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수업을 위한 예비초등교사의 교수학적 변환 고찰
A Study on the didactic transposition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Mathematics instruc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4, 2019년, pp.415 - 438  

권성룡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예비초등교사가 수학수업을 위한 교수학적 변환과정에서 어떤 점에 주목하여 교과서 활동을 분석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수학수업을 위한 교수학적 변환에서 예비교사가 어떤 점에 주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대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초등수학교과서의 활동을 분석한 후 수학수업을 위해 활동을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것이 필요한 한 차시를 선택하여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안을 작성하여 실제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 후 협의회를 통해 다시 수정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수학수업을 위해 교과서 활동을 변환하는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은 교과서의 활동이 구체물 활동을 제공하는지의 여부,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는지의 여부, 차시별 활동이 중복되는지의 여부 등에 주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학수업을 위한 교과서 활동의 교수학적 변환을 위해서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의 목표 및 성취기준, 교사용지도서의 단원 및 차시목표 등과 같이 관련 교육과정 문서를 종합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asp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pre-service school teachers pay attention to in the process of didactic transposition. To do this, the third grade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were asked to analyze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초등학교 수학교과서는 1종 국정교과서로 지역, 배경지식, 경험 등이 상이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모두 담아내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 흥미 및 동기유발을 위해서 교과서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별도의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교사는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 끊임없이 교수학적 변환을 시도하여야 한다.
수학수업에서 교과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와 같이 수학수업에서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원천이다(Fan, 2013; Schmidt, McKnight, Houang, Wang, Wiley, Cogan & Wolfe, 2001; Wijaya, van den Heuvel-Panhuizen, & Doorman, 2015). 게다가 교과서는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어떤 활동과 과제를 제공할지에도 영향을 미친다(Alajmi, 2009; Hirsch, Lappan, Reys, & Reys, 2005).
교실에서 이뤄지는 수학수업은 대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지는가? 교육과정이 바뀌면 여러 가지 변화가 수반되지만 현장교사가 체감하는 가장 큰 변화는 아마도 교과용 도서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교실에서 이뤄지는 수학수업은 대개 교과서에서 접할 수 있는 수학 과제와 활동을 중심으로 조직되고 내용이 전달된다. 수학교육의 특징 중 하나가 다른 교과목에 비해 교과서에 대한 의존도가 현저하게 높은 것(Robitaille & Travers, 1992)임을 감안한다면 교사가 수학교과 서를 어떻게 개념화하고 이를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 8]. 

  3. 교육부 (2015a). 교사용지도서 수학 5-2. 천재교육. 

  4.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8]. 

  5. 김민혁 (2013). 수학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5(3), 503-531. 

  6. 방정숙, 권미선, 김정원 (2012). 초등학교 우수 수업 동영상에 나타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03-426. 

  7. 배수경 (2015). 중등 수학 교사의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8. 윤나미 (1999). 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의 이해와 적용.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9. 이경화 (2016). 교수학적 변환 연구의 동향과 과제. 수학교육학연구, 26(2), 173-188. 

  10. 주형미, 양윤정, 남창우, 이광우 (2014). 2014 KICE 이슈페이퍼: 교과서 완결 학습 구현을 위한 교과용도서 실태 및 요구 분석. 연구자료 ORM 2014-27-24. 

  11. Alajmi, A. (2009). Addressing computational estimation in the Kuwaiti curriculum: Teachers' views.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2(4), 263-283. 

  12. Artzt, F., Armour- Thomas, E., Curcio, F. R., & Gurl, T. J. (2015). Becoming a reflective mathematics teacher: a guide for observations and self-assessment(3rd ed.). Routledge. 

  13. Bensaude-Vincent, B. (2006). Textbooks on the map of Science studies, Science & Education, 15, 667-670. 

  14. Bosch, M., & Gascon, J. (2006). Twenty-Five Years of the Didactic Transposition, ICMI Bulletin No.58. 

  15. Brousseau, G. (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16. Brown, C. A., & Baird, J. (1993). Inside the teacher: Knowledge, beliefs, and attitudes. In P. S. Wilson (Ed.), Research ideas for the classroom: High school mathematics (pp. 245-259). New York, NY: Macmillan. 

  17. Bush, W.S. (1986). Pre-service teachers' sources of decisions in teaching secondary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7 (1), 21-30. 

  18. Clark, R. E. (2001). Media are "mere vehicles": The opening argument, in R. E. Clark(ed.), Learning with Media, Information Age Publishing, Conneticut, Chapter 1, pp. 1-12. 

  19. Fan, L. (2013). Textbook research as scientific research: Towards a common ground on issues and methods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xtbooks. ZDM Mathematics Education, 45(5), 765-777. doi:10.1007/s11858-013-0530-6. 

  20. Galili, I., & Tseitlin, M. (2003). Newton's first law: Text, translations, interpretations and Physics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2, 45-73. 

  21. Gelfman, E., A. Podstrigich, & R. Losinskaya (2004). On the problem of typology and functions of school texts, Discussion Group 14, Focus on the Development and Research of Mathematics Textbooks. ICME X, Copenhagen, Denmark. 

  22. Good, T. L., & Brophy, J. (1995).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New York, NY: Longman. 

  23. Haggarty, L., & Pepin, B. (2002). An investiga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heir use in English, French and German classrooms: Who gets an opportunity to learn what?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4), 567-590. 

  24. Hiebert, J., & Carpenter, T. P. (1992). Learning and teaching with understanding. In D.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65-97). New York, NY: Macmillan. 

  25. Hirsch, C., Lappan, G., Reys, B., & Reys, R. (2005). Curriculum as a focus for improving school mathematics. Mathematicians and Education Reform Forum Newsletter, 18(1), 1-14. 

  26. Johansson, M. (2003). Textbooks in mathematics education. A study of textbooks as the potentially implemented curriculum (Licentiate thesis). Department of Mathematics, Lulea University of Technology. 

  27. Johansson, M. (2006). Textbooks as instruments: three teachers' ways to organize their mathematics lessons.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11 (3), 5-30. 

  28. Laborde, C., & Vergnaud, G. (1994). L'apprentissage et l' enseignement des mathematiques. Apprentissages et didactiques, ou en est-on? Hachette, Paris. 

  29. Lepik, M., Grevholm, B., & Viholainen, A. (2015). Using textbook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 the teachers' view.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20. 129- 156. 

  30. Lloyd, G. M. (2002).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and experiences with innovative curriculum materials. The role of curriculum in teacher development. In G. C. Leder, E. Pehkonen & G. Torner (Eds.), Beliefs: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49-160).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31. Mesa, V. (2004). Characterizing practices associated with functions in Middle School textbooks: An empirical approach,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6, 255-286. 

  32. Mullis, I. V. S., Martin, M. O. & Foy, P. (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findings from IEA'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at the fourth and eighth grades. Chestnut Hill: Boston College. 

  33. Newton, D. P. (1990). Teaching with Text: Choosing, Preparing and Using Textual Materials forInstruction. Kogan Page, London. 

  34. Pepin, B., Gueudet, G. & Trouche, L. (2013). Investigating textbooks as crucial interfaces between culture, policy and teacher curricular practice: two contrasted case studies in France and Norway. ZDM -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5, 685-698. 

  35. Raymond, A. M. (1997). Inconsistency between a beginn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 550-576. 

  36. Reys, B. J., Reys, R. E., & Chavez, O. (2004). Why mathematics textbooks matter. Educational Leadership, 61(5), 61-66. 

  37. Robitaille, D. F. & Travers, K. J. (1992). International studies of achievement in mathematics.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687-709). New York: Macmillan. 

  38. Schmidt, W. H., McKnight, C. C., Houang, R. T., Wang, H., Wiley, D. E., Cogan, L. S., & Wolfe, R. G. (2001). Why schools matter: A cross-national investigation of curriculum and learning. San Fransisco, CA: Jossie-Bass. 

  39. Stein, M., Remillard, J., & Smith, M.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s' learning.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557-628). Charlotte, FL: Information Age. 

  40.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A. (2009).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s: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2nd ed.). Teachers College Press. 

  41. Swanepoel, S. (2010). The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science education textbooks: conceptual framework and instruments for analysi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Africa, South Africa. 

  42. Thompson, D. R. & Senk, S. L. (2014). The same geometry textbook does not mean the same classroom enactment. ZDM -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6, 781-795. 

  43. Tornroos, J. (2005). Mathematics textbooks, opportunity to learn and student achievement.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1(4), 315-327. 

  44. Tyson-Bernstein, H. & Woodward, A. (1991). Nineteenth century policies for twenty-first century practice: the textbook reform dilemma. In P. Altbach, G. Kelly, H. Petrie & L. Weis (Eds.), Textbooks in American society, (pp. 91-104). Albany: SUNY Press. 

  45. Valverde, G. A., Bianchi, L. J., Wolfe, R. G., Schmidt, W. H. & Houang, R. T. (2002). According to the book. Using TIMSS to investigate the translation of policy into practice through the world of textbook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46. Wijaya, A., Van den Heuvel-Panhuizen, M., & Doorman, M. (2015). Opportunity-to-learncontext-based tasks provided b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9, 41-65. doi:10.1007/s10649-015- 9595-1. 

  47. Xin, Y. P. (2007). Word problem solving tasks in textbooks and their relation to student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0(6), 347-3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