 수행되는 과정 중심 평가의 현실적 적용과 활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전영주, 이종학, 2019). 이에 연구자는 기하와 벡터 과목을 중심으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및 역량을 평가함과 동시에 수학교과인성함양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과정 중심 평가의 다양한 정보 및 사례를 현장에 제공하여 과정 중심 평가가 현장 도입에 있어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설계하였다.
  • 15). 이에 우리나라에서 과정 중심 평가는 수행평가로 실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현실적으로 과정 중심 평가란 다양한 수행과제, 수업 중 평가, 다양한 평가방법,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에게는 수업의 질 개선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는 수학 교실 안에서 교수·학습 실제를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현장 교사들에게 수학 교실에서 수행되는 과정 중심 평가의 현실적 적용과 활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전영주, 이종학,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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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의 추세는 어떠한가? 2020학년도 대입정보에 따르면, 대입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은 2018학년도 23.6%, 2019학년도 24.3%, 2020학년도 24.5%로 매년 증가하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8). 이에 학생들은 지필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의 능력 및 역량을 발휘하여야 하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능력 및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개발함과 동시에 공정한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교사들은 어떻게 평가하여야 하는가? 5%로 매년 증가하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8). 이에 학생들은 지필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의 능력 및 역량을 발휘하여야 하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능력 및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개발함과 동시에 공정한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특히 2015년 발표된 제 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에서 과정 중심 평가가 추진과제로 제시된 만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교육부, 2015).
과정 중심 평가의 정의는 무엇인가? 특히 2015년 발표된 제 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에서 과정 중심 평가가 추진과제로 제시된 만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교육부, 2015). 과정 중심 평가의 정의는 기관 및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pp. 6-7)에서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라 정의하고 있으며, 수행평가를 학교수준 학생평가 중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성을 담을 수 있는 대표적인 평가라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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