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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초등수학 교과서의 도량형 서술 내용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about Narrative of Weights and Measures i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3, 2019년, pp.183 - 197  

이종학 (대구교육대학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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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도량형 관련 교수·학습과 차기 초등수학 교과서의 도량형 내용 집필 시 참고 자료로서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량형에 관한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참고하여 정의 및 개념, 측정단위, 연산 등 세 가지 관점으로 교과서의 서술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도량형 정의의 도입은 명시적 표현보다 예시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둘째, 도량형 내용요소와 단위 도입 순서에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셋째, 측정 단위 사이의 연산은 절차적 지식의 접근보다는 연산처리에 집중하고 있다. 넷째, 이수 학년과 이수 학기에 따른 도량형의 학습내용과 학습량에서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한 이유와 근거 제시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pport elementary teachers to use the teaching of weights and measures. To help the author of the next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to be used as a reference for the quantitative narrative process. For this purpose, I focused on the contents of textbooks in term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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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unit 기준으로 학습 요소의 정의와 개념 설명 방식, 측정 단위의 도입 순서, 그리고 도량형의 연산을 중심으로 서술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분석관점과 내용을 정리하면 <표 Ⅲ-2>와 같다.
  • 본고는 이러한 미터법 가운데 도량형과 관련된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교과서의 서술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현장 초등 교사들의 관련 교수·학습과 차기 초등수학 교과서 집필 시 도량형 서술과정에 대한 참고 자료로서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 이는 현장 초등 교사들의 관련 교수·학습과 차기 초등수학 교과서 집필 시 도량형 서술과정에 대한 참고 자료로서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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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량형은 무엇인가? 도량형은 길이, 부피, 무게 등의 단위를 재는 법 또는 이러한 단위를 계량하는 기구를 의미한다(이 규철, 전봉희, 209). 단위는 어떤 수량을 수치로 나타낼 때 표준이 되는 기준으로 과학과 일상생활 속 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진시황은 전국의 도량형을 언제 실시하였는가? 그는 정복한 주변 국가인 위, 조, 초, 연, 한, 제 등 6개국에서 사용하던 말(斗), 되(升), 홉(合)과 같은 쌀과 물을 재는 계량 단위와 용기의 크기가 다르다 는 것, 보(步), 장(丈) 등 길이를 재는 단위 역시 달라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겪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진시황은 전국의 도량형을 천하통일 원년에 바로 실시하였다(김경은, 2019).
미터법은 무엇인가? 미터법은 간단하다. 1790년 프랑스의 탈레랑(C. M. Taleyrand)이 제안하고 파리과학아카데미가 만든 미터(m) 및 킬로그램(kg) 을 기본으로 한 십진법의 국제적 도량형3)단위계이다. 단위는 지구자오선 길이의 1/4000만을 1m, 각 모서리의 길이가 1/10m인 정육면체와 같은 부피의 4℃ 물의 질량을 1kg, 그 부피를 1l로 하고, 배 량(倍量)에는 그리스어, 분량(分量)에는 라틴어에서 따온 접두어 등을 각각 붙인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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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계량에 관한 법률 시행령(시행 2015. 1. 1. 대통령령 제25923호). 

  2.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3. 교육부 (2017). 수학 1-1. 수학 1-2. 수학 2-1. 수학 2-2. 서울: (주)천재교육. 

  4. 교육부 (2018). 수학 3-1. 수학 3-2. 수학 4-1. 수학 4-2. 서울: (주)천재교육. 

  5. 교육부 (2019). 수학 5-1. 수학 5-2. 수학 6-1. 수학 6-2. 서울: (주)천재교육. 

  6. 국립국어원. (2019).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7. 김경은. (2019). 새로운 도량형 정의 기념우표로 만난다. http://weekly.khan.co.kr 

  8. 김재효, 고호경 (2011). 傳統度量衡을 활용한 數學敎育이 勞人학습자의 情意的領域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24(1), 1-8. 

  9. 노중국 (2005). 백제의 度量衡과 그 運用. 한국고대사연구, 40, 73-136. 

  10. 문화일보. (2019). kg.A.K.mol 기본단위, 특정물질서 불변상수로 변경... 미세오차 없애. http://www.munhwa.com 

  11. 이규철, 전봉희 (2009). 개화기 근대적 度量衡의 도입과 尺度단위의 변화.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5(11), 227-236. 

  12. 이종봉 (2016). 韓.中.日古代時期度量衡制比較硏究. 지역과 역사, 38(4), 215-268. 

  13. 이종필. (2019). 진시황은 왜 도량형을 통일했을까. http://dongascience.donga.com/news/view/29331 

  14.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미터법. https://www.scienceall.com 

  15. 片桐重男(1992).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이용률, 성현경, 정동권, 박영배 공역). 서울: 경문사. (원저 1988년 출판) 

  16. Euclid (1997). 기하학원론 (이무현 역). 서울: 교우사. 

  17. Eves, H. (1997). 수학의 기초와 기본 개념 (허민 외 역). 서울: 경문사. (원저 1990년 출판) 

  18. Hiebert, J., Lefevre, P.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s: An Introductory Analysis.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 Lamon, S. J. (1993). Ratio and Proportion : Connecting Content and Children's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Vol 24(1), 41-61. 

  20. Leffin, W. W. (1975). Going Metric: Guidelines for the Mathematics Teacher, Grades K-8,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Washington, D. C. 

  21. NCTM (1948). The Metric System of Weights and Measure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Yearbook 20 [1948].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Washington, D.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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